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총리인준시 제청받아 개각"... 인준시 개각 박차

비서실장 교체·정무특보단 인선 등 청 개편도 동시진행

등록 2015.02.12 14:35수정 2015.02.12 14:35
0
원고료로 응원
(서울=연합뉴스) 신지홍 정윤섭 기자 = 청와대는 12일 이완구 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이 처리되는 대로 개각을 서두를 것으로 알려졌다.

민경욱 대변인은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 "이 후보자가 인준되면 이번 주 내 개각이 이뤄지는가"라는 기자들의 질문에 "총리가 인준되면 제청을 받아 개각을 하겠다는 원칙에 변화가 없다"고 밝혔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이와 관련,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 후보자 인준안이 처리되면 개각을 미룰 이유가 없다"며 "최대한 빠르게 개각 작업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후보자 인준안이 국회에서 처리되는대로 신임 총리의 제청을 받아 개각 등 인적쇄신 작업을 속전속결로 마무리짓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이날 오후 인준안이 처리될 경우 개각단행은 13일이 유력하다는 관측이 나온다.

여기에는 여권 진용을 조속히 정비해 경제혁신 3개년 계획과 공공·노동·금융·교육 등 4대 구조개혁 작업에 한층 박차를 가하겠다는 박근혜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돼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개각 범위는 공석인 해양수산부 장관을 포함해 통일부, 국토교통부 등 2∼4개 부처 장관을 교체하는 소폭 개각이 유력하다.

아울러 비서실장 교체와 신임 교육비서관 및 정무특보단 인선 청와대 후속 인적 개편도 개각 발표와 동시에 이뤄질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는 지난달 23일 총리 교체 인사를 발표했을 때 김기춘 비서실장 거취에 대해 "청와대 조직개편이 완전히 마무리된 상황이 아니고, 조금 더 할 일이 남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김 실장은 김재춘 비서관의 교육부 차관 임명으로 공석이 된 교육비서관과 정무특보단 인선작업 등 청와대 후속 개편을 마무리지은 뒤 개각 발표와 함께 물러날 것으로 보인다.

후임 비서실장에는 허남식 전 부산시장과 김병호 언론진흥재단 이사장, 김성호 전 국가정보원장, 현경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 권영세 주중대사, 황교안 법무장관 등이 거론된다.

정부특보단에는 새누리당의 김태환, 윤상현 의원과 정진석 전 의원, 이성헌 전 의원 등이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이날 오후 본회의로 예정된 인준안 처리와 관련, 긴장감 속에서 시시각각 변하는 국회 상황을 지켜봤다.

현재 새누리당은 여야의 당초 합의대로 국회 본회의에서 인준안을 처리한다는 입장이지만 새정치민주연합은 반대하고 있어 난항이 예상된다.

청와대 관계자들은 야당을 자극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 최대한 말을 아끼면서도 인준안 상정의 키를 쥔 정의화 국회의장과 야당의 입장에 촉각을 세웠다.

한 관계자는 "우리로서는 인준안이 조속하고 원만하게 처리되기를 바랄 뿐"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청와대 #개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