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호 서울대 보건대학원 부원장은 긴 겨울동안 우울함을 지니고 있다가 따스한 봄이 찾아오면서 상대적으로 우울함, 허망감, 비참함, 박탈감 등이 더 크게 느껴져 (실제로) 자살을 행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정연화기자
김호 서울대 보건대학원 부원장 |
▶서울대 계산통계학 학사 ▶서울대 통계학 석사 ▶미국 노쓰캐롤라이나 대학(University of North Carolina) 보건통계학 박사 ▶現 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부원장 ▶現 질병관리본부 조사연구사업 평가위원 ▶現 기후변화학회 이사 ▶現 예방의학회 이사 및 편집위원
|
- 자살률도 계절과 상관관계가 있나요."기온이 가장 낮은 한겨울에 자살로 인한 사망자수(자살률)가 많을 것 같죠. 하지만 해가 길어지고 일조량이 많아지는 계절인 봄에 가장 높은 자살률을 보였습니다. 최근 발표된 <동아시아 지역의 자살과 기온>이란 논문은 기온과 자살 간에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뚜렷하게 보여줬습니다.
이번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계절적으로 기온이 서서히 오르기 시작하는 봄철에 자살률이 가장 높았습니다. 그 원인으로 어느 하나를 꼽긴 힘들며 대개 자살은 잠재적인 위험을 가진 사람이 충동적으로 실행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전반적으로 춥고 어두컴컴한 긴 겨울 동안 우울함을 지니고 있다가 따스한 봄이 찾아오면서 상대적으로 우울함, 허망감, 비참함, 박탈감 등이 더 크게 느껴져 (실제로) 자살을 행하게 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 '겨울철 우울증 최고조, 봄철 자살 실행'이란 말인가요."일조량이 가장 적은 겨울 내내 우울증은 쌓이고 쌓여 최고조에 달하게 됩니다. 이후 봄이 찾아오면 따뜻한 기운에 주변 분위기가 밝아지면서 상대적인 박탈감의 체감 정도가 심해지죠. 그 결과 실제 자살 행위를 하는 계절은 봄이 된다는 얘기죠. 봄과 이른 여름까지가 자살자 수가 가장 많아 자살의 계절성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 자살률과 관련해 성별이나 연령 등의 특징도 있나요."이번 연구는 한국(6곳), 일본(6곳), 대만(3곳)의 총 15개 도시를 대상으로 진행됐습니다. 일평균기온, 일조시간, 상대습도 등을 고려했으며 요일별, 월별, 계절별로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평균 기온이 증가하는 시기에 자살률은 모든 도시에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체로 25℃까지 증가 추세를 보이다가 날이 너무 더워지면 오히려 자살률이 증가하지는 않았습니다. 성별로는 뚜렷한 차이가 없었고요.
특히 우리나라는 OECD 중 자살률이 가장 높은 국가죠.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일본의 노인(65세 이상) 자살은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 비해 우리나라는 크게 증가하고 있어 문제입니다. 노인 자살은 경제적인 문제가 가장 크겠지만 자살을 예방할 수 있는 사회적인 시스템 부족도 이유입니다. 가족이나 주변 사람들의 건강이나 안부를 챙기는 소소한 행동도 예방의 한 방법이겠죠."
- 최근엔 모방 자살도 있는 것 같은데요. "자살의 경우 모방 자살로 이어지는 사례가 꽤 있습니다. 실제 모 연예인 자살 이후에 베르테르 효과(유명인이나 자신이 모델로 삼고 있던 사람 등이 자살할 경우 그 사람과 자신을 동일시해서 자살을 시도하는 현상) 등으로 자살률이 증가했던 통계가 있고요. 모방 자살이 많기 때문에 자살 사건이 선정적으로 보도되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 기온과 자살에 연관성이 있다는데 놀랐습니다."기온과 자살률의 관계는 서양보다 동양에서 더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상대적으로 동양의 자살률이 더 높다는 얘긴데요. 서양은 생명을 중시하는 인본주의 전통이 있는데 비해 동양에서는 '충분히 그럴 수도 있지' 등 자살을 정당한 행위로 받아들이는 문화적인 배경이 있거든요. 특히 동아시아의 경우 국가별 자살 추세는 조금씩 다르더라도 자살에 대한 기온 효과는 일관되게 나타남으로써 기온이 자살의 중요한 위험 요소임을 확인했죠.
이번 연구 결과는 자살 예방은 물론 신경정신학계에 시사점을 던져 주기에 충분했습니다. 앞으로 기후변화가 진행될수록 기온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우울증이나 자살 등의 정신건강 문제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렇듯 정신건강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사회적 시스템은 매우 중요하며 이와 관련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