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든어택 2 서비스 종료 안내 공지MMOFPS 게임 <서든어택2> 서비스 종료 안내 공지. 서비스 시작 한달도 채 안되는 시점에서 이루어진 발표이다.
<서든어택2> 홈페이지 캡처
7월 29일, 넥슨GT는 자사의 신작 게임 '서든어택2'의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게임 서비스 시작과 동시에 봇물 터지듯 터져나온 부정적인 여론과 졸속 운영에 대한 유저들의 비판을, 지금의 상태로는 철야 업데이트를 불사하더라도 수용할 수 없는 수준이기 때문이다.
7월 2일에 오픈을 시작하고 한 달도 안 되는 기간 동안 게임을 둘러싸고 벌어졌던 이슈들은 상식적으로는 설명이 안 되는 일이었다. 전작인 '서든어택'은 2005년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거진 10년 넘게 온라인 게임 인기 순위의 탑을 달리며 '리그 오브 레전드'와 견주던 게임이었다. 비록 기획적 측면에서 썩 훌륭하진 않더라도, 국내 최대 규모의 게임 회사인 넥슨의 대표 타이틀이었던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었다. 4년이라는 개발 기간과 300억 원에 달하는 대규모 개발비를 투자한 이상, 그에 걸맞은 성과를 보여줘야 했음이 당연했다.
그러나 모든 것은 총체적 난국이었다. 게임성은 10년 전의 그것과 한치도 변하지 않았다. 반면에 시각적 완성도는 최신 FPS(First-Person Shooter, 1인칭 슈팅 게임) 게임과 비교가 되기는커녕, 12년 전에 출시 됐었던 '하프라이프2'와 비교해야 겨우 체면을 유지할 수 있는 정도였다. 그래픽 버그는 수두룩하게 드러났다. 기술을 선도하기는커녕 업계의 표준적인 추세도 따라가지 못하던 이 게임에는 아무것도 없었다.
결국 '서든어택2'에서 남는 것-이자 출시 전 주력 홍보 포인트였던 것-은 미야와 김지윤이라는, 특수부대원이라기보다 철저히 중년 남성들이 보기 좋아할 법한 두 여성 캐릭터였다. 그런데 그 마저도 게임의 조잡함을 조롱하는 소재로 전락하다가 결국 게임 내에서 삭제를 당하는 비운을 맞이하게 된다. (관련 기사 :
'슴든어택' 논란, 캐릭터 삭제로 끝날 문제 아니다)
어쩌면 그건 예견된 실패일지도 모른다. 올해 4월에 있었던 'NDC2016 (Nexon Developer Conference : 넥슨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김대훤 이사는 '서든어택2'의 개발 포인트는 전작의 게임성을 그대로 가지고 오는 데 있다고 이미 밝힌 바 있었다. 그렇기에 '서든어택2'에서 굳이 10여 년 전 게임을 2016년 현재로 끌고 오는데 집착했던 것도 이해할 수 있는 지점이다.
하지만 '서든어택' 역시 훌륭한 FPS 게임은 절대 아니었다. 객관적으로 봤을 때 전작은 '카운터 스트라이크'의 열화 카피에 불과한 게임이었고, 당시 성공이 가능했던 이유는 한국 게임계에서 FPS장르가 생소했기 때문이다. 좀 더 노골적으로 말해 '서든어택2'는 전작의 단점에 집착한 게임이었다. 그렇기에 실패할 수밖에 없던 것이다.
선정성 논란에 휩싸인 캐릭터는 '시대착오'를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