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배치 확정설에도 꿈쩍 않는 대구시

[현장] 대구 배치 확정 보도에 시민단체 긴급 기자회견... "시가 직접 나서야"

등록 2016.06.09 18:29수정 2016.06.09 18:36
1
원고료로 응원
 대구지역 시민단체들은 9일 오전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사드배치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대구지역 시민단체들은 9일 오전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사드배치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조정훈

한국과 미국이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THAAD)를 배치할 복수의 후보지를 놓고 협의 중인 가운데 대구가 유력 후보지라는 언론보도가 나오자 시민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하지만 대구시는 아무런 대책도 내놓지 않아 논란이다.

"대구시가 나서서 사드 배치 반대 하라"

한미 공동실무단은 지난 3월 초부터 사드 배치에 대한 실무협의를 진행하면서 후보지로 대구와 경북 칠곡(왜관), 평택, 원주, 군산 등 미군기지가 있는 지역을 유력한 후보지로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일본의 한 민영방송이 지난 4일 미군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한국의 남부지방인 대구에 설치하기로 합의했다"고 보도 하자 대구시민들의 우려와 반발이 커져가고 있다.

시민단체들은 "이미 대구가 사드배치와 관련해 깊숙한 논란에 휩싸여 있다"며 기자회견을 열고 사드배치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공개하고 대구시가 직접 반대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평화통일대구시민연대, 대구평통사, 대구경북진보연대 등으로 구성된 '사드배치반대 대구경북대책위원회'는 9일 대구시청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대구시는 지역주민의 건강과 환경을 위협하는 사드배치를 반대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국방부가 사드배치 논의를 공개하지 않고 불투명하게 진행하는 데 깊은 우려를 표시하고 시민들의 의견수렴과 공론화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주의 국가에서 주민들의 삶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문제에 대해 투명하고 공개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사드배치가 기정사실화 되면서 한반도를 둘러싼 긴장의 강도가 높아지고 있다며 "사드배치는 한반도 평화에 기여하는 것이 아니라 한반도 평화를 저해하고 안보위기를 가속화 시키는 것"이라며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김찬수 대구평통사 대표는 "사드를 대구에 배치하고 남북간 분란이 일어난다면 대구는 제1의 타격 목표지점이 될 것"이라며 "대도시인 대구에 사드를 배치하는 것은 절대로 안 된다"고 강조했다.


대구시 "국방부로부터 통보받은 바 없다"

 '사드배치반대 대구시민대책위'는 9일 오전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사드 대구배치설에 대한 대구시의 입장을 밝힐 것을 요구했다.
'사드배치반대 대구시민대책위'는 9일 오전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사드 대구배치설에 대한 대구시의 입장을 밝힐 것을 요구했다. 조정훈

하지만 대구시는 국방부로부터 아무런 통보를 받지 않았다며 사드배치에 대해 아무런 입장도 내놓지 않고 있다. 오히려 일본의 작은 언론이 보도한 내용을 가지고 일희일비할 수 없다는 입장만 밝히고 있을 뿐이다.

김상경 대구시 안보특별보좌관은 "중앙정부가 아무런 결정도 하지 않았는데 지자체가 먼저 입장을 밝히는 것은 곤란하다"며 "일본의 작은 언론에서 나온 내용을 가지고 매스컴이 자꾸 떠드는데 우리로서는 할 말이 없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시민단체들은 대구시의 대응이 무책임하다며 시민들에게 사드배치 반대를 적극 알려나가기로 했다. 이들은 매주 목요일마다 K-2 공군기지가 인접한 대구시 동구 방촌시장 앞에서 사드배치에 반대하는 캠페인을 벌여나갈 계획이다.
#사드배치 #대구시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좋은 사람'이 '좋은 기자'가 된다고 믿습니다. 오마이뉴스 정치부에디터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2. 2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3. 3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4. 4 이런 곳에 '공항'이라니... 주민들이 경고하는 까닭 이런 곳에 '공항'이라니... 주민들이 경고하는 까닭
  5. 5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