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물루스와 레무스페트로 폴 루벤스 '로물루스와 레무스' 로마, 카피톨리니 박물관. 늑대의 젖을 먹고 있는 로물루스와 레무스를 오른쪽의 목동 파우스툴루스가 발견하는 장면입니다.
박용은
르네상스와 바로크 회화들을 만날 수 있는 '카피톨리니 박물관' 2층의 회화관. 한 작품, 한 작품 모두 자세하게 소개하고 싶지만, 고대 로마를 그린 두 작품을 우선 만나 보겠습니다.
먼저 만날 작가는 페테르 폴 루벤스입니다. 바로크의 아이콘이며 최초의 국제적 스타였던 루벤스. 당신은 기억하고 있는지요? 어린 시절 보았던 애니메이션 <플란더스의 개>. 그렇습니다. 화가를 꿈꾸던 가난한 소년, 네로가 그토록 보고 싶어 했던, 볼 수 있다면 죽어도 좋다고 말했던 작품의 화가가 루벤스였습니다.
실제 그의 작품 앞에서 네로와 파트라슈가 함께 죽음을 맞는 장면을 보고 얼마나 가슴 아팠던지 어린 마음에 그림의 작가 루벤스가 몹시 얄미웠던 기억이 납니다(네로가 죽음을 맞이한 그림은 벨기에 안트베르펜 대성당에 있는 <십자가를 세움>과 <십자가에서 내림>입니다. 기회가 된다면 다음 미술 기행에서 꼭 만나고 싶은 작품이기도 합니다). 그 루벤스가 그린 <로물루스와 레무스(Romulus and Remus)>가 눈앞에 떡 하니 나타났습니다.
'바로크'라는 사조를 뛰어 넘는 작가들의 개성르네상스가 지향했던 보편적 유형의 인간이 아닌 화가의 취향과 감수성이 반영된 인간형. 그래서 좀 과도하다 싶을 정도로 풍만하고 건강하며 때로 유쾌하게 보이는 인물들. 그리고 춤을 추는 듯 화려한 색채의 향연까지... 테베레 강의 신, 티베리우스와 어머니 실비아의 비호 아래 늑대의 젖을 먹고 있는 로물루스와 레무스를 양치기 파우스툴루스가 구출하는 장면을 묘사한 이 그림에도 루벤스의 개성은 잘 드러나 있습니다.
반종교개혁이라는 역사적 흐름을 타고 카라바조와 안니발레 카라치로부터 시작돼 루벤스와 렘브란트에 의해 국제성을 획득하게 된 바로크 회화의 전통. 그런데 이즈음에서 한 가지 의문이 듭니다.
카라바조나 카라치, 루벤스, 벨라스케스, 렘브란트 등의 그림이 앞선 르네상스와 매너리즘 시기의 그림들과 확연히 구분되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이 정도는 미술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 없이 작품들만으로도 충분히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들, 바로크 거장들의 공통분모를 찾는 것은 어떨까요? 기초적인 지식 없이는 아마 쉽지 않은 일일 테지요. 비전공자인 나 역시도 마찬가지입니다.
전에 한 번 언급했듯이 카라바조의 '테네브리즘(tenebrism, 어두운 방식)'에 자극을 받은 일련의 작가들, 즉 루벤스, 벨라스케스, 렘브란트 등의 초기 작품에서는 어느 정도 공통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거기까지입니다. 극단적 리얼리티의 카라바조, 자유로운 화면 구성과 현란한 색채를 선보인 루벤스, 순수한 회화적 요소인 빛과 색채에 주목한 벨라스케스, 주체적 작가 정신을 드러낸 렘브란트. 그들이 왕성하게 활동하던 시절과 후반기의 그림들을 보면, 어떤 공통점을 찾아서 그들을 '바로크'라는 양식으로 묶는 것이 과연 의미가 있는지 의문이 들 정도입니다.
일그러진 진주를 뜻하는 '바로크'라는 말 자체가 고전주의의 부활을 지향했던 18세기 중, 후반의 독일 미술 사학자들이 17세기 미술을 비하할 의도로 만들어낸 말인 걸 생각하면 어느 정도 이해가 됩니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어쩌면 사조를 뛰어넘는 작가의 개성이 아닐까 조심스럽게 생각해 봅니다.
이렇게 주제넘은 생각을 하며 루벤스를 지나 그림의 미로를 헤쳐 갑니다. 아직은 여전히 이 로마에 내가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황홀한데, 이렇게 매 순간 카라바조를, 루벤스를, 벨라스케스를, 베르니니를 만나고 르네상스와 바로크와 고대 로마 속을 걷고 있다는 게 깨고 싶지 않은 꿈 속 같습니다.
다음으로 만날 작품 역시 고대 로마를 소재로 한 그림, 피에트로 다 코르토나의 <사비니 여인들의 납치>입니다. 피에트로 다 코르토나는 그렇게 많이 알려진 작가는 아닙니다. 하지만 코르토나는 베르니니, 보로미니와 함께 바로크 시기 뛰어난 건축가로 명성을 얻었습니다. 그가 남긴 '바르베리니 궁전'의 천장화와 피렌체 '피티 궁전'의 천장화는 화려한 바로크 천장화의 대표작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사비니 여인들의 납치'는 동생 레무스를 살해하고 권력을 독차지한 로물루스가 일으킨 사건을 소재로 한 작품입니다. 도시 건설 초기 인구 부족으로 고민하던 로물루스는 대규모 정착지를 만들어 이웃 나라 사람들을 불러들입니다. 그런데 이들은 추방자, 망명자, 떠돌이, 범죄자들로 대부분 남자뿐이었죠. 로물루스는 이들에게 짝을 지어주기 위해 이웃의 사비니 부족에게 여자들을 좀 보내 줄 것을 부탁합니다.
하지만 단칼에 거절당하죠. 그러자 로물루스는 이웃 부족들을 초대하여 축제를 벌이고 그 과정에서 부하들로 하여금 사비니의 여자들을 납치하게 합니다. 비무장 상태의 사비니 남자들은 도망가기에 바빴겠죠. 몇 년 후 전열을 정비한 사비니 부족은 이 사건에 대한 복수로 로마를 침공합니다.
그런데 뜻밖의 일이 벌어집니다. 이미 로마인의 아내이자 어머니가 된 사비니의 여인들이 전투의 한 가운데 뛰어들어 두 부족을 중재하고 나선 것이죠. 이후 두 부족은 화합을 이루게 되고 동맹 관계를 맺습니다. 말하자면 고대 부족 간의 혼인 동맹 관계를 상징하는 이야기인 셈입니다.
우리의 아픈 역사 떠올리게 한 <사비니 여인들의 납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