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단 서울공장 연극 '두 메데아'중. '여인'으로서의 메데아
(이경 분, 앞), '어미'로서의 메데아(구시연 분,뒤).
문성식
연극 <두 메데아>가 8월 1일부터 15일까지 대학로 게릴라극장에서 공연중이다.
2013 게릴라극장 '해외극 페스티벌 희랍극' 네 번째 작품이자 극단 서울공장(연출 임형택)의 창단 10주년 기념공연 첫 작품으로 올리는 연극 <두 메데아>는 그리스 비극 속 자식을 살해한 여인 '메데아'를 '어미와 여인의 두 마음'으로 설정해 공연한다. 이 연극은 한국의 구음, 무술 등이 어우러진 연극성을 인정받아 2007년 '제19회 카이로 국제 실험 연극제'에서 임형택 감독이 최우수 연출상을 수상하며 2006년 초연부터 10회인 이번 공연까지 국내외 활발한 공연으로 호평을 받아왔다.
지난 2009년 국내 공연 이후 3년 만에 다시 찾아온 <두 메데아>는 그간 배우들의 구음과 노래로만 이루어지던 음악적 특성을 음악감독 윤경로의 기타에 가야금, 북 등의 국악기 반주가 합세해 더욱 풍성하고 감각적인 무대가 되고 있었다.
극은 자신의 아이를 살해한 무시무시한 유리피데스의 그리스 비극 속 '악녀'로서의 메데아에서 벗어나 두 아이를 죽일 수밖에 없었던 '여인'과 '어미'라는 두 양면적 캐릭터로 해석해 신선한 시각으로 바라본다.
임형택 감독의 연출스타일은 그가 이끄는 극단 서울공장이 추구하는 바, 낭송체의 상징적인 대사와 배우들의 구음, 거기에 무겁지 않게 반주되는 음악으로 극의 내용을 기존 연극스타일인 '대사'로만 표현하지 않고 효과적인 음악적 장치에 크게 의존하는 방식이었다. 음악감독 윤경로가 연주하는 감미로운 기타소리를 배경으로 가야금, 북, 등 한국 전통악기가 어우러져 그리스 옛 희곡을 우리 전통극으로 감각적이고 자연스럽게 변화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