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폭 피해자 "소중한 역할 하실 분이었는데..."

합천 평화의집, 김근태 고문 조의문 발표 ... 2005년 복지부장관 시절 합천 방문

등록 2011.12.30 14:50수정 2011.12.30 15:12
0
원고료로 응원

원폭 피해자·후손들이 30일 오전 별세한 고 김근태 민주통합당 상임고문에 대한 조의문을 발표했다. '한국의 히로시마'로 알려진 경남 '합천 평화의집'은 이날 발표한 조의문을 통해 "고인의 명복을 빈다"고 밝혔다.

 

고 김근태 고문은 보건복지부 장관 재직시절인 2005년 10월 원폭 피해자들과 인연을 맺었다. 현직 장관으로서는 처음으로 경남 합천을 방문한 김 고문은 당시 합천원폭피해자복지회관을 찾은 뒤 위령각에서 기도하기도 했다.

 

'합천 평화의집'에 따르면, 당시 김 고문은 "여기까지 오는데 너무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정부를 대표해 먼저 돌아가신 원폭피해자 영령들께 사죄드립니다"고 말했다.

 

a

고 김근태 민주통합당 상임고문이 64세로 별세한 가운데,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빈소에 영정사진이 놓여져 있다. ⓒ 유성호

고 김근태 민주통합당 상임고문이 64세로 별세한 가운데,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빈소에 영정사진이 놓여져 있다. ⓒ 유성호

 

또 김 고문은 당시 "그간 정부의 지원에서 소외되어 왔던 원폭피해자 2세들에 대하여 우선 2006년에 정확한 실태조사 후, 더 이상 부모의 피폭으로 인하여 그 2세들이 건강에 대하여 불안해하지 않도록 원폭피해자 2세에 대한 건강검진을 실시하겠습니다"라고 밝혔다.

 

'합천 평화의집'은 이날 조의문을 통해 "(김근태 고문의 당시 방문은) 대한민국 정부수립 이래, 그리고 일제강점기말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원자폭탄이 투하되어 당시 강제동원이나 식민지적 상황에서 어쩔 수 없이 일본에 갈 수밖에 없던 많은 '조선인'들이 피폭을 당한 때로부터 60년만이었으며, 정부 차원에서는 최초라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김근태 고문은 원폭피해자 1세를 포함하여 2세들에게 사과하고, 당시 국회에 발의되어 있던 원폭피해자(2세 지원 포함) 지원 관련 특별법안 내용이 가지는 의미를 충분히 이해하고, 1세를 포함하여 2세도 피해자로서 정부가 지원해야 할 분들임을 인정하였다"고 소개했다.

 

또 구체적인 실천으로, 합천원폭피해자복지회관(1세 어르신들 입주 생활) 증축과 원폭피해자 복지기금 고갈 시 국고보조금 지원, 2세에 대한 실태조사와 건강검진을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결과적으로 보자면 김근태 전 보건복지부 장관이 합천 방문 후 몇 달 만에 장관직에서 물러났기 때문에, 원폭피해자 2세에 대한 실태조사와 건강검진 지원 등이 제대로 실천되지 못했다"며 "특별법안도 결실을 맺지 못하고 새 정권 출범 후 18대 국회에서 재발의 된 후에도 아직까지 계류 중"이라고 설명했다.

 

'합천 평화의집'은 "아직은 이 사회에서 꼭 필요하고 소중한 역할을 해주실 분이었던 김근태 고문의 갑작스런 부고에 슬픔과 함께, 그 빈자리가 너무도 커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가 없다, 고인의 명복을 빈다"고 밝혔다.

 

'합천평화의 집'은 원폭피해자와 2, 3세 자녀들을 지원하기 위해 2010년 3월 1일 결성되어 원폭피해자들의 인권, 복지, 상담, 조사, 기록 등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2011.12.30 14:50 ⓒ 2011 OhmyNews
#김근태 #합천 평화의집 #원폭 피해자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3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4. 4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5. 5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