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하철 바꿔주세요" 서명운동 돌입

부산지하철노조, 신차도입·2인 승무제 환원 요구 15만명 서명운동

등록 2014.08.01 14:14수정 2014.08.01 14:14
0
원고료로 응원
a

부산지하철노조는 1일 오전 부산시청 광장에서 신차 도입과 안전인력 확충 등을 요구하는 지하철안전결의대회를 열었다. 노조는 결의대회를 시작으로 8월 말까지 신차 도입 등을 촉구하는 대시민 서명운동을 전개한다. ⓒ 정민규


"하루하루 폭탄을 돌리는 심정이다."

박상정 부산지하철노동조합 신평승무지회장은 지하철을 운행하는 심정을 이렇게 표현했다. 올 들어서만 부산도시철도 1호선에서는 네 건의 주요사고가 발생했다. 지난달 17일에도 달리던 전동차에서 화재가 발생해 시민들이 놀라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지하철노조는 반복되는 사고가 차량 노후화와 깊은 관련이 있다고 보고 교체를 요구하고 있다. 부산도시철도 1호선에서 운행하고 있는 전동차 360량은 대부분이 1985년부터 1997년 사이에 도입된 노후 전동차이다. 52%는 25년이 넘은 상태다. 20년이 넘은 전동차까지 포함하면 그 수치는 83%로 껑충 뛴다. 사고 역시 이들 노후 전동차에서 대부분 발생하고 있다.

부산시와 운영사인 부산교통공사는 그동안의 사고에 리모델링(대수선)을 해법으로 제시했다. 신차를 도입하는 예산 확보가 어려우니 대폭 수리를 해서 쓰자는 생각이다. 하지만 리모델링을 실시한 전동차에서까지 사고가 발생하자 리모델링이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는 소리가 나오고 있다.

박 지회장도 "리모델링으로는 불안을 해소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리모델링한지 얼마되지 않은 차량에서 사고가 발생하고 있지 않나"면서 "차량 교체가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박 지회장뿐 아니라 1일 오전 부산시청 광장에 모인 지하철노조 조합원 100여 명은 한 목소리로 노후 전동차의 교체를 외쳤다.

2인 승무제 환원·안전인력 충원 요구... 부산시에 15만 명 서명 전달 계획

a

?λ굵??o???? ???? ???? ???? ?????? ??u?? ?????η? ????? ????? ?????? Ŀ???? ???. ?????? ?????? 17?? ?λ굵??o?? ??u?? ??? ??? ??? ???. ⓒ ?λ?????


이날 지하철노조가 개최한 지하철안전결의대회에서는 전동차 교체 외에도 지하철 안전을 끌어올릴 대책을 부산시에 요구하는 자리였다. 노조는 2인 승무제 환원과 안전인력의 신규채용을 지하철 안전 대책으로 꼽았다.


현재 1인이 운행하고 있는 지하철은 사고 발생시 적절한 대처를 어렵게 만든다는 지적이 이어져 왔다. 역사 내 인원까지 2~3인이 근무하는 형태로 바뀌어 사고 초기의 적절한 대응은 더욱 힘들다는 이야기도 나왔다. 노조는 시민들에게도 이를 적극적으로 알려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이달 말까지 15만 명의 서명을 받을 생각이다. 결의대회를 마친 참가자들은 서면역과 덕천역 등 주요 도시철도역에서 시민선전전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노동시민사회단체도 함께 공동행동본부를 구성해 서명운동을 독려한다. 이렇게 모인 서명은 부산시와 교통공사에 전달할 계획을 잡고 있다.

남원철 노조 사무국장은 "사고 때마다 신차 도입을 원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지만 시가 머뭇거리고 있다는 인상을 받는다"면서 "서울이 8년에 걸쳐 장기적으로 신차 도입 계획을 세우고 있다는 점에서 부산시도 신차 도입을 위한 대책 수립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산지하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