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환과 민주당은 맞지 않다고 예견한 새누리당

2008년 총선, 무소속 후보로 출마해서 "정당은 한나라당을 찍어달라"

등록 2016.01.08 14:52수정 2016.01.08 14:52
3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a

김영환 탈당...안철수 신당 합류 더불어민주당 수도권 4선 중진 김영환 의원(경기 안산 상록을)이 8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탈당을 선언했다. 김영환 의원은 안철수 신당에 합류할 예정이다. ⓒ 남소연


김영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8일 탈당했습니다. 김 의원의 탈당을 보면서 과거 그를 논평했던 한나라당의 이야기가 떠올랐습니다. 정치인의 과거는 늘 중요합니다. 그들이 어떻게 살았는지를 본다면 앞으로 어떻게 살지도 예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009년 10월 23일, 당시 김영환 민주당 안산상록을 재보선 후보는 한나라당 전여옥 의원을 허위사실 유포 혐의에 따른 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합니다.(관련기사:민주당, 전여옥 '허위사실 유포'로 고발)

김영환 의원이 전여옥 의원을 고발한 이유는, 전 의원이 2009년 10월 22일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김영환 후보가 작년 1년 전에 무소속으로 출마하면서 한나라당을 찍어달라고 열렬히 호소한 동영상이 있다"며 "김영환 후보는 2008년 1월 달에 한나라당을 심각하게 한나라당에 가는 걸 아주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다, 이런 인터뷰를 한 적도 있다"면서 아래 동영상을 자세히 소개했기 때문입니다.



그러자 한나라당은 김영환 후보가 전여옥 의원을 고발하는 것은 온당치 않다면서 그 이유를 아래처럼 설명하는 논평을 냈습니다.

a

전여옥 의원을 고발한 김영환 의원에 대한 새누리당 논평 ⓒ 임병도


"김영환 후보는 이명박 대통령의 국정기조에 대해 기본적으로 공감하고 있고, 성공하기를 바라고 있다. (중략) 한나라당 지지자들에게 한나라당 비례대표 투표를 당부한 것도 한나라당에 대한 특별한 거부감이 없는 것으로 느껴진다. 우리 입장에서는 김 후보의 그런 시국인식이 건전해 보이고, 한편 고맙기도 하다."


한나라당 입장에서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을 지지하는 듯한 김영환 후보가 참 고맙기도 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한나라당은 민주당이 김영환과 맞지 않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는 점입니다.

"자신을 反노무현으로 규정한 김 후보 말처럼 열린우리당의 후신인 민주당은 김 후보에게는 맞지 않은 옷이다."

김영환 의원은 2008년 1월 민주당을 탈당했습니다. 당시 언론은 곧 그가 한나라당에 입당할 것이라는 예측을 할 정도였습니다.

1월에 민주당을 탈당한 김영환 의원은 불과 두 달만인 3월에 복당을 신청했습니다. 하지만 복당이 불허되자 2008년 18대 총선에서 무소속으로 출마했고, 낙선했습니다. 하지만 김영환 의원은 2009년 재보궐선거에선 민주당 공천을 받아 당선됐고, 국회에 다시 입성하게 됐습니다.

김영환 의원이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하는 모습을 보면 어쩌면 한나라당의 주장처럼 맞지 않는 옷을 계속 입고 있었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김영환 의원은 2008년 탈당하면서 "새로운 정치를 향한 항해를 다시 시작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맞지 않는 옷을 훌훌 벗으시고, 2008년에 이야기하셨던 것처럼 새로운 정치를 향한 항해를 '제대로' 하시기 바랍니다.
#김영환 노무현 탄핵 #김영환 탈당 #김영환 한나라당 입당 #더불어민주당 #새정치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립 언론 '아이엠피터뉴스'를 운영한다. 제주에 거주하며 육지를 오가며 취재를 하고 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한국 떠나는 과학자의 탄식 "늦었어요, 망했습니다"
  2. 2 조국혁신당 2호 영입인재, 구글 출신 이해민
  3. 3 더 과감해진 'SNL 코리아'의 '입틀막' 패러디... 누리꾼 "환영"
  4. 4 "대학은 가는데, 문제는..." 현직교사가 본 '가난한 아이들'
  5. 5 윤 대통령, 반도체산업 죽일 건가? 외국 보고서에 담긴 진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