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방문한 문재인 "비대위 출범하면 힘 보탤 것"

5·18 민주묘지 참배... 노동자 잇따른 죽음 언급 "희망 놓을 때 아니다"

등록 2012.12.30 17:49수정 2012.12.30 17:53
0
원고료로 응원
a

문재인 전 후보 5.18국립묘지 참배 민주통합당 문재인 전 대선후보가 30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하고 있다. ⓒ 연합뉴스


[박철홍 기자] 민주통합당 문재인 전 대선후보가 "비대위가 출범하면 민주통합당이 거듭나고 국민의 정당으로 커 나가는 데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문 전 후보는 30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하며 "아직 비대위가 출범하지 않았고 그런 정치문제는 논의한 적은 없다"고 전제하며 이렇게 말했다.

문 전 후보는 잇따른 노동자들의 죽음을 언급하며 "이명박 정부 5년 동안의 실정에 노동이 배제되는 절망적인 상황 속에 있다가 이번 대선 패배로 절망의 세월이 계속되는 것 아니겠느냐는 낙담 속에서 다시 희망을 놓아버리고 있어 너무나 안타깝다"며 "정치권 모두가 해결해야 할 과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박근혜 당선인도 다른 모든 문제보다 그 부분에 관심을 기울여 주었으면 하는 부탁을 드리고 싶다"며 "그렇게 했을 때만이 국민 대통합의 출발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고 밝혔다.

광주를 방문한 소감을 묻는 질문에 문 전 후보는 "광주에서는 전심전력을 다해서 함께 해주었는데 제가 좋은 결과 얻지 못해서 송구스럽다"며 "그러나 다시 그 속에서 희망을 찾아야 한다는 말씀도 드리고 싶다"고 답했다.

또 문 전 후보는 "개인적으로 정권교체 새로운 정치 새로운 시대를 앞장서고 싶은 욕심이 좌절돼서 아쉽지만 저는 충분히 일어설 수 있다"며 "걱정은 이번에 새로운 정치를 염원했다가 좌절되고 다시 5년 뒤로 꿈을 미뤄야 한다는데서 많은 국민이 실망하고 좌절해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날 문 전 후보는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하며 남긴 방명록에 "죽음에서 부활한 광주의 정신처럼 우리의 희망도 이제 시작입니다"고 적었다.


이후 문 전 후보는 광주 무등산을 찾아 광주시민을 만난 후 오후에는 광주 동구 YMCA 무진관에서 광주지역 원로들과 원탁회의를 가질 예정이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문재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