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사문화된 피의사실공표죄 살려야"

등록 2012.08.24 18:22수정 2012.08.24 18:22
0
원고료로 응원
a

민주통합당 박범계(대전 서구을)의원. ⓒ 오마이뉴스 장재완


민주통합당 박범계(대전 서구을) 의원이 인권보호 차원에서 사문화돼 가고 있는 피의사실공표죄를 살려야 한다는 여론에 대해 공감의 뜻을 피력하며 대법원에 문제해결을 강력히 주문했다.

박 의원은 24일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법원행정처 결산회의장에서 피의사실공표죄가 사실상 사문화된 문제에 대해 조목조목 지적하고, 피의사실공표죄를 살리기 위해서는 재정신청 확대와 함께 공소유지를 검사가 아닌 공익변호사가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형법 제126조에 피의사실공표죄의 정의가 명시돼 있지만 지난 5년간 검찰에 접수된 약 200여 건의 피의사실공표죄 사건이 모두 불기소 처분됐다"며 피의사실공표죄 사문화의 심각성을 제기했다.

그는 이어 피의사실 공표에 의한 피해 사례로 고 노무현 대통령과 한명숙 전 총리의 사건을 거론하며 "'인권보호를 위한 수사공보준칙'에는 언론 오보 방지, 동정범죄 발생 우려, 공공의 안전에 관한 조치, 범인검거 등 국민의 협조가 필요한 경우를 정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과거에서 현재까지 수많은 피의사실공표가 벌어지고 있다"며 "문제는 (피의사실공표죄가) 기소가 돼도 검사가 공소유지를 하기 때문에 자기 집안 식구 봐주기가 될 수밖에 없다는 데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인권 침해가 가능한 피의사실공표에 대해서는 수사가 엄정히 이뤄져야 하고, 반드시 기소되어야 한다"며 "사문화돼 가고 있는 피의사실공표죄를 살리기 위해서는 재정신청 확대와 함께 공소유지를 검사가 아닌 공익변호사가 하는 게 맞지 않느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인권 침해적인 피의사실공표는 엄정히 다뤄져야 한다는 데 공감한다"고 밝힌 차한성 대법원 법원행정처장은 "(피의사실공표죄의 사문화에 대한) 문제의식이 제기되고 있다는 것은 인지하고 있다"면서 "재정신청 확대와 함께 공소유지를 공익변호사가 해야 한다는 주장도 충분히 검토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박범계 #대전 서구을 #피의사실공표죄 #민주통합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4. 4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5. 5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