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러 "북한과 협상 시작해야"... '쌍중단' 거듭 촉구

중국 대사 "북한, 국제사회의 기대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등록 2017.09.12 14:21수정 2017.09.12 14:21
0
원고료로 응원
a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 채택을 보도하는 AFP 뉴스 갈무리. ⓒ AFP


중국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의 새 대북제재 결의를 지지하면서도 외교적 해법을 거듭 촉구했다.

AP, AFP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류제이 유엔 주재 중국 대사는 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안 표결 후 "북한은 핵·미사일 개발 중단을 바라는 국제사회의 기대와 의지를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중국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라며 "모든 당사국들이 긴장을 부추기지 말고 냉정을 유지하며 더 늦기 전에(sooner rather than later) 협상을 시작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류 대사는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과 한미 연합군사훈련을 동시에 중단하는 이른바 '쌍중단'(雙中斷)을 거듭 제안하며 "미국이 북한의 정권 교체나 체제 붕괴를 추구하지 않겠다는 약속도 포함되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중국 외교부는 성명을 통해 "중국 정부는 이번 결의가 완전하게 이행되기를 바란다"라며 "한반도 문제는 반드시 평화적으로 해결해야 하며, 군사적 해법으로는 불가능하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중국은 한반도에서 전쟁과 혼란이 발생하는 것을 절대 용인하지 않을 것"이라며 북한에 대한 군사 행동도 배제하지 않을 것이라는 미국의 대북 강경책을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중국과 함께 이번 결의의 대북제재 강도를 완화한 바실리 네벤쟈 유엔 주재 러시아 대사도 "한반도 위기를 해결하는 것은 제재가 아니라 외교적 수단을 통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다고 확신한다"라고 밝혔다.


네벤쟈 대사는 "더 강한 제재는 북한 경제를 질식시키려는 것"이라며 "이는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프로그램의 자금을 차단하기보다는 북한의 무고한 민간인을 고통스럽게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외신은 "이번 결의는 북핵 사태의 포괄적인 해결과 긴장 완화를 추구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기면서 오랫동안 정체되고 있는 6자 회담에 대한 지지를 재확인했다"라 전했다.
#유엔 안보리 #북한 #중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3. 3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4. 4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5. 5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