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동적 복지국가"... '대전복지국가소사이어티' 출범

등록 2015.06.23 08:43수정 2015.06.23 08:43
0
원고료로 응원
a

'역동적 복지국가 건설'을 지향하는 대전복지국가소사시어티가 22일 밤 대전청소년위캔센터에서 출범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산업화와 민주화를 넘어 '역동적 복지국가' 건설을 목표로 하는 '대전복지국가소사이어티'가 출범했다.

'대전복지국가소사이어티'는 22일 대전청소년위캔센터 대강당(옛 동구청사)에서 대전지부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지난 2007년 출범한 (사)복지국가소사이어티는 경제와 사회의 양극화 현상의 원인을 '시장만능의 신자유주의 경제체제'와 '선별적 복지체제'로 보고, 누구나 행복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드는 것을 최고의 지향으로 삼아, 경제와 복지가 유기적으로 통합된 '역동적 복지국가' 건설을 위해 노력해 왔다.

이러한 노력들로 인해 우리 사회 곳곳에서 '복지국가'의 꿈을 키워왔고, 실제 무상보육과 기초연금 등 복지국가소사이어티의 일부 정책들은 상당부분 실현되기도 했다. 대전에서도 5년 전부터 '복지국가만들기국민운동 대전충청본부', '대전복지국가정치포럼'이라는 이름으로 복지국가운동을 전개해 왔으며, 이날 공식 지부로서 출범하게 됐다.

대전복지국가소사이어티에는 현실 정치인들이 대거 참여하고 있다. 단순한 사회운동에서 그치지 않고, 복지국가실현을 위한 적극적인 '정치운동'을 지향하고 있기 때문. 특히 지난 대선에서 안철수 의원을 적극 도왔던 대전내일포럼 인사들이 대거 참여하고 있다.

대전복지국가소사이어티 상임고문은 김형태 변호사가, 고문에는 김창수 전 국회의원과 장순식 전 전국과학기술노동조합위원장이 맡았다. 또한 공동대표에는 김철웅 충남대 교수, 신명식 푸른치과의원 원장, 정세은 충남대교수, 이찬현 전 전교조대전지부장, 황인호 대전시의회 부의장 등이 맡았다.

또 사무처장은 박종범 복사꽃사람들 대표가 맡았으며, 운영위원에는 이나영 동구의회 의원, 홍준기 서구의회 의원, 육상래, 중구의회 의원, 김세원 대전과학기술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신현관·최용택 전 유성구의회 의원, 이은영 전 민주당대전시당 청년위원장 등 30여 명이 참여하고 있다.


이날 출범식에는 이부영 사단법인 복지국가소사이어티 상임고문과 신필균 복지국가여성연대 대표, 한현택 대전 동구청장, 선병렬 전 국회의원, 이상이 복지국가소사이어티 공동대표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이날 출범선언문을 통해 "지금의 정당정치 질서로는 역동적 복지국가의 새 시대를 여는 것이 불가능하다"며 "그래서 우리는 '있는 힘을 다하여' 이 상황을 돌파하기로 했고, '역동적 복지국가' 건설을 위해 온 힘을 결집하여 국민 속으로 들어가기로 했다"고 선언했다.


이어 "박근혜 정부의 대선공약 철회라는 정치적 배신행위와 여야 정치권의 무능과 실패로 인한 우리 국민의 좌절과 민생불안의 고통을 이대로 방치할 순 없다"면서 "우리는 '산업화와 민주화를 넘어 이제 역동적 복지국가로'를 캐치프레이즈로 삼아, '제2의 민주화운동'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우리는 국회의원 몇 명이나 집권당의 이름을 바꾸는 수준을 넘어, 민생불안을 없애고 우리 아이들의 행복한 미래를 보장하는 '복지국가 정치'를 제안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앞으로 강연회와 세미나 등을 통해 '역동적 복지국가 담론'을 확산시키고, 더 나아가 '복지국가 국민운동'을 전개하며, 지역현안에 대한 '복지국가의 해법'을 연구 및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복지국가 정치세력화를 적극 추진하여 '복지국가 건설'의 선봉에 서는 조직체로 발전시켜나갈 예정이다.
#복지국가소사이어티 #역동적 복지국가 #안철수 #김형태 #복지국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단독] '김 여사 성형' 왜 삭제? 카자흐 언론사로부터 답이 왔다
  2. 2 [단독] 순방 성과라는 우즈벡 고속철, 이미 8개월 전 구매 결정
  3. 3 해외로 가는 제조업체들... 세계적 한국기업의 뼈아픈 지적
  4. 4 돈 때문에 대치동 학원 강사 된 그녀, 뜻밖의 선택
  5. 5 "모든 권력이 김건희로부터? 엉망진창 대한민국 바로잡을 것"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