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족 요구 짓밟은 밀실야합 즉각 파기하라"

세월호참사대전대책회의, 새정치민주연합 규탄 기자회견

등록 2014.08.08 13:37수정 2014.08.08 13:37
0
원고료로 응원
a

"세월호 가족 요구 짓밟은 여야 밀실야합 즉각 파기하라", "수사권과 기소권이 보장된 특별법을 제정하라"... 세월호참사 대전대책회의가 8일 오전 새정치민주연합 대전시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세월호특별법 여야 합의를 야합이라며 새정치민주연합을 규탄하고 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세월호 가족 요구 짓밟은 여야 밀실야합 즉각 파기하라."
"수사권과 기소권이 보장된 특별법을 제정하라."

수사권과 기소권이 보장된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해온 '세월호참사 대전대책회의(이하 대책회의)'가 세월호 특별법 여야 합의를 야합으로 규정하고 새정치민주연합 규탄에 나섰다.

대책회의는 8일 오전 새정치민주연합 대전시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7일 여야 원내대표합의는 수사권과 기소권을 통해 성역 없는 진상규명을 요구해온 유가족과 국민의 뜻을 배신한 명백한 국민기만 밀실야합"이라고 비난했다.

대책회의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국정조사 과정을 지켜본 유가족들과 국민들은 수사권과 기소권 없이는 제대로 된 진상규명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즉, 어제 여야 원내대표가 수사권과 기소권이 빠진 조사위원회를 만들겠다고 합의한 것은 진상을 밝히지 않겠다고 합의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 동안 진상규명을 방해하고 유가족들에게 깊은 상처를 입혔던 새누리당의 만행은 너무나 많이 알고 있고, 국민들은 이를 지속적으로 규탄해왔다"면서 "하지만 이번 밀실야합에서 더욱 분노스러운 것은 새정치연합의 행태다, 유가족 앞에서는 유가족의 의견을 수용하는 척 하다가 결국 유가족과는 협의도 없이, 유가족이 원하지도 않는 법을 합의해 버렸다"고 밝혔다.

대책회의는 또 "따라서 새정치연합은 국정조사를 방해하고, 유가족들을 폄훼했던 새누리당을 비판할 자격도 없다"면서 "이번 여야의 밀실합의로 인해 새정치연합과 새누리당은 한배를 탄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 그 항해의 끝이 어떻게 될지에 대해 두려움을 가져야 한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대책회의는 "새누리당과 새정치연합은 자신들의 정치적 욕망을 채우기 위해 더 이상 세월호 희생자들과 유가족들을 이용하지 말고, 차라리 가만히 있으라"며 "양 당은 국민과 유가족을 우롱한 야합을 파기하고, 수사권과 기소권이 보장된 특별법을 제정하라"고 촉구했다.


a

세월호참사 대전대책회의가 8일 오전 새정치민주연합 대전시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세월호특별법 여야 합의를 야합이라며 규탄한 뒤, 새정치민주연합 대전광역시당 현판에 레드카드를 붙이는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규탄 발언에 나선 원용철 대책회의 공동대표는 "서민의 정당이라고 하는 야당이 자신들의 정치적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여당과 야합하는 모습을 보며 정말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며 "새정치민주연합이 여당과 손잡고 계속해서 그런 모습을 보인다면 국민적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시민이라고 밝힌 안선영씨도 "박영선 새정치연합 원내대표는 선거 전에는 유가족들의 손을 잡고 끝까지 함께하겠다고 하고서는 선거가 끝나자 유가족의 뜻을 배신했다"며 "정치인의 말이 거짓말이라고 생각은 했지만 이렇게 쉽게 배신할 줄은 정말 몰했다"고 말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대책회의는 '새정치민주연합 대전광역시당' 현판에 '퇴장'의 의미가 담긴 '레드카드'를 붙이는 퍼포먼스를 벌이고, 대전시당 관계자에게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세월호특별법 #새정치연합 #세월호대전대책회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