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연대 실패에 책임" 김한길 불출마 선언

등록 2016.03.17 10:33수정 2016.03.17 10:33
7
원고료로 응원
a  국민의당 김한길 상임선대위원장이 8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야권연대 논의 등 현안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국민의당 김한길 상임선대위원장이 8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야권연대 논의 등 현안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 남소연


국민의당의 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았던 김한길 의원이 20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김 의원은 그동안 야권통합과 연대를 주장해 왔지만 안철수 상임 공동대표의 반대에 부딪쳤고, 얼마 전 선대위원장 직에서 물러났다.

김 의원은 17일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작금의 정치상황에서 집권세력의 압승이 불러올 끔직한 상황을 막아내고, 동시에 우리당이 수도권에서도 의석을 확장하기 위해서 당 차원의 연대가 필요하다고 주장해 왔다"라며 "그러나 이를 성사시키지 못한 데에 스스로 책임을 물어 20대 총선에 출마하지 않기로 합니다"라고 밝혔다.

그는 "선거를 앞두고 있기 때문에 말씀을 줄입니다"라며 말을 아꼈다.

선대위원장 직 사퇴로 마지막까지 안 공동대표를 압박했지만, 같은 이유로 당무를 거부했던 천정배 공동대표가 최근 당무에 복귀하고 사실상 야권연대가 불가능해짐에 따라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김 의원은 지난 11일 선대위원장에서 사퇴하며 "집권세력의 개헌선 확보 등 압승을 막아내는 동시에 야권과 우리당의 의석수를 최대한 늘리기 위해 야권연대를 주장했지만, 안철수 공동대표의 강고한 반대를 넘지 못함으로 선대위원장에서 물러난다"라고 밝혔다.

#김한길 #불출마 #안철수 #국민의당 #천정배

AD

AD

AD

인기기사

  1. 1 "난리도 아닙니다" 농민들이 올해 벼 빨리 베는 이유 "난리도 아닙니다" 농민들이 올해 벼 빨리 베는 이유
  2. 2 이러다가 대한민국이 세계지도에서 사라질지도 모른다 이러다가 대한민국이 세계지도에서 사라질지도 모른다
  3. 3 "대통령, 정상일까 싶다... 이런데 교회에 무슨 중립 있나" "대통령, 정상일까 싶다... 이런데 교회에 무슨 중립 있나"
  4. 4 "자기들 돈이라면 매년 수억 원 강물에 처박았을까" "자기들 돈이라면 매년 수억 원 강물에 처박았을까"
  5. 5 체코 언론이 김건희 여사 보도하면서 사라진 단어 '사기꾼' '거짓말'  체코 언론이 김건희 여사 보도하면서 사라진 단어 '사기꾼' '거짓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