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 미술작품 비교하는 디지털미술전

동서양 미술의 차이는 세상 보는 눈의 차이

등록 2014.05.05 13:18수정 2014.05.05 1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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앙리 마티스, <삶의 기쁨>, 캔버스에 유화, 1905  "예술의 눈, 세상을 분석하고 표현하다" 단락에 전시된 작품
앙리 마티스, <삶의 기쁨>, 캔버스에 유화, 1905 "예술의 눈, 세상을 분석하고 표현하다" 단락에 전시된 작품동서양 디지털 미술전

동서양의 각기 다른 환경과 생활방식의 차이는 세상을 바라보고, 살아가는 관점도 다르게 만들었으며 따라서 미술작업을 대하는 태도도 달라 서로 판이한 작업들이 펼쳐졌다. 이러한 차이가 왜 생겼는지 그 이유와 철학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는 교육적 전시가 울산문화예술회관(052-226-8251~3)에서 9일까지 열리고 있다.

이 전시는 미술전시기획을 십 수 년간 꾸준히 해오고 있는 (주)하제의 '한 시간 만에 배우는 디지털 미술사' 시리즈의 네 번째 전시다.


<한 시간에 배우는 세계 미술사 전>의 부제는 <동양의 눈/ 서양의 눈>이다. 기획자는 "시선을 지배하는 자가 세상을 지배한다"라며 '시선', 어떤 관점의 '눈'을 가지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세상이 펼쳐진다고 보았다. 미술작품은 그 시대의 세상 보는 눈이 어떠했음을 정확하게 보여주는 좌표 같다고 할 수 있다.

생활양식과 세상의 보는 눈이 유사했던 15세기 전과 20세기 후반은 "눈이 하나"이고 작품도 하나였다고 보았다. "세상의 눈은 하나였다"와 "세상의 눈, 다시 하나가 되다"가 시작과 끝 단락을 맡았다.

다음은 현실을 객관적으로 재현하는 서양의 "객관적인 눈"과 감정을 이입하는 동양의 "서정적인 눈"과의 차이/ 세상을 측량하는 서양의 "측량하는 눈"과 형상, 세상을 기억해 그리는 동양의 "기억하는 눈"과의 차이/ 사진같이 재현하는 서양의 "사실적인 눈"과 현실의 재현 너머에 있는 보이지 않는 진실된 무엇을 표현하고자하는 동양의 "사의적인 눈"과의 차이를 보여준다.

또 17세기부터 원근법, 명암법 등 서양의 눈을 수용하는 동양에 대해서, 기계와 사진의 등장이 미술을 어떻게 바꿔 놓았는지에 대해서, 그리고 새로운 미술을 찾는 미술인들이 세상을 분석하고 표현하는 것에 대해서도 단락으로 나눠 보여준다.

이 마지막 단락에선 세상을 새롭게 보려는 '새로운 눈'에 해당하는 작가들을 다룬다. 물체의 가장 본질적인 형태를 찾으려했던 과학적 리얼리즘의 출발을 알리는 폴 세잔, 마음이 느끼는 대로 형태나 색채를 과장하거나 변형시키는 것을 주저하지 않은 반 고흐와 폴 고갱의 작품도 선보인다. 자연을 재현하지 않고 내면을 표현하는 추상이라는 엄청난 파격적인 새로운 시선을 보여준 칸딘스키와 같은 추상이어도 물감을 뿌리는 행위에 더 의미를 둔 추상표현주의의 잭슨 폴록도 다뤄진다.


장 프랑스와 밀레의 <만종>, 5만원권 지폐에 등장하는 어몽룡의 <월매도> 등 총 70여점의 작품이 전시되는 이번 전시는 미술사를 통해 세상을 보는 이치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만드는 매우 교육적인 전시 프로그램이다. 전시장에선 매일 2회의 미술교육과 매일 3회의 관람해설이 이뤄진다. 전시 관람은 무료.
#디지털미술전 #한시간만에 배우는 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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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화, 행위미술, 설치미술, 사진작업을 하며 안동에서 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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