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관 "정권 교체되면 4대강 보 철거할 것"

"MB정부의 4대강 사업은 실패, 국민 동의 얻어 철거해야"

등록 2012.08.14 10:33수정 2012.08.14 10:33
0
원고료로 응원
a

김두관 민주통합당 대선 예비후보가 지난 13일 대구제이스호텔에서 '경북희망포럼'에 참석한 전현직 대구경북 지자체장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 조정훈


김두관 민주통합당 대선 예비후보가 이명박 정부의 4대강 사업과 관련, 집권하면 보를 해체할 수도 있다는 견해를 밝혔다.

13일 대구를 방문한 김 후보는 "이명박 정부는 4대강 사업의 목적으로 수량확보, 홍수예방, 수질개선, 인력고용 등 4가지를 들었는데 수량확보 이외에는 실패한 사업"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후보는 "4대강 사업을 위해 22조 원을 투입한 데 비하면 애초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했다"며 "독일의 환경전문가가 4대강 수생태계의 파괴를 걱정하고 있고 낙동강물을 식수로 사용하는 부산 경남 시도민들에게도 나쁜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김 후보는 "박원순 서울시장이 오늘 '녹조 현상은 4대강 때문이고 보를 철거하는 게 방안'이라고 했는데 나도 동감한다"며 "정권을 잡으면 전문가들의 종합적이고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대안을 찾고 보를 철거해야 한다면 국민들의 동의를 얻은 후 철거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중소도시 통폐합 등 행정구역 개편에 대한 입장과 관련해서는 "마산, 창원, 진해가 통합을 통해 인구 110만의 메가시티가 되었는데 3개 시의회 결의로만 이루어져 후유증이 크다"며 "주민들의 자율투표를 통해 결정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후보는 통폐합의 조건으로 주민들의 자율권,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지 여부, 도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지를 살펴야 한다며 자신의 고향인 남해, 하동의 인구가 5만밖에 안 되지만 통합하지 않는 이유를 설명했다. 김 지사는 행정구역 통폐합은 지역주민들의 참여자치와 주민자치를 활성화하는 방안으로 추진해야 한다며 자신이 지역전문가임을 강조했다.
#김두관 #4대강 #행정구역통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