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리원전에서 중대사고 나면 벗어나는 데만 하루"

환경단체 시뮬레이션 결과 발표...국민 10명 중 8명은 원전 사고 우려

등록 2017.03.08 16:22수정 2017.03.08 16:22
0
원고료로 응원
 부산환경운동연합, 환경운동연합, 원자력안전연구소는 8일 오전 부산환경운동연합에서 원전 사고를 가정한 대피 시뮬레이션 결과를 발표했다.
부산환경운동연합, 환경운동연합, 원자력안전연구소는 8일 오전 부산환경운동연합에서 원전 사고를 가정한 대피 시뮬레이션 결과를 발표했다. 부산환경운동연합

국내 최대 핵발전소 밀집 단지인 고리원전에서 후쿠시마 원전 폭발 사고 같은 재앙이 일어난다면 어떻게 될까? 주변 주민 170만 명이 방사선 비상계획구역 바깥인 20km를 벗어나는 데만 22시간이 걸릴 것이란 시뮬레이션 결과가 나왔다.

부산환경운동연합, 환경운동연합, 원자력안전연구소가 8일 발표한 내용은 다소 충격적이다. 방사선이 누출되는 중대 사고가 발생한 지 30분 뒤 시민들에게 이 사실이 전파되었을 때를 가정하면 원전 주변을 벗어나는 도로는 대피하는 차량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사실상 폐쇄된다.

이는 원전 주변 지역의 실제 지형을 고려한 대기확산모델과 행정구역상 인구분포, 도로 현황 등을 종합적으로 적용한 '동적 대피 시뮬레이션'으로 찾아낸 시나리오다.

시뮬레이션에서는 10km를 벗어나는데도 12시간이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터널에서 정체가 특히 심할 것으로 분석됐다. 부산의 최대 도심인 서면에서는 24시간이 지났을 때도 여전히 10% 정도의 시민이 대피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뮬레이션 결과를 발표한 환경단체들은 현실성 있는 대피 계획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들은 "집단 피폭선량에 따른 인명 피해를 확인해서 도로 추가 개설 등의 조치로 인명 피해를 얼마나 줄일 수 있을지 평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이들은 "추가 조치를 하더라도 피폭선량이 목표한 수치만큼 줄어들지 않는다면 옥내 대피 준비로 계획을 바꿀 수도 있다"고도 제안했다. "무엇보다도 원전 인근 주민들이 대피시나리오를 숙지하고 상황에 따른 직간접적인 피난 훈련 방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는 게 이들 단체가 제시한 해법이다.

이러한 평가가 반드시 원전 입지 선정에도 반영되어야 한다고 강조한 환경단체들은 "목표를 정해서 그를 충족시키지 못한다면 원전 입지를 제한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한국수력원자력 신고리발전소.
한국수력원자력 신고리발전소. 정민규

한편 국민 10명 중 8명가량은 원전 사고를 다룬 영화 <판도라>가 실제로 발생할 수도 있다는 우려를 한다는 여론조사 결과도 나왔다.

성인남녀 1천 명에게 "영화 <판도라>의 줄거리와 유사한 원전폭발 사고가 실제 우리나라에서 일어날 가능성에 대해서 어떻게 전망하십니까?"라는 질문을 하자, 77.2%가 '실제로 일어날 수 있는 일이다'라고 답했다. '실제로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9.3%에 불과했다.


이 여론조사는 환경보건시민센터가 서울대 보건대학원 직업환경건강연구실과 공동으로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서치뷰에 의뢰해 작년 12월 15~16일 양일간, 전국 19세 이상 휴대전화가입자 1000명에게 ARS-RDD 방식으로 조사한 결과다. (응답률 11.1%, 표본오차 95%신뢰수준에서 ±3.1%p, 2016년11월말 현재 국가주민등록인구통계기준 비례할당 무작위추출)

2016년 개봉한 <판도라>는 지진으로 원자로 냉각장치가 고장나면서 급격히 온도가 상승해 원전이 폭발한다는 내용을 담은 영화다. 영화에서도 방사능을 피해 대피하려는 시민들이 차로 가득찬 길 때문에 피난을 할 수도 없다는 장면이 묘사되어 있다.
#원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2. 2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3. 3 의사 아빠가 죽은 딸의 심장에 집착하는 진짜 이유 의사 아빠가 죽은 딸의 심장에 집착하는 진짜 이유
  4. 4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5. 5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큰일 났다... 윤 정부, 또 망칠 건가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큰일 났다... 윤 정부, 또 망칠 건가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