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위해 탈당했던 송호창, 이번엔 안 따르기로

등록 2015.12.15 16:23수정 2015.12.15 19:20
5
원고료로 응원
 민주통합당 탈당 후 안철수 캠프에 합류한 송호창 의원이 2012년 10월 9일 오후 종로구 공평동 안철수 캠프 사무실에서 안철수 무소속 대선후보, 박선숙, 김성식 공동선대본부장과 함께 포즈를 취하고 있다.
민주통합당 탈당 후 안철수 캠프에 합류한 송호창 의원이 2012년 10월 9일 오후 종로구 공평동 안철수 캠프 사무실에서 안철수 무소속 대선후보, 박선숙, 김성식 공동선대본부장과 함께 포즈를 취하고 있다.최경준

(서울=연합뉴스) 이유미 기자 = 무소속 안철수 의원과 함께 하기 위해 지난 대선때 당시 민주통합당을 탈당했던 새정치민주연합 송호창 의원이 이번에는 탈당하지 않고 새정치연합에 남기로 했다.

송 의원은 15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탈당 여부와 관련해 "고민하지 않고 있다"며 탈당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송 의원은 '안 의원을 따라 당을 나가지 않겠다는 것이냐'는 질문에 "그렇다"며 "마지막까지 안 의원의 탈당을 만류하고 문재인 대표에게도 탈당을 막을 수 있게 도와달라고 설득하며 중재 역할을 해왔는데 어떻게 탈당을 하겠는가"라고 말했다.

송 의원은 앞으로 안 의원과의 관계 설정에 대해선 "2012년 대선 후보 단일화에서도 중재 역할을 했었고 앞으로도 그런 역할이 되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이는 당장 탈당해 신당 창당 추진에 동참하기보다는 앞으로 야권 연대 국면이 될 경우 중재자 역할을 모색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안 의원이 지난 13일 탈당 선언을 한 이후 송 의원의 탈당 여부에 이목이 쏠려온 것은 송 의원이 2012년 대선 때부터 줄곧 안 의원과 함께 해 온 측근 인사로 꼽히기 때문이다.

2012년 제19대 총선에서 민주통합당에서 전략공천을 받아 경기 과천·의왕에서 당선된 송 의원은 대선을 두 달여 앞둔 그해 10월 민주통합당을 전격 탈당하며 안철수 당시 대선후보 측에 합류했다.


송 의원은 당시 박선숙, 김성식 전 의원과 함께 안 후보 대선캠프 공동선대본부장을 맡아 선거 전략을 진두지휘했으며 야권 후보 단일화 국면에서도 안철수-문재인 진영 간 중재 역할을 담당했다.

그는 안 의원이 2013년 4·24 보궐선거로 국회에 들어온 이후에는 함께 무소속 의원으로서 신당 창당을 주도하다가 지난해 3월 합당으로 새정치연합으로 돌아왔다.


한 차례 탈당했던 송 의원이 이번에 잔류를 결심한 배경에는 총선이 임박한 상황에서 또다시 탈당할 경우 잦은 당적 변경이 선거과정에 부담이 될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여당 지지세가 강한 과천·의왕 지역에서 야권표가 분열되면 선거에서 승리하기 어려워지는 상황도 고려한 것으로 해석된다.

송 의원뿐 아니라 대표적인 '안철수 사람'으로 꼽히는 윤장현 광주시장도 탈당 가능성에 선을 그은 상황이다.

안 의원이 민주당과 합당하기 이전에 신당 창당 준비작업을 함께 했던 윤 시장은 지난해 6월 광주시장 선거 과정에서 당내 일부 반대 여론에도 불구하고 안철수 당시 공동대표 몫으로 전략공천을 받았다.

윤 시장은 그러나 지난 14일 "시정현안을 중심으로 민생에 전념하겠다"며 안 의원의 탈당 취지에 일부 공감하면서도 동반 탈당 가능성은 일축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송호창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쌍방울 법인카드는 구속된 김성태를 따라다녔다 쌍방울 법인카드는 구속된 김성태를 따라다녔다
  2. 2 엄마 아닌 여자, 돌싱 순자의 사랑을 응원합니다 엄마 아닌 여자, 돌싱 순자의 사랑을 응원합니다
  3. 3 [단독] 홍준표 측근, 미래한국연구소에 1억 빌려줘 "전화비 없다고 해서" [단독] 홍준표 측근, 미래한국연구소에 1억 빌려줘 "전화비 없다고 해서"
  4. 4 낙동강에 푸른빛 독, 악취... 이거 정말 재난입니다 낙동강에 푸른빛 독, 악취... 이거 정말 재난입니다
  5. 5 고3 엄마가 수능 날까지 '입단속' 하는 이유 고3 엄마가 수능 날까지 '입단속' 하는 이유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