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예선전도 좋지만... "소녀상과 함께해요" 외침

안산 소녀상 건립추진위 '평화나비' 3000명 모집 계획

등록 2016.03.25 13:13수정 2016.03.25 13:13
0
원고료로 응원
"평화나비가 되어주세요" '안산 평화의 소녀상' 건립에 함께 할 3,000인의 시민들을 모집하고 있다.
"평화나비가 되어주세요"'안산 평화의 소녀상' 건립에 함께 할 3,000인의 시민들을 모집하고 있다.황정욱

한국 축구 월드컵 대표팀이 지난 24일 오후 8시 경기도 안산시에 위치한 와 스타디움에서 레바논과의 2018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 예선 7차전을 치렀다. 월드컵 대표팀의 경기를 관람하기 위해 안산시민을 비롯한 축구팬 3만 여명이 와 스타디움을 찾았다.

축구장을 찾은 3만 여명의 시민들로 북적이는 와 스타디움에 '평화의 소녀상' 건립에 대한 캠페인이 진행돼 눈길을 끌었다. '안산 평화의 소녀상 건립추진위원회'(아래 추진위)는 24일 오후 6시부터 와 스타디움 곳곳에서 '안산 평화의 소녀상' 건립을 추진한다는 홍보물을 배포하면서 후원자를 모집했다.

추진위는 지난 3월 1일 제97주년 삼일절을 맞아 발족식을 열고 소녀상 건립에 대한 활동을 시작했다. 현재 안산 지역 88개 기관 및 단체가 추진위를 구성하고 있다. 추진위는 오는 7월 10일까지 '안산 평화의 소녀상' 건립에 함께할 3000명의 시민을 모집한다. 모집된 시민은 후원자가 돼 기금을 내고 '평화나비'가 되어 명판에 이름이 새겨진다고 한다. 기금 후원 외에도 어린이·청소년·시민 역사교육 프로그램, 시민 캠페인 자원봉사 활동 등을 함께할 수도 있다.

추진위 공동사무처장을 맡고 있는 민예총 안산지부 김태현 지부장은 "<귀향>이라는 영화를 보면 얼마나 일제강점기 시절 얼마나 많은 소녀들이 끌려갔는지 알 수 있지 않느냐"라면서 "그럼에도 일본은 공식적으로 사과하거나 범죄적 행위에 대한 정당한 손해보상은커녕 돈 몇 푼에 이제 끝났다고 한다"라고 현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일본대사관 앞에 있는 소녀상도 지키고 전국 곳곳에 소녀상이 세워져야 한다는 움직임이 있다"라면서 "우리 안산에도 시민들의 힘으로 평화의 소녀상을 세우고자 추진 중이니 안산 시민들도 아픈 역사를 잊지 않겠다는 마음을 모아달라"고 호소했다.

"이 땅에 평화를" '안산 평화의 소녀상 건립추진위원회' 소속 각 단체 회원들이 모여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 땅에 평화를"'안산 평화의 소녀상 건립추진위원회' 소속 각 단체 회원들이 모여 캠페인을 진행했다.황정욱

추진위는 8월 15일 광복 71주년을 맞아 '안산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안산 평화의 소녀상'에 대한 문의나 역사교육·캠페인에 대한 문의는 추진위 공동사무처(031-413-0615)로 하면 되고, 기부금이나 후원에 대한 문의는 안산희망재단(031-411-1984)로 하면 된다.
#안산 #소녀상 #평화 #귀향 #평화나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경기도 안산에서 직장다니며 오마이뉴스 시민기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오마이뉴스 속에서 시민들과 소통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역할을 해보고 싶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2. 2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3. 3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4. 4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큰일 났다... 윤 정부, 또 망칠 건가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큰일 났다... 윤 정부, 또 망칠 건가
  5. 5 "10만4천원 결제 충분히 인식"... 김혜경 1심 '유죄' 벌금 150만원 "10만4천원 결제 충분히 인식"... 김혜경 1심 '유죄' 벌금 150만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