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별미' 전어 맛 좀 볼까

[축제&날씨] 13~15일 '은빛 유혹' 보성전어축제... 최저기온 17~20℃

등록 2013.09.08 14:26수정 2013.09.08 14:26
1
원고료로 응원
보성전어축제가 오는 13일(금)부터 3일간 보성군 회천면 해수풀장과 솔밭해변 일원에서 열린다. 올해 9회째를 맞는 보성전어축제는 보성전어축제추진위원회가 주관하며 득량만에서 갓 잡아 올린 전어를 테마로 해 관광객들을 유혹하게 된다.

주요 프로그램은 전어와 꼬막 잡기 체험, 전어구이 체험 및 전어요리 시식회 등 체험 행사와 축하공연, 관광객 어울 마당, 지역특산품 전시 판매 등이다.

보성전어축제는 전어를 풀어놓고 참가자들이 직접 잡을 수 있는 체험행사를 진행한다. ⓒ 보성전어축제추진위원회


특히 율포 해수풀장에 전어를 풀어놓고 참가자들이 직접 잡은 전어를 즉석에서 회와 구이로 맛 볼 수 있는 전어잡기 체험과 전어요리 시식, 꼬막잡기 체험은 보성전어축제의 백미로 꼽힌다.

참가비는 1만 원(초등학생까지 무료)이며  잡기용 도구(그물망)와 T-셔츠가 제공된다. 입장 시 그물망을 제외한 장비 일체의 반입을 금지한다.

청정 득량만에서 잡히는 보성 전어는 고소하고 비린내가 없는데다 약간의 단맛까지 있어 양념을 하지 않고 회로 먹어도 맛이 일품이다. 소금을 적당히 발라 바싹 구워먹어도 그 맛을 잊지 못한다.

정정수 전어축제추진위원장은 "해마다 전어철이 되면 보성전어를 먹으려는 미식가들이 청정보성을 찾고 있다"며 "전어는 다른 어류에 비해 기름져서 고기 굽는 냄새가 멀리 퍼져 그 맛과 향을 접해 본 사람은 오랫동안 잊지 못한다"고 소개했다.

소금을 적당히 발라 바싹 구워먹는 전어는 그 맛이 일품이다. ⓒ 온케이웨더㈜


전어는 5년간 살면 다 자라 길이가 21∼22cm가 된다. 민물과 바닷물이 함께 있는 해역에 많이 서식하며 4∼8월에 알을 낳는다. 미식가들은 남해안에서 잡히는 전어를 으뜸으로 꼽는다.


특히 가을철 전어는 살이 오르고 맛이 최고에 달한다. '가을 전어 머리에는 깨가 서 말' '전어 굽는 냄새에 집나간 며느리도 돌아온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맛과 영양이 뛰어나며, 전어회는 숙취제거와 피부 미용에 큰 효과가 있다.

또한 전어는 기억력,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DHA, EPA 등 불포화지방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한방에서는 전어가 소변 기능을 돕고 위를 보호하며 장을 깨끗하게 한다고 여긴다.


축제기간 중 가장 중요한 건 역시 '날씨'다. 민간기상업체 케이웨더에 따르면 축제 기간 비 소식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보성전어축제 기간 예상 일기도 ⓒ 온케이웨더㈜


축제 첫날인 13일(금)은 구름이 많을 것으로 전망된다. 최저기온은 20℃, 최고기온은 28℃로 전망돼 활동하기에 불편함이 없겠다.

둘째 날인 14일(토)은 구름 조금인 날씨를 보이겠다. 최저기온은 17℃, 최고기온은 28℃로 전망되는 가운데 일교차가 10℃ 이상 벌어져 건강관리에 신경 쓰는 것이 좋겠다.

축제의 마지막 날인 15일(일)도 보성 지역은 구름조금인 날씨가 예상된다. 최저기온은 18℃, 최고기온은 27℃로 전날과 비슷한 분포를 보이겠다.

케이웨더 오현지 예보관은 "축제기간 중 보성 지역의 날씨는 구름이 조금 있겠지만 활동하기에 지장은 없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유구의 '임원 경제지'에서는 '기름이 많고 맛이 좋아 상인들이 염장해 서울에서 파는데 귀천(貴賤)의 구분 없이 모두 좋아했다. 맛이 뛰어나 사려는 사람이 돈을 생각하지 않아 전어(錢魚)라고 한다'고 기록하고 있다.
덧붙이는 글 김태환(pigletkth@onkweather.com) 기자는 온케이웨더 기자입니다. 이 뉴스는 날씨 전문 뉴스매체 <온케이웨더(www.onkweather.com)>에도 동시 게재됩니다.
#보성전어축제 #전어구이 #가을 전어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국내최초 날씨전문 매체 <온케이웨더>: 기상뉴스,기후변화,녹색성장,환경·에너지,재난·재해,날씨경영 관련 뉴스·정보를 제공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고장난 우산 버리는 방법 아시나요?
  2. 2 마을회관에 나타난 뱀, 그때 들어온 집배원이 한 의외의 대처
  3. 3 삼성 유튜브에 올라온 화제의 영상... 한국은 큰일 났다
  4. 4 "과제 개떡같이 내지 마라" "빵점"... 모욕당한 교사들
  5. 5 이재명 '검찰 애완견' 논란에 소환된 손석희 앵커브리핑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