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버설발레단 연습실에서 열정적으로 동작에 대해 지도중인 나초 두아토. 그는 "동작을 내가 '만든다'기 보다는 어딘가에 있는 동작을 무용수들과 함께 '찾아나간다'는 느낌으로 임한다"는 겸손한 면모를 보였다.
문성식
유니버설발레단(단장 문훈숙)의 <나초 두아토 - 멀티플리시티> 기자간담회가 4월 21일 낮 12시 서울 광진구 유니버설 아트센터 블루룸에서 열렸다.
<나초 두아토 - 멀티플리시티>는 창단 30주년을 맞은 유니버설발레단이 <나 플로레스타>(2003), <두엔데>(2005)에 이어 7년 만에 세계적인 안무가 나초 두아토와 함께 하는 세 번째 작품이다. 그간 유니버설 발레단이 20분, 40분 길이의 단막 모던 발레로 해외 안무가의 작품을 소개해 왔지만 이번처럼 두 시간 길이의 전막 모던 발레로 공연하기는 처음이다.
이날 기자간담회는 연습실공개와 함께 진행되었다. 나토 두아토(57)는 유니버설발레단 단원들에게 열정적으로 안무를 지도하는 모습이었다. 남녀 듀엣 부분에서는 상체의 꼿꼿함을 버리고 흐느적거리는 형태, 이완하는 동작에 익숙해지도록 조언을 해주었다. 일렬로 군무를 맞추는 동작이 이어졌고, 남자무용수가 여자무용수를 첼로로 삼아 연주하는 부분은 백남준과 샬롯 무어만의 첼로 퍼포먼스가 연상되기도 했다.
연습실 공개 후 이어진 기자간담회에서 문훈숙 단장은 "나초 두아토의 작품은 무용수라면 누구나 하고 싶어 하고, 관객이라면 누구나 보고 싶어 하는 작품이다. 2002년도에 이 작품을 예술의전당에서 보고 우리 유니버설발레단에서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초 두아토 30주년 기념공연으로 하겠다는 의사를 선생님께 밝혔고, 흔쾌히 수락해 주셨다. 그와 함께 또 한 번 공연을 올리게 되어 너무 기쁘다"고 이번 작품의 배경과 소감을 밝혔다.
연습실 공개에서의 열정적이고 집중어린 모습처럼 기자간담회에서도 나초 두아토는 자신의 춤 철학과 유니버설 발레단과의 만남에 대한 기쁨 등을 열정적이고 자연스러운 매너로 잘 설명해 주었다.
그는 "춤이라는 것은 살아있는 예술이기 때문에 모든 무용수, 발레단마다 역사와 특성이 있고 항상 조금씩 다른 면을 보인다. 따라서 때마다 재창조한다는 느낌으로 작업을 한다"며 "유니버설발레단 무용수들은 집중력이 높고 항상 꾸준하다는 느낌이 든다. 한 작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유니버설발레단과의 관계처럼 한 무용단과 지속적으로 관계하면서 작업하는 것은 작품의 질이나 관객층 형성 등 여러 면에서 아주 중요하다"고 유니버설발레단과의 작업에 대해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