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쇄신 요요현상 겪는 새누리당, 2012년으로 돌아가야"

[인터뷰②] 7·14 전당대회 출사표 던진 김상민 새누리당 의원

등록 2014.06.20 16:07수정 2014.06.20 16:07
0
원고료로 응원

7·14 전당대회 출마를 선언한 김상민 새누리당 의원은 "새누리당이 '정치혁신 요요현상'을 겪고 있다"라며 "2012년의 새누리당으로 되돌아가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 남소연


새누리당 차기 지도부를 뽑는 7.14 전당대회에 출마한 김상민(41) 의원은 '청년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했다. 2012년 총선을 앞두고 박근혜 당시 비상대책위원장이 추진한 '감동인물 프로젝트'로 발굴된 인물이다. 대선 때도 박 대통령 곁에 있었다. 경선 당시 박 대통령의 '청년특보'로 활동했고 본선 때는 새누리당 청년본부 청년유세지원단 '빨간운동화'를 이끌었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청년특별위원장을 맡아 '2012년 대선 직후 박근혜 정부를 움직이는 파워엘리트 77인'에 뽑히기도 했다.

그러나 김 의원은 현재 6·4 지방선거에서 경기지사 ·제주지사로 각각 당선된 '원조 소장파' 남경필·원희룡의 뒤를 잇는 이로 분류되고 있다. 그는 여당 내 누구보다도 문창극 새 국무총리 후보자의 식민사관 논란에 단호하고 빠르게 대응했다. 새누리당 차기 지도부를 뽑는 7·14 전당대회에 출마하면서 "박근혜 정부 1기는 실패했다"고 일갈하기도 했다.

이에 김 의원은 19일 <오마이뉴스>와 한 인터뷰에서 "새누리당이 '정치혁신 요요현상'을 겪고 있다"라며 "2012년의 새누리당으로 되돌아가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민심에 기반두지 않고 이해관계에 의한 기득권을 지키려는 그룹이 있다"라며 "그것을 상징적으로 드러낸 것이 거듭된 인사실패"라고 지적했다.

문 후보자만 문제삼은 것이 아니었다. 김 의원은 "대선 이후 대탕평·대화합 인사를 했어야 했다, '100%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보여줘야 했는데 못 했다"라며 "최근 박 대통령과 당의 지지율 하락은 그것을 향한 무시무시한 경고"라고 지적했다.

무엇보다 김 의원은 이번 전당대회 구도를 '기득권세력 대 혁신세력의 대결'로 규정했다. 그는 "'친서청원 대 친김무성'이라는 구도에 동의하지 않는다"라며 "자신의 안위만 생각하는 기득권파와 민심의 편에 서 있는 혁신파가 있다, 국민이 원하는 새누리당과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당내 기득권 세력과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도부에 입성했던 소장파와 같은 '실패'를 할 수 있다는 지적에는 "(지도부에 입성하면) 최고위원으로서 당내 특정계파와 기득권을 대변하는 게 아니라 민심을 중심으로 삼고 활동할 것"이라며 "민심이 개혁과 혁신을 허락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김 의원과 나눈 일문일답이다.


"대선 이후 대탕평·대화합 인사 했어야 했다"

- 소수의 기득권 세력 때문에 박근혜 정부 1기가 실패했다고 주장했다.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민심에 기반두지 않고, 이해관계에 의한 기득권을 지키려는 그룹이 있다. 그것이 상징적으로 드러난 게 거듭된 인사실패다. 대선 이후 대탕평·대화합 인사를 했어야 했다. '100%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보여줘야 했는데 못 했다.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만 봐도 말도 안 되게 한쪽으로 치우친 생각을 가진 인사였다.

2012년을 돌아보자. 이자스민, 조명철, 이준석, 김종인, 한광옥 등 대통합의 상징들이 있었다. 정말 '100% 대한민국'이 탄생할 것 같았고 국민이 그를 믿고 박근혜 정부를 탄생시켰다. 그때의 새누리당으로 돌아가야 한다.

그러나 자신의 기득권을 지키려는 세력은 인사시스템을 장악하면서 자신들의 이해관계에 맞는 사람들을 요처에 배치했다. 그러면서 새누리당을 국민으로부터 멀어지게 했다. 세월호 참사로 그 무능함도 적나라하게 드러났다. 총리 인선마저 거듭 실패했다. 최근 박 대통령과 당의 지지율 하락은 그에 대한 무시무시한 경고다. 빨리 우리의 부족함을 고백해야 한다. 근본적인 문제인 인사시스템을 바꿔야 한다."

- 2012년 이후 새누리당이 후퇴했다고 하나, 6.4 지방선거 결과만 보자면 새누리당이 세월호 참사 후폭풍에서도 '선방'했다고 평가한다.
"선방하지 않았다. 크게 질 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아서 '선방'이라면 동의한다. 결국 국민이 이겼다고 해야 할까. 아직까지 새누리당과 박근혜 정부를 향한 애정과 기대가 있는 것이다. 그러면 당은 더 겸손해져야 한다. 더 민심 속으로 들어가야 한다.

