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노무현 넘어서는 정치 필요"
도올 "거짓없는 박원순은 위대해"

[현장] 박원순 서울시장, '카페트 200만' 토크콘서트

등록 2016.09.24 21:16수정 2016.09.24 21:30
54
원고료로 응원
a

박원순 SNS친구 200만명 돌파기념 행사 개최 24일 오후 서울 용산구 백범기념관에서 박원순 서울시장 팬클럽이 주최한 SNS 친구 200만명 돌파기념 행사 '보고싶다 친구야!'가 개최되었다. 이날 행사에는 박 시장과 함께 책을 낸 도올 김용옥 교수, TV조선 ‘강적들’ 출연진(박종진,김갑수,함익병), 가수 김장훈이 출연했다. ⓒ 권우성


박종진 <TV조선> 앵커 : "박원순 시장님은 준비된 대통령 같다."
박원순 서울시장 : "기자 여러분, 오해하지 마세요. 제가 한 얘기 아닙니다."

언제 대통령 선거 출마를 선언하느냐가 주목되는 박원순 서울시장은 패널들이 대선 출마를 기정사실처럼 말할 때마다 자기 말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자꾸 반복되자 김갑수 문화평론가는 "기름장어의 모습을 닮아간다"라고 일침을 놓기도 했다.

박 시장의 카페트(카카오톡·페이스북·트위터) 친구 200만 명 돌파를 기념해 박 시장 지지자들이 24일 오후 5시부터 서울 효창동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연 '보고싶다 친구야!' 토크 콘서트에서 관심의 초점은 '대선 출마 선언'이 나오느냐였다. 콘서트 패널로 등장한 <TV조선> 시사토크쇼 '강적들' 패널들은 박 시장의 입에서 '대선 출마' 한마디를 들으려고 했지만 박 시장은 기름장어처럼 빠져 나갔다.

하지만 박 시장의 발언에는 '출마하겠다' 한 마디만 빠졌을 뿐, 발언의 폭은 서울시정을 넘어서 국정 전반에 미쳤고, 발언 내용만 봤을 땐 '대한민국의 문제를 내가 해결하겠다'는 대선 출마 의지가 넘쳤다.

"강 바닥에 쏟은 22조원으로 청년 등록금 해결, 아파트 사줄 수도"

a

TV조선 '강적들'이 말하는 박원순 24일 오후 서울 용산구 백범기념관에서 박원순 서울시장 팬클럽이 주최한 SNS 친구 200만명 돌파기념 행사 '보고싶다 친구야!'가 개최되었다. 이날 행사에는 박 시장과 함께 책을 낸 도올 김용옥 교수, TV조선 ‘강적들’ 출연진(박종진,김갑수,함익병), 가수 김장훈이 출연했다. ⓒ 권우성


박 시장은 노무현 대통령을 계승하면서도 넘어서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그는 "노무현 정부를 넘어서야 한다, 노무현 대통령의 상식과 원칙에 기반한 정치에 모두가 열광하고 너무 좋았지 않느냐"라며 "이젠 그것을 넘어 아주 유능하게 해낼 수 있는 정치가 필요하다, 외치고 선언하고 이런 걸 넘어서 실제 시민들의 삶의 질을 바꿔내고 99 대 1의 싸움을 정교하고 스마트하게 해낼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김갑수 평론가가 "만약 북한이 핵실험을 했을 때의 박근혜 대통령 입장이라면 어떻게 했겠느냐, 가장 믿을 만한 사람을 평양에 급파한다든지 할 생각이 있느냐"고 묻자 박 시장은 "그럼요, 좀 담대한 마인드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답했다.


박 시장은 이어 "지금은 서로 상황을 악화시키고 갈등이 에스컬레이트(고조) 되는 상황"이라며 "누군가가 먼저 악순환을 선순환으로 바꾸기 위해 나서는 용기가 있어야 하는데 지금 그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핵무장론에 관해 질문을 받은 박 시장은 "사람에겐 상식이란 게 있다"라며 "핵을 갖고 경쟁하는 것은 우발적인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다, 한반도에선 비핵화가 답"이라고 답했다.

'이명박의 청계천 사업, 오세훈의 디자인 서울 등 전임 시장들은 일을 했다는 이미지를 만들었는데 박 시장은 그런 게 없다'는 지적을 받자 박 시장은 토건개발주의 행정을 강력 비판했다.

"어느 대통령은 강 바닥에 22조 원을 쏟아부었지 않느냐. 저는 그런 돈이 있으면 우리 청년들의 등록금을 다 공짜로 해드릴 것이다. 그런 돈이 있으면 아파트를 한 채씩 사드릴 수도 있다. 세금을 엉뚱한 데 쓰면 안된다는 것이다. 정말 많은 부분들이 탕진되고 있다. 시민들이 얼마나 절망적인 상황이냐 전기세 누진세 같은 것들. 이렇게 돈을 쓸 곳에 안 쓰고 엉뚱한 데에 쓰는 게 문제다."

'서울 지하철 2호선 구의역 스크린도어 사고'에 관해 질문을 받은 박 시장은 "서울 하늘 아래 일어나는 모든 일은 제 책임이다, 구의역 사건은 전임 시장들 시절 구조적인 문제가 발생했지만 그걸 시정하지 못해서 사고가 난 것은 제 책임"이라며 "서울시민들은 잊었을지도 모르지만 그동안 시민대책위원호와 사고진상규명위원호를 만들어 보고서를 받았고 재발방지책을 발표했고 아직 두 번의 대책발표가 더 남았다"라고 밝혔다.

