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의료원 재개원 투쟁' 542일... 해법은?

보건의료노조 22일 '정상화 원탁회의' 열어... 경남도는 서부청사 설치 계획

등록 2014.08.21 18:44수정 2014.08.21 18:44
0
원고료로 응원
a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과 진주의료원정상화를위한경남.진주대책위는 29일 오전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위법, 부당한 진주의료원 용도변경 예산안 폐기를 위한 경남도의회 역할 촉구 릴레이 경남행동"에 돌입하며 기자회견을 열었다. ⓒ 윤성효


오는 22일이면 '진주의료원 재개원 투쟁'이 시작된 지 542일이 된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아래 보건의료노조)은 이날 오후 2시 경남도의회 회의실에서 '진주의료원 정상화 방안'을 찾기 위한 원탁회의를 연다.

폐업한 진주의료원을 재개원하는 것은 가능성이 낮아 보인다. 경남도와 진주시는 진주의료원 용도변경(종합의료기관→공공청사) 절차를 밟고 있으며, 경남도는 진주의료원 건물을 리모델링해 서부청사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경남도 서부청사로 옮겨갈 부서는 아직 최종 확정되지 않았지만, 경남도청 안팎에서는 정무부지사가 총괄하는 농정국, 환경산림국, 해양수산국, 문화관광체육국, 복지보건국 가운데 3~4개국 단위 부서가 이전되고, 현재 도청 공무원의 1/4 수준인 25%가 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용도변경이 확정되고, 서부청사가 들어선다면 진주의료원 재개원은 힘들어진다. 새누리당 안에서도 진주의료원을 재개원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국회에서도 국정조사를 벌여 재개원을 권고했다. 보건복지부는 '용도변경은 장관 승인 대상'이라 밝히고 있지만, 경남도는 서부청사 설치 계획을 밀어붙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보건의료노조가 원탁회의를 열어 '용도변경 저지'와 '정상화'를 위한 방안을 찾아보기로 했다. 이날 원탁회의는 백남해 신부가 좌장으로, 경과보고에 이어 나영명 보건의료노조 정책실장이 발제하고, 이어 정당과 시민사회·언론계 인사와 지방의원 등이 토론자로 참여한다.

이번 원탁회의는 보건의료노조와 진주의료원지키지 범국민대책위·경남대책위·진주시민대책위 그리고 여영국·김지수·전현숙 경남도의원이 공동주최한다.

"홍준표, 행정력 동원해 진주의료원 청사로 활용할 계획"


보건의료노조는 "그동안 국회·복지부·정당·시민사회·대통령과 법원까지도 진주의료원 강제폐업은 부당하고 지역민의 공공의료 제공을 위해 다시 열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왔다"라면서 "하지만 홍준표 경남지사는 자신의 공약실현과 정치적 목적 달성을 위해 몇 번의 말바꾸기 끝에 결국 진주의료원을 경남 서부청사로 활용하기 위해 행정력을 총동원해 밀어붙이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국회 국정조사 결과에 상반되고, 국가 정책과도 반대로 가고 있는 부당한 용도변경을 저지하고, 진주의료원을 지역민을 위한 공공의료시설로 열기 위한 뜻과 의지를 모으고 올바른 문제 해결 방안을 찾기 위한 원탁회의를 진행하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보건의료노조는 "진주의료원을 둘러싼 문제는 아직 끝난 것이 아니고, 방법이 없는 것도 아니다"라면서 "원탁회의는 이런 인식을 공유하고 각계의 다양한 의견과 제시된 방안을 바탕으로 진주의료원을 되살리기 위한 노력을 함께한다는 의지도 모으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남도는 2013년 2월 26일 진주의료원 폐업 방침을 발표했고, 진주의료원은 지난해 6월부터 폐쇄된 상태로 있다.
#진주의료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