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위안부 피해자 지원 '정대협' 수사 논란

경찰 "신고 인원 보다 많다"... 정대협 " 걱정하지 않는다"

등록 2016.01.14 09:08수정 2016.01.14 09:09
5
원고료로 응원
경찰이 위안부 피해자들을 지원하며 '수요집회'를 진행해 온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이하 정대협)를 상대로 수사에 착수해 논란이 예상된다.

14일 CBS <노컷뉴스>에 따르면 경찰은 '집회시위에관한법률' 위반 협의로 정대협을 수사하고 있다. 수요집회의 참석인원이 신고인원 보다 많다는 이유다. 지난 24년 동안 매주 수요일 일본대사관 앞에서 진행되는 '수요집회'에는 박근혜 정부와 일본 아베 내각의 최근 위안부 피해자 관련 합의를 비판하는 참가자들이 대거 늘었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3일 신년기자회견에서 "한일 합의는 위안부 피해자들의 요구를 반영한 것"이라며 "역대 정부는 위안부 문제를 포기했다, (이번 합의가) 할 수 있는 최상의 합의"라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이 이번 협상을 높이 평가한 가운데, 뒤로는 위안부 문제 해결에 앞장서 온 시민단체를 경찰 수사로 압박하고 있는 것이다.

이 매체에 때르면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외교 공간 100m 이내에는 원칙적으로 집회가 금지되지만 24년 동안 정대협 수요 집회는 평화적으로 진행돼 이를 허용해 왔다"면서도 "현재 정대협 집회 부분에 대해서는 신고범위 이탈을 별도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찰은 정대협 관계자에 대한 출석 요구서 발송을 고려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윤미향 정대협 대표는 <노컷뉴스> 보도에서 "매주 집회 신고는 경찰과 의논해서 평화적으로 해 왔다"라며 "24년 동안 수요 집회를 하면서 처음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 대표는 "출석 요구서는 아직 받은 바 없지만 설령 받는다고 해도 24년 동안 집회를 이어온 만큼 걱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정대협 #수요집회 #위안부 #할머니 #박근혜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장지혜 기자 입니다. 세상의 바람에 흔들리기보다는 세상으로 바람을 날려보내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금반지 찾아준 사람이 뽑힐 줄이야, 500분의 1 기적
  2. 2 '윤석열 안방' 무너지나... 박근혜보다 안 좋은 징후
  3. 3 '조중동 논리' 읊어대던 민주당 의원들, 왜 반성 안 하나
  4. 4 "미국·일본에게 '호구' 된 윤 정부... 3년 진짜 길다"
  5. 5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