박 시장은 박근혜 정부의 세월호 대응과 관련해 "뭐든지 사고가 나면 책임을 지는 것, 진상을 규명하는 것은 너무나 중요한 게 아니냐, 재발방지를 확고히 하고 지하철만 아니라 시설관리본부 등 모든 것에 이렇게 해야 한다"라고 비판했다.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유가족들의 요구를 외면하고 특조위 해산을 강제한 정부를 비판한 것으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여의도 정치인'은 불평등·불공정·불안·불통의 불 못 끈다"

a

박원순 SNS친구 200만명 돌파기념 행사 개최 24일 오후 서울 용산구 백범기념관에서 박원순 서울시장 팬클럽이 주최한 SNS 친구 200만명 돌파기념 행사 '보고싶다 친구야!'가 개최되었다. 이날 행사에는 박 시장과 함께 책을 낸 도올 김용옥 교수, TV조선 ‘강적들’ 출연진(박종진,김갑수,함익병), 가수 김장훈이 출연했다. ⓒ 권우성


박 시장은 자신을 '기존 여의도 정치인'과 차별화하기도 했다. 그는 "우리 국민들은 대한민국에 큰 불이 났다고 생각한다, 불평등의 불이 났고, 불공정의 불이 붙었고, 불안의 불이 있고, 불통의 불이 있다, 불 끄는 일이 중요한데 지금 정치인들이 불을 끄기는커녕 불을 더 내는 것 같다"라며 "기존의 여의도 정치가 제대로 불을 끄고 도탄에 빠진 국민들 구할 수 있을까 이런 생각을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자꾸만 대선 출마를 기정사실화하는 패널들의 질문에 "지금 (대선 출마가) 기정사실이 돼 있느냐"라고 반문하면서 "대권이란 것이 하늘이 돕는 면이 있다고 본다, 내가 서울시장이 된 것도 산에서 수염달고 내려왔을 뿐인데, 서울시장이 됐다, 운명같은 힘이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그런 (대선) 후보에 올라 있다는 게 참 영광스럽고 고맙긴 하다, 왜냐면 서울시정을 못했다면 그런 데 올라갔겠냐"라면서 "대권이란 말에 동의하지 않는다, 프란치스코 교황의 말씀이 '권력은 무한한 봉사의 삶'이라고 하셨는데 권력이 누군가의 탐욕의 대상이 돼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도올 "박 시장은 거짓말을 안한다"

a

박원순-도올 북토크 '국가를 말하다' 24일 오후 서울 용산구 백범기념관에서 박원순 서울시장 팬클럽이 주최한 SNS 친구 200만명 돌파기념 행사 '보고싶다 친구야!'가 개최되었다. 박 시장과 함께 책을 낸 도올 김용옥 교수가 '국가를 말하다'를 주제로 북토크를 진행했다. ⓒ 권우성


한편, 이날 토크콘서트엔 철학자 도올 김용옥 교수가 박 시장과 나란히 서서 대담을 나누기도 했다. 도올과 박 시장은 두 사람의 대담 내용을 정리한 <국가를 말하다>(통나무출판사)를 펴냈다.

도올은 이날 "정치하는 사람들은 너무 거짓말을 잘 한다. 머리 속에 거짓말을 장치해놓고 살고 있는데, 시장님하고 대화를 하면서 느낀 것은 거짓말을 안 한다는 것"이라며 "나와 대화한 내용을 보면 생각보다 상당히 래디컬(급진적)해서 내 처지에서 보면 문제가 있지만, 정치인들은 래디컬 할수록 좋다, 지도자는 국민이 주인이라는 원칙을 포기하는 사람이 아니어야 한다는 점에서 박원순은 위대하다고 생각한다"라고 추켜세웠다. 

이날 행사엔 전국의 박 시장 지지자 500여 명이 모였다. 가수 김장훈씨도 무대에 올라 노래로 '카페트 200만 명 돌파'를 축하했다.

a

박원순-도올 북토크 '국가를 말하다' 24일 오후 서울 용산구 백범기념관에서 박원순 서울시장 팬클럽이 주최한 SNS 친구 200만명 돌파기념 행사 '보고싶다 친구야!'가 개최되었다. 박 시장과 함께 책을 낸 도올 김용옥 교수가 '국가를 말하다'를 주제로 북토크를 진행했다. ⓒ 권우성


#박원순 #카페트 #대선 #도올
댓글54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5,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상근기자. 평화를 만들어 갑시다.

오마이뉴스 기획편집부 기자입니다. 조용한 걸 좋아해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금반지 찾아준 사람이 뽑힐 줄이야, 500분의 1 기적
  2. 2 검찰의 돌변... 특수활동비가 아킬레스건인 이유
  3. 3 '윤석열 안방' 무너지나... 박근혜보다 안 좋은 징후
  4. 4 '조중동 논리' 읊어대던 민주당 의원들, 왜 반성 안 하나
  5. 5 "미국·일본에게 '호구' 된 윤 정부... 3년 진짜 길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