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걀·케첩 범벅 된 박근혜 얼굴..."당장 철거하라"

김영만 박근혜퇴진 경남본부 의장, 3·15민주묘지 기념관 내 홍보사진에 케첩 뿌려

등록 2016.12.14 11:22수정 2016.12.14 14:12
4
원고료로 응원
[기사대체 : 12월 14일 낮 12시 30분]

  창원 국립3.15민주묘지 기념관에 있는 박근혜 대통령 대형 사진이 계란과 케찹으로 훼손되어 있다.
창원 국립3.15민주묘지 기념관에 있는 박근혜 대통령 대형 사진이 계란과 케찹으로 훼손되어 있다.윤성효

박근혜 대통령 사진이 달걀과 케첩으로 범벅이 됐다.

김영만 '박근혜퇴진 경남운동본부' 상임의장이 14일 오전 국립3․15민주묘지 기념관에 걸려 있는 박 대통령 홍보 사진에 날달걀을 던지고 케첩을 뿌렸다.

김 의장은 앞서 국립3․15민주묘지 기념관 측에 박 대통령 홍보 사진이 기념관 설립 목적에 맞지 않는다며 사진을 철거할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그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판단해 이런 일을 벌였다.

기념관 내 어린이체험관 입구에는 박 대통령이 2013년 5월 5일 어린이날 청와대에서 어린이들과 함께 찍은 대형 사진이 걸려 있다. 이곳은 국가보훈처가 관리하고 있다.

이런 사실을 알게 된 시민들이 박 대통령과 3․15의거는 서로 맞지 않다는 등의 이유로 사진 철거를 요구했다. 하지만 국가보훈처 3․15묘지관리사무소는 철거 요구를 수용하지 않았다. 경남운동본부는 최근 철거를 요청하며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고, 공문을 보내기도 했다.

그러던 중, 경남운동본부는 이날 오전 기념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3.15의거 모독하는 박근혜 사진, 당장 철거하라"고 촉구했다. 기자회견을 연 뒤, 참가자들은 기념관 안으로 들어갔다.


김영만 의장은 사진 앞에서 철거를 요구하는 설명을 하던 도중 달걀을 던지고, 케첩을 뿌렸다.

마산동부경찰서는 김 의장을 '공용물건 손괴' 혐의로 연행했다. 경찰이 김 의장을 연행하자 경남운동본부 관계자들이 막으면서 한때 실랑이가 벌어졌다.


"3.15 모독, 당장 철거하라" 촉구

 김영만 박근혜퇴진 경남운동본부 상임의장이 14일 오전 창원 국립3.15민주묘지 기념관에 있는 박근혜 대통령 대형 사진에 계란을 투척한 뒤 케찹을 뿌리고 있다.
김영만 박근혜퇴진 경남운동본부 상임의장이 14일 오전 창원 국립3.15민주묘지 기념관에 있는 박근혜 대통령 대형 사진에 계란을 투척한 뒤 케찹을 뿌리고 있다.윤성효

경남운동본부는 '3.15의거 모독하는 박근혜 사진, 당장 철거하라'는 제목의 회견문을 통해 "이 기념관에 헌정파괴 범죄로 탄핵심판을 받게 된 식물대통령 박근혜의 대형 사진과 독재자 박정희를 미화하는 홍보영상물이 아직도 버젓이 설치되어 있다"고 질타했다.

아울러 "기념관 관리 주체인 국가보훈처나 관리사무소 측은 최근 박근혜씨의 정치적 고향이라고 하는 대구, 경북에서조차 식당 등에 걸려 있는 박근혜 사진을 서둘러 철거했다는 소문을 듣지도 못한 모양"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국가보훈처가 관리하는 민주묘역은 전국에서 3곳이다. 서울 수유리 국립4.19민주묘지와 광주 국립5.18민주묘지, 그리고 창원 국립3.15민주묘지다"며 "그러나 3.19혁명기념관이나 5.18추모관에는 박근혜 대형 사진이나 박정희 영상물은 없다"고 밝혔다.

경남운동본부는 "그런데 왜 3.15의거기념관에만 있는지 참으로 해괴한 일이다"며 "하지만 우리는 굳이 그 이유를 따지고 싶지 않다. 안다고 해서 용납될 일도 이해될 일도 아니기 때문"이라 일축했다.

이들은 "민주성지 창원시민들의 명령이다. 박근혜 사진과 박정희 영상물을 즉각 철거하라"고 촉구했다.

 경찰이 14일 오전 국립3.15민주묘지 기념관에 걸려 있는 박근혜 대통령 사진을 훼손한 혐의로 김영만 박근혜퇴진 경남운동본부 상임의장을 현행범으로 체포해 연행하고 있다.
경찰이 14일 오전 국립3.15민주묘지 기념관에 걸려 있는 박근혜 대통령 사진을 훼손한 혐의로 김영만 박근혜퇴진 경남운동본부 상임의장을 현행범으로 체포해 연행하고 있다.윤성효

 박근혜퇴진 경남운동본부는 14일 오전 창원 국립3.15민주묘지 기념관에서 기자회견을 연 뒤 박근혜 대통령 사진 철거를 요구했다.
박근혜퇴진 경남운동본부는 14일 오전 창원 국립3.15민주묘지 기념관에서 기자회견을 연 뒤 박근혜 대통령 사진 철거를 요구했다.윤성효

 박근혜퇴진 경남운동본부는 14일 오전 창원 국립3.15민주묘지 기념관에서 기자회견을 연 뒤 박근혜 대통령 사진 철거를 요구했다.
박근혜퇴진 경남운동본부는 14일 오전 창원 국립3.15민주묘지 기념관에서 기자회견을 연 뒤 박근혜 대통령 사진 철거를 요구했다.윤성효

 박근혜퇴진 경남운동본부는 14일 오전 창원 국립3.15민주묘지 기념관에서 기자회견을 연 뒤 박근혜 대통령 사진 철거를 요구했다.
박근혜퇴진 경남운동본부는 14일 오전 창원 국립3.15민주묘지 기념관에서 기자회견을 연 뒤 박근혜 대통령 사진 철거를 요구했다.윤성효

 마산동부경찰서는 14일 오전 3.15민주묘지 기념관에 걸려 있는 박근혜 대통령 사진을 훼손한 혐의로 김영만 박근혜퇴진경남운동본부 상임의장을 체포해 연행했다.
마산동부경찰서는 14일 오전 3.15민주묘지 기념관에 걸려 있는 박근혜 대통령 사진을 훼손한 혐의로 김영만 박근혜퇴진경남운동본부 상임의장을 체포해 연행했다.윤성효

#박근혜 #3.15의거 기념관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2. 2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3. 3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4. 4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5. 5 이런 곳에 '공항'이라니... 주민들이 경고하는 까닭 이런 곳에 '공항'이라니... 주민들이 경고하는 까닭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