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친형 이상득 전 의원, 검찰 소환 임박

측근 실소유 업체 통해 정치자금 수수 의혹 받아

등록 2015.09.07 11:37수정 2015.09.07 11:37
0
원고료로 응원
a  2012년 7월, 금품로비·불법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구속영장이 발부된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새누리당 전 의원의 모습.

2012년 7월, 금품로비·불법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구속영장이 발부된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새누리당 전 의원의 모습. ⓒ 유성호


포스코 비리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의 소환을 검토하고 있다. 검찰은 포스코 협력업체 '티엠테크' 특혜 의혹에 이 전 의원이 깊숙이 연루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저축은행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1년 2개월의 옥살이를 한 이 전 의원이 다시 법의 심판을 받게 될지 주목된다.

정준양-이상득 연결 고리, 그 너머에는?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조상준 부장검사)는 이 전 의원의 포항지역구 사무소장을 지낸 박아무개씨가 티엠테크 지분을 사들이고 포스코 계열사인 포스코켐텍의 일감을 따내 특혜를 받은 경위 등을 조사하고 있다.

지난 2008년 12월 설립된 티엠테크는 제철소 설비 보수, 관리 업체로 연간 170억~180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 업체의 매출은 포스코 계열사인 포스코켐텍에서만 100% 나오는 상황이었다. 2009년 박씨가 티엠테크 지분을 100% 매입해 실소유주가 됐으며, 검찰의 포스코 수사가 본격화되자 박씨는 자신의 지분을 매각했다.

검찰은 티엠테크에서 얻은 순이익 10억여 원의 일부가 이 전 의원의 정치자금으로 형성됐을 가능성을 살펴보고 있다. 이와 관련해 검찰 관계자는 "이상득 전 의원에 대해서는 소환 조사 필요성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 과정에 정준양 전 포스코 회장이 개입했는지 여부를 살펴보기 위해 지난 3일, 검찰은 정 전 회장을 소환한 바 있다. 정 전 회장은 이번 주 중으로 추가 소환될 예정이다. 또 이 전 의원 측근 박씨도 추가 소환해 회사 지분 매입 경위와 이익금 사용처 등을 추궁할 예정이다.

이 전 의원이 검찰에 소환되면, 이번이 두 번째다. 이 전 의원은 2007년 대선 당시 임석 전 솔로몬저축은행 회장에게 3억 원의 정치자금, 김찬경 미래저축은행 회장에게 3억 원 등을 받은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로 구속 기소됐다. 2012년, 당시 이명박 정부의 검찰은 헌정 사상 처음으로 현직 대통령의 친형을 구속하기도 했다. 이 전 의원은 지난해 대법원에서 징역 1년2월의 실형이 확정된 바 있다(관련기사: '상왕' 이상득 구속... 현직 대통령 형으로는 최초, 정두언 의원 무죄 판결 왜?... 이상득 전 의원 징역 1년 2월).


검찰, 이상득 소환으로 포스코 수사 돌파구?

검찰은 티엠테크 외에도 포스코 비리 의혹을 수사하고 있다. 티엠테크가 포스코와 MB 정권의 유착 의혹을 낳은 유일한 사례는 아니라고 보고 있는 것이다. 그동안의 포스코 주변부 수사 과정에서 포스코 수뇌부와 이 전 의원 등의 개입 의혹이 드러난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이 전 의원의 지역구인 포항고 동문회장을 지낸 박재천 코스틸 회장은 이 전 의원의 보좌관이 만든 친목모임 '팍스코리아나21'의 회장을 맡은 이력이 있다. 이미 박 회장은 200억원대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로 구속 기소된 바 있다. 박 회장의 구속으로 검찰 수사가 MB 정권의 중심에 가까이 다가가는 듯했으나 더 이상의 혐의는 밝혀내지 못했다.

그동안 포스코에 대한 검찰 수사는 순탄치 않았다. 검찰은 포스코 전·현직 임원 등 포스코 수사와 관련해 17명을 구속했다. 그러나 정동화 전 포스코건설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은 법원에서 두 차례 기각됐다. 일감 몰아주기 혐의를 받은 배성로 전 동양종합건설 회장의 구속영장도 기각되는 등 주요 인물 수사에 대해서는 난항을 겪고 있다. 검찰이 이번 정준양 전 회장과 이상득 전 의원 소환으로 수사에 돌파구를 만들어낼지 주목된다.
#이명박 대통령 #이상득 전 의원 #포스코 #정준양 회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추석 앞두고 날아드는 문자, 서글픕니다 추석 앞두고 날아드는 문자, 서글픕니다
  2. 2 "5번이나 울었다... 학생들의 생명을 구하는 영화" "5번이나 울었다... 학생들의 생명을 구하는 영화"
  3. 3 에어컨이나 난방기 없이도 잘 사는 나라? 에어컨이나 난방기 없이도 잘 사는 나라?
  4. 4 새벽 3시 편의점, 두 남자가 멱살을 잡고 들이닥쳤다 새벽 3시 편의점, 두 남자가 멱살을 잡고 들이닥쳤다
  5. 5 "독도 조형물 철거한 윤석열 정부, 이유는 '이것' 때문" "독도 조형물 철거한 윤석열 정부, 이유는 '이것' 때문"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