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동민, 서울 동작을 전략공천
'돌려막기'에 예비후보들 반발

새정치연합, 동작을·수원 3곳·광산을 전략공천... 나머지는 경선·여론조사

등록 2014.07.03 14:49수정 2014.07.03 19:09
32
원고료로 응원
a

7·30 재보궐선거에서 광주 광산을 국회의원에 도전한 기동민 전 서울시 정무부시장. 새정치민주연합은 7·30 재보궐 선거 서울 동작구 지역에 기동민 전 서울시 정무부시장을 전략공천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지난달 30일 광주 광산구 사무실에서 <오마이뉴스>와 인터뷰를 하는 기동민 전 정무부시장. ⓒ 강성관


[기사 수정: 3일 오후 7시 10분]

새정치민주연합이 3일 7·30 재보궐 선거 서울 동작을 지역에 기동민 전 서울시 정무부시장을 전략공천하기로 결정했다. 새정치연합은 이날 오전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유기홍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새정치연합 최고위에서 만장일치로 동작을 전략후보자로 선정된 기동민 전 서울시 정무부시장은 성균관대 총학생회장 출신으로 민주화운동에 헌신한 젊고 참신한 새 인물로서 청와대·정부·국회 등의 다양한 경험을 갖춰 확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됐다"라고 밝혔다.

7·30 재보궐선거가 치러지는 광주 광산을에 출사표를 던진 바 있는 기 전 부시장은 박원순 1기 시정에서 정무부시장을 지내는 등 '박원순 사람'으로 분류된다.

이 같은 결정에 안철수 공동대표는 "우리 스스로 미래세력임을 입증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안 대표는 언론을 통해 "선당후사를 얘기했는데 중진은 어려운 곳에서 헌신하고 경쟁력 있는 곳은 신진에게 기회를 줘야 당도 살린다는 맥락"이라고 설명했다. 기 전 부시장을 전략공천한 데 대해서는 "동작 을도 쉽지 않은 선거다, 여러 사람을 대입해 봤는데 기 전 부시장이 당의 간판으로 출마하면 여러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해서 요청했다"라고 밝혔다.

실제, 김한길·안철수 두 대표는 기 전 부시장을 전략 공천해야 하는 이유로 '확장성'을 내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 현재 동작 을에 출마한 후보군으로 새누리당 후보를 이기지 못한다는 '데이터'도 함께 설명한 것으로 전해진다. 새정치연합 핵심관계자는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아무래도 박원순과 함께했다는 것이 경쟁력으로 작용한 게 아니겠냐"라고 말했다.

동작 을 후보자 6명 달하는데도 광주 출마자 '전략공천'...돌려막기?


a

허동준, 동작을 기동민 전략공천 반발 허동준 새정치민주연합 전 동작을 지역위원장은 3일 7·30 재보궐선거 동작을 지역에 기동민 전 서울시 정무부시장을 전략공천하기로 한 것에 대해 "탈당까지 생각하고 있다"며 강력 반발했다. ⓒ 남소연


현재 동작 을에는 안철수 대표 측근으로 불리는 금태섭 대변인을 비롯해 허동준 전 동작지역위원장, 장진영 전 대한변호사협회 대변인, 강희용 전 정책위 부의장, 권정 전 서울시 법률고문, 서영갑 서울시의회 부대표 등이 공천을 신청했다.

새정치연합 지도부는 동작을 출마자가 6명에 달하지만 광주 광산을에 출마한 후보자를 동작 을로 끌어올려 출마시키겠다는 전략을 세운 것. 금 대변인 등 동작 을에 출마했던 후보에 대해 안 대표는 "그런 부분은 마음이 아프다"라며 "동작 을에서 열심히 뛴 분들이 희생하고 양보했다, 이번에 헌신한 후보는 계속 당에서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 같은 '돌려막기식' 전략공천에 지역 내 반발이 극심할 것으로 보인다.

10여 년간 동작을 지역구에서 출마를 준비해 온 허동준 전 지역위원장은 이날 오후 전략공천 발표 기자간담회 회의장을 점거하며 항의 뜻을 밝혔다. 이에 따라 오후 3시로 예정된 간담회는 서면으로 대체된 상태다.

허 전 위원장은 기자회견을 열고 "새정치의 첫걸음은 민주적 의사결정 구조에 있다, 이번 결정에 승복할 수 없다"라며 "앞으로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동작구민과 당원들의 뜻에 따라 결정하겠다"라고 말했다. 탈당과 무소속 출마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모든 걸 열어두고 생각한다"라며 여지를 남겼다.

허 전 위원장은 "최소한 내가 납득할 수 있는 근거를 줘야 한다, 자기들끼리 정치공학적으로 결정하느냐"라며 "최고위원회에서 결정했으니 따르라고 하면 되나, 당 대표의 정당인가? 당원들의 정당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허 전 위원장은 "당당하면 당 대표가 와서 발표하라"라며 "피도 눈물도 없느냐"라고 힐난했다.

한편, 새정치연합은 7·30 재보선 지역인 수원 3곳과 광주 광산을도 전략공천 지역으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본인의 의사와 관계없이 권은희 전 서울 수서경찰서 수사과장을 광주 광산 을에 전략공천할 가능성도 함께 거론되고 있다.

그러나 당 내부에서도 반대 기류가 강해 '권은희 전략공천'이 실제로 시행될지는 미지수다. 새정치연합의 한 최고위원은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권은희 전 과장을 광주에 전략공천한다는 얘기는 나온 적도 없고 안 될 얘기"라며 "택도 없다"라고 잘라말했다. 또 다른 최고위원도 "지금 권은희 전 과장을 내세우면 명분이 퇴색한다"라며 "권은희 카드는 지금 쓸 만한 게 아니"라고 말했다.

더불어 새정치연합은 전남 순천·곡성은 고재경, 김영득, 노관규, 서갑원, 조순용 후보 5인이, 나주·화순은 신정훈, 최인기, 홍기훈 후보 3인(박선원·송영오 후보의 경우 경선 발표 직후 후보 사퇴), 담양·장성·영광·함평은 3인에 대한 경선을 선호투표로 실시하기로 했다. 충남 서산·태안은 조규선, 조한기 후보 2인에 대해 100% 국민여론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해운대 기장갑에는 윤준호, 평택을에는 정장선 후보를 단수 공천하기로 결정했다.
#기동민 #동작 #광주 #전략공천
댓글3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