그런데 지금 인사실패 비판에도 버티고 있다. 그러면 민심이 확 돌아선다. 사랑하는 연인이 어느날 차문을 대신 열어주지 않았다고 이별을 선포하고 돌아선다. 그건 차문을 대신 열어주지 않은 것 때문이 아니라 그동안 쌓이고 쌓인 것이 표출된 것이다. 이 사람이 더 이상 나를 배려할 마음이 없다 생각들면 딱 돌아서는 것이다. 민심도 그렇다고 생각한다."  

- 김 의원은 청년비례대표로 19대 의원이 됐다. 6.4 지방선거 등을 볼 때 여전히 새누리당은 청년층의 지지를 많이 받지 못하고 있다. 무엇이 문제라고 생각하나.
"청년들은 변화와 미래를 바란다. 새누리당이 기득권 중심적인, 소수를 위한 정당이 되지 않길 바란다. 그런 면에서 새누리당은 엄청난 혁신을 해야 한다. 그런데 당이 현재 '정치혁신 요요현상'으로 2012년 전으로 돌아가고 있다. 당연하지 않은 일을 당연하게 하는 비상식적인 모습이 나타난다. 새누리당은 그동안 흠도 많고 부족함도 있었지만 혁신해왔다. 남이 잘못했다고 비난하는 것은 혁신이 아니다. 내가 잘못했다고 인정해야 한다. 더 청렴하고 도덕적이어야 한다. 그래야 젊은이들이 지지할 것이다."

"서청원 대 김무성 구도 동의 못한다... 기득권 세력 대 혁신세력의 대결"

- '청년당원 3만 명 확보'를 전당대회 공약으로 내세웠다. 구체적인 방안이 있나.
"먼저, 기득권 중심 정당으로 비춰지면 안 된다. 그런 류의 정책을 해서도 안 된다. 말 그대로 2012년으로 되돌아가면 된다. 이미 그때 다 약속했다. 대통합하고 젊은이들이 제대로 살 수 있는 나라 만들겠다고 했다. 골목상권을 지키고 반칙이 통하지 않는 상식있는 사회를 만들겠다고 했다. 또 당시 당의 신구 조화도 잘 이뤄졌다. 당 상징색도 바꾸고 당명도 바꿨던 때처럼, 어떤 인재도 모시고 왔던 새누리당으로 되돌아가면 된다.

또 '미래세대를 위한 통로'를 열어야 한다. 나는 당내에 '청년새누리당'을 만들려 한다. 이른바, 당내당이다. 청년새누리당의 대표도 선출하고 그가 최고위원으로 참여해 당의 의사결정에도 참여토록 할 것이다. 독립되고 자율적인 청년새누리당을 통해 2040세대가 활동할 수 있는 장을 열려 한다." 

- 남경필·원희룡 등 새누리당의 소장파 '선배'들도 당 지도부로 입성했지만 당의 근본적 변화를 이끌지 못했다. 그 같은 실패를 반복하지 않을 방안이 있나.
"민심을 이길 수 있는 당심은 없다. 새누리당도 당심이 아닌 민심으로 운영된다. 최고위원으로서 당내 특정계파와 기득권을 대변하는 게 아니라 민심을 중심으로 삼고 활동할 것이다. 그러면 그 민심이 개혁과 혁신을 허락할 것이라고 본다. 이 결의와 소신, 삶을 지킨다면 당의 변화를 이끌 수 있을 것이다. 또 청년당원 3만 명을 확보하고 혁신을 함께 할 당원 10만 명을 만드는 일에도 저의 나머지 시간을 보낼 생각이다. 당원들이 만드는 새누리당, 민심과 국민의 편에 서 있는 새누리당을 만드는 최고위원이 될 것이다."

- 7·14 전당대회에서 합동연설회 축소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서청원·이인제·홍문종 의원이 이날 공동 성명서를 내고 합동연설회 확대를 주장하고 나섰다. 어떻게 생각하나.
"가급적이면 전당대회에서 많은 사람들을 만나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 합동연설회가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 현재 7·14 전당대회가 '친서청원 대 친김무성' 구도라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김 의원은 친김무성으로 분류되고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나. 
"그 사람들이 그렇게 부르는 것이다. '친서청원 대 친김무성' 구도라는 데 동의하지 않는다. 나는 당내에 자신들의 안위만 생각하는 기득권파와 민심의 편에 서 있는 혁신파가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국민이 원하는 새누리당과 대한민국을 만들 것이다. 그를 위해 대한민국 소수의 기득권을 지키려 하는 당내 기득권 세력과 맞서 싸울 것이다. 누굴 위해서냐. 국민을 위해서다. 그리고 혁신을 하는 사람들이 같은 묶음으로 엮어진다면 오케이다. 그 묶음이 '혁신파'냐, 아니냐를 판단하는 것은 국민의 몫이라고 생각한다."
#김상민 #김무성 #서청원 #문창극 #박근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