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포4동, 지역특화발전특구로 지정

양재ㆍ우면동과 함께 4차 산업혁명 혁신거점 조성

등록 2017.02.22 16:52수정 2017.02.22 20:42
0
원고료로 응원
서울 강남구 개포4동 지역이 서초구 양재ㆍ우면동과 함께 지역특화발전지구로 조성되는 등 R&D연구역량이 집중된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거점으로 탈바꿈된다.

강남구와 서울시, 서초구는 공동으로 개포4동과 양재ㆍ우면동 일대 약380만㎡를 R&CD특구로 조성한다고 22일 밝혔다.

'R&CD특구'는 기존의 연구개발을 의미하는 R&D(Research and Development)의 개념에, 기업 간 핵심기술의 연계 및 융합(Connection)으로 기술혁신을 도모하고 지역사회(Community)와 상생과 문화(Culture) 공간으로의 장소성으로 전 세계 인재가 모여드는 도심복합형 R&CD 구현의 의미를 담고 있다.

특구지정을 위한 계획안은 강남구ㆍ서울시ㆍ서초구가 2021년까지 개포ㆍ양재지구 일대를 R&CD코어권역, 지역특화혁신권역, 지식기반상생권역, 도시지원복합권역으로 나누고, R&CD 연구역량강화, 인프라 조성, R&CD캠퍼스 조성, 지속적 혁신역량 제고 등 5개 분야의 20개 세부사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R&CD특구' 조성은 서울시와 자치구간 공동으로 지역특화발전특구 지정을 추진하는 첫 사례이다.

개포4동 지역은 1990년대 후반 벤처기업 바람이 불 때 자본이 부족한 창업가들이 결집한 '포이밸리'라는 벤처기업의 발상지로 널리 알려져 왔다. 이번 지역특화발전특구로 지정으로 개포4동 47만㎡일대는 앞으로 용적률 상향등의 규제완화를 통해 민간 주도적인 R&CD 공간을 확충하고 중소기업 연구역량 강화 기반을 조성하게 된다.

구 관계자는 "이번 R&CD특구 조성은 4차 산업혁명의 육성의 첫 걸음으로, 미래 산업 선점을 위한 기술개발 및 일자리 창출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 "지속적인 혁신 역량을 제고를 위해 다양한 주체들이 모인 '양재포럼'의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양재R&D혁신지구 육성 전담기관을 설립해 지속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일자리 창출과 지역부흥의 계기가 마련되도록 서울시ㆍ서초구ㆍ민간과 협업해 세계적인 도심형 R&CD혁신지구 조성에 일조하겠다"고 덧붙였다.

'양재 R&CD특구' 계획안 추진을 위한 특화사업자 모집과 주민의견 수렴을 위한 공고를 23일부터 진행하고 주민공청회 이후 지방의회 의견청취 등을 거쳐 4월 말 중소기업청에 특구지정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한편 개포4동 상가번영회 등 13개 직능단체 대표와 주민은 지난해 11월 개포4동을 '양재ㆍ우면 지역특화발전특구'에 포함토록 하는 청원을 서울시의회에 제출한 바 있다.


이번 특구지정에 대해 개포4동 한 상인은 "이번 R&CD특구 조성으로 현재의 낙후된 지역에서 탈피해 인근 양재지역과 함께 동반성장과 상생발전의 토대가 마련되어 시너지 효과가 크게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a  지역특화발전특구로 지정돼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거점으로 조성되는 개포ㆍ양재ㆍ우면동 일대 모습

지역특화발전특구로 지정돼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거점으로 조성되는 개포ㆍ양재ㆍ우면동 일대 모습 ⓒ 강남구 제공


덧붙이는 글 강남내일신문 게재
#개포4동 #지역특화발전특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강남내일신문이라는 지역신문에서 활동하는 기자입니다. 지역신문이다 보니 활동지역이 강남으로 한정되어 있어 많은 정보나 소식을 알려드리지 못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기사를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경남, 박근혜 탄핵 이후 최대 집회 "윤석열 퇴진" 경남, 박근혜 탄핵 이후 최대 집회 "윤석열 퇴진"
  2. 2 "V1, V2 윤건희 정권 퇴진하라" 숭례문~용산 행진 "V1, V2 윤건희 정권 퇴진하라" 숭례문~용산 행진
  3. 3 "마지막 대사 외치자 모든 관객이 손 내밀어... 뭉클" "마지막 대사 외치자 모든 관객이 손 내밀어... 뭉클"
  4. 4 겁나면 "까짓것" 외치라는 80대 외할머니 겁나면 "까짓것" 외치라는  80대 외할머니
  5. 5 한국 의사들의 수준, 고작 이 정도였나요? 한국 의사들의 수준, 고작 이 정도였나요?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