"아산만조력댐, 시장·국회의원 전면에 나서라"

조력댐반대대책위, 조직적 반대운동 본격화

등록 2011.06.11 15:45수정 2011.06.11 15:45
0
원고료로 응원

"아산만조력댐이 건설되면 아산시 바다는 영원히 사라진다고 봐야 한다. 또 발전소와 인접한 아산시민들은 매년 자연재해의 공포에 시달려야 한다. 현재 아산시에서 아산만조력댐건설사업 말고 더 시급한 현안이 어디 있겠는가. 복기왕 시장과 이명수 국회의원을 필두로 아산시에서 선출직으로 당선된 도의원, 시의원 모두 전면에 나서야 한다."

 

오는 6월 22일 아산시청 시민홀에서 열리게 될 아산만조력발전사업 주민설명회를 앞두고 열린 아산만조력댐건설반대범아산시민대책위원회의 두 번째 회의에서 제안된 내용이다.

 

푸른아산21실천협의회, 아산시민모임, 아산YMCA, 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 아산시조류협회, 아산농민회, 이장단협의회, 주민자치회 등은 지난 9일(목) 오후 아산시청 브리핑실에서 두 번째 대책회의를 가졌다.

 

임시 위원장을 맡은 최상덕 인주면 이장협의회장과 푸른아산21 박기남 사무국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회의에서는 아산만조력댐건설사업으로 아산에 미칠 반 환경적인 영향을 시민들에게 어떤 방법으로 전달할 것인지 의견을 나눴다.

 

또 아산시에서 활동하는 다양한 단체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토론이 이어졌다. 이 과정에서 시민운동과는 별개로 정치권을 앞세운 대대적인 반대운동의 필요성도 언급됐다.

 

a  아산시민단체연대는 아산만조력댐건설사업이 얼마나 반 환경적인 파괴사업인지 시민단체와는 별개로 시장·국회의원을 비롯한 지역정치권이 그 심각성을 깨달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산시민단체연대는 아산만조력댐건설사업이 얼마나 반 환경적인 파괴사업인지 시민단체와는 별개로 시장·국회의원을 비롯한 지역정치권이 그 심각성을 깨달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 충남시사 이정구

아산시민단체연대는 아산만조력댐건설사업이 얼마나 반 환경적인 파괴사업인지 시민단체와는 별개로 시장·국회의원을 비롯한 지역정치권이 그 심각성을 깨달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 충남시사 이정구

푸른아산21 박기남 사무국장은 "이미 프랑스를 비롯한 많은 국가에서 조력댐발전소의 환경파괴문제로 포기하고 있는 사업인데, 우리나라는 친환경에너지산업으로 둔갑해 국민들에게 호도하고 있다. 조력댐의 반 환경적인 실체를 올바르게 알리며, 문제제기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산농민회 한기형 인주지회장은 "시민의 힘만으로는 분명히 한계가 있다. 시장과 국회의원은 물론이고, 각 정당에서도 사안의 심각성에 공감하고 함께 이 문제의 해결에 동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상덕 인주면 이장협의회장은 "아산시 이·통장협의회에서도 이미 아산만조력댐건설사업 반대운동에 적극 동참해 주기로 했다"며 "조력댐건설 반대운동에 아산시가 한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역량을 결집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동서발전㈜와 ㈜대우건설이 추진하는 아산만 조력발전사업계획에 따르면 '충남 당진군 송악읍 복운리~평택·당진항 서부두 끝단'에 이르는 총연장 2944M 구간에 254MW(연간 발전량 545GWh) 규모의 조력발전소를 건립할 예정이다.

 

평택·당진항내 항만외곽, 아산호방조제, 삽교호방조제 등으로 둘러싸인 아산만 해역을 수면적 9만8972㎥의 거대 해양인공저수지를 조성해 발전소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밀물이 들어오면 물을 가뒀다가 썰물 낙차를 이용해 전기에너지를 생산하는 '낙조식'으로 계획된 본 사업은 총 7834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2013~2018년까지 5년간 바닷길에 댐과 수문을 설치하는 대규모 토목공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조지면적은 31㎢로 시화호(39㎢)보다 적고, 가로림(96㎢)의 3분의1 수준이다.

 

본 계획이 추진되면 아산시에서 바다가 사라지는 것은 물론, 홍수로 인한 자연재해, 자연환경파괴 등이 우려되고 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남시사신문>과 <교차로>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2011.06.11 15:45ⓒ 2011 OhmyNews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충남시사신문>과 <교차로>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아산만조력댐 #아산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경남, 박근혜 탄핵 이후 최대 집회 "윤석열 퇴진" 경남, 박근혜 탄핵 이후 최대 집회 "윤석열 퇴진"
  2. 2 "V1, V2 윤건희 정권 퇴진하라" 숭례문~용산 행진 "V1, V2 윤건희 정권 퇴진하라" 숭례문~용산 행진
  3. 3 "집안일 시킨다고 나만 학교 안 보냈어요, 얼마나 속상하던지" "집안일 시킨다고 나만 학교 안 보냈어요, 얼마나 속상하던지"
  4. 4 한국 의사들의 수준, 고작 이 정도였나요? 한국 의사들의 수준, 고작 이 정도였나요?
  5. 5 "윤 대통령 답없다" 부산 도심 '퇴진 갈매기' 합창 "윤 대통령 답없다" 부산 도심 '퇴진 갈매기' 합창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