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첫 인사부터 문재인 겨냥 "패권정치 끝내야"

통합 선언 후 첫 국민의당 방문인사 "패권 주체만 바뀌는 건 가짜 정권교체"

등록 2017.02.10 10:50수정 2017.02.10 11:15
15
원고료로 응원
a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오른쪽)이 국민의당과의 통합선언 뒤 처음으로 10일 오전 국회 국민의당 당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찾아 박지원 대표와 인사하고 있다. ⓒ 연합뉴스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이 10일 국민의당을 찾아 "국민주권개혁회의와 국민의당은 이제 하나가 되었다. 기필코 승리하겠다"라고 말했다. 국민의당 통합 선언(7일) 이후 첫 방문 인사다. 손 의장은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겨냥해 "우리 정치가 패권정치에서 패권정치로 넘어갈 위기에 있다"며 "패권 정치를 끝내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손 의장은 이날 오전 9시 국회에서 열리는 국민의당 최고위원회의 시작 직전인 오전 8시50분께 회의장을 찾아 당 지도부를 만났다. 박지원 당 대표는 "어젯밤 늦게 손 의장으로부터 방문하겠다는 일정 확정을 받았다. 안철수, 천정배 두 분도 정해진 일정 탓에 참석은 못했지만 대신 환영의 인사를 해주길 제게 부탁했다"면서 꽃다발을 건넸다.

참석자들이 박수로 환영하는 동안 박 대표는 손 의장 왼쪽 가슴에 국민의당 마스코트인 '미노'가 새겨진 녹색 배지를 달아주기도 했다. 시종일관 밝은 표정이던 손 의장은 "개혁세력을 하나로 모아 나라를 위기에서 구하는 길에 우리는 동지가 되었다"며 "손학규와 함께 국민의당이 다시 일어서는 것"이라고 말했다.

손 의장은 유력한 대선 후보로 꼽히는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를 겨냥해 비판하기도 했다. "문재인의 허망한 대세론에 젖어있던 좌절의 늪에서 벗어나, '우리가 할 수 있다'는 승리의 메시지", "국민들은 기득권과 패권의 주체만 바뀌는 가짜 정권교체나 패권교체가 아닌, 나라의 근본을 바꿔줄 체제교체를 원하고 있다"는 설명이 그렇다.

손학규 "실무협의가 끝나면 바로 입당절차 밟을 것"

손 의장은 인사 뒤 기자들과 만나서도 "정치가 지금 패권에서 패권으로 넘어갈 위기에 처해있다"며 "그러나 새로운 정치를 해야 한다. 개혁세력의 통합, 그 통합이 이번 대선에서 승리하면서 진짜 정권교체를 이뤄낼 거다. 거기에 통합의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다만 손 의장 측이 통합 조건으로 요구한 당명 개정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손 의장은 그러나 아직 공식 입당 전이다. 그는 관련해 "실무협의가 끝나면 바로 입당절차를 밟게 될 것"이라며 "공정한 경선 룰을 만든다는 게 국민의당의 확고한 의지이니 (실무협의는) 절차에 지나지 않을 것"라고 말했다. '경선 일정'에 대한 질문에는 "헌법재판소 결정이 첫 번째 아니냐"라며 탄핵 결과를 지켜볼 것임을 암시했다.


손 의장은 7일 국민주권개혁회의-국민의당 통합 선언을 한 뒤 호남 지역에서 첫 일정을 시작했다. 전북도청 간담회, 광주시·나주시 등을 방문하며 "통합은 개혁세력 총결집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다. 개혁공동정부의 수립과 개혁세력의 통합에 호남에 계신 개혁세력도 함께해달라"고 설득했다.

한편 국민의당은 전날에 이어 문 전 대표의 인재 영입에 대해 비판했다. 주승용 원내대표는 "국방안보분야 자문으로 영입한 전인범, 이 분은 전두환의 광주시민학살책임을 부정하고 정호영 특전사령관을 칭송하는 발언을 서슴지 않는 등 5.18 인식이 너무 위험하다"라고 말했다. 문병호 최고위원도 "전두환의 광주 발포 명령을 부인한 전인범을 영입한 게 수구의 길 아니면 뭐냐, 사과하고 영입 즉각 취소하라"고 지적했다. 

국민의당 지도부는 오는 주말(11~12일) 광주 5·18 헬기 총기 난사 진상규명을 위해 현장을 방문한 뒤, 지도부를 비롯해 소속 의원들이 함께 광주 촛불집회에 참석할 예정이다. 박 대표는 관련해 "헌재의 조기 탄핵 인용을 위해 국민의당은 국회와 광장 모두에서 책임 있게 할 일을 하겠다. 한 손에는 촛불을, 한 손에는 민생을 들겠다"고 말했다.

[관련 기사]

전인범 '전두환 발포' 발언에 국민의당 손학규 '발끈'
[단독 인터뷰] 전인범 "내 문제, 문재인에게 부담 안 돼... 아내, 구시대 법에 걸려든 것"
#손학규 #국민의당 #손학규 국민의당 #손학규 입당 #손학규 박지원
댓글1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