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자와 교장삿포로 가이세이 중등교육학교 아이자와 교장.
신향식
"시험답안 채점에 의문 제기하면 평가과정 공개"- IB 교육 과정을 도입하는 과정에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입니까?"교사 연수와 수업 준비 시간을 확보하는 일이 어려웠습니다. IB를 처음 도입할 때는, IB 수업을 담당하지 않는 교사를 포함한 준비요원 전원이, 지금까지의 교육 방식에서 새로운 교육 방식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의식을 공유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이때 연수를 내실있게 하는 게 필수입니다. 그런데 실제 수업을 해 보니, 지금까지 축적된 성과를 활용할 수 없는 사례가 많습니다. 그래서 수업 준비에도 많은 시간을 들여야 했습니다."
- 그러면 준비를 잘 하셨는지요?"아직까지도 충분하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교직원들이 헌신적으로 장시간 일하면서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금껏 당연하다는 듯 해왔던 방식을 포기하고, 교육방식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체제를 정비하고 있습니다. 교직원들이 수업 준비를 위해 장시간 노동해야 하는 상황을 해결하는 일이 계속 중요한 과제입니다."
- 과제와 시험 답안을 어떤 기준으로 채점하나요?"과제탐구학습의 평가는, 획득한 지식량과 이해도를 정기적인 시험으로 측정하는 지금까지의 방법만으로는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우리 학교에서는 정기시험을 실시하지 않고, 각 교과 단원마다 IB 평가방법에 기초한 과제를 주고, 그 결과를 평가하여 성적을 냅니다. 평가규칙은 각 교과마다 IBO(국제 바칼로레아 본부, 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에서 제시합니다. 새로운 단원에 들어갈 때마다 총괄적인 평가 과제와 함께 평가 기준을 학생과 학부모에게 제시합니다."
- 학부모들과 학생들이 채점에 불만스러워 하지는 않습니까?"학생과 보호자가 평가 결과에 의문을 제기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담당 교사가 왜 그렇게 평가했는지 자세히 설명해 줍니다. 단, 현재 상황에서는 평가 규칙이 의미하는 내용을 교사와 학생, 학부모가 확실히 공유하는 단계까지 도달했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아직은 시행착오를 겪는 단계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평가에 불만이 나오지 않게 되기까지는 조금 더 시간이 걸릴 것 같습니다."
"정보 재조직해 생각 구상하도록 개인별 아이패드 사용 허용"- 교육에 아이패드(iPad)를 사용하는 이유가 있습니까. 구체적으로 어떻게 활용합니까?"과제탐구학습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정보를 조사하고, 그 정보의 진위를 비판적으로 검토해야 합니다. 아이패드는 정보들을 재조직하여 생각을 구성하는 데 꼭 필요한 도구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학생들이 아이패드로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정보에 접근할 수 있게 하면 주체적인 과제탐구학습을 하기가 수월합니다. 발표 활동을 할 때에도 유용합니다. 체육 수업을 할 때 실제로 달리는 장면을 동영상으로 촬영해서 점검한다든지, 달리는 속도를 계산한다든지 하는 방식으로 활용합니다."
- 슈퍼 사이언스 하이스쿨(SSH)은 무엇입니까?"선진적인 이과 교육을 실시하는 학교입니다. 대학과 연계하여 공동 연구를 하고 국제성을 지니기 위한 조직을 마련하고, 창조성과 독립성을 높이는 지도방법과 교재 등을 개발하는 고등학교입니다. 문부과학성이 특별히 지정한 학교입니다. 올해 현재 178개교가 있습니다. 이는 전국 고등학교의 3.6%에 해당됩니다."
- 슈퍼 글로벌 하이스쿨(SGH)은 무엇입니까?"급속한 국제화 속에서 국제 감각을 익히고 국제적으로 활약하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고등학교입니다. 문과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문부과학성이 특별히 지정한 학교입니다. 올해 현재 123개교가 있습니다. 전국 고등학교의 2.5%가 이런 학교로 지정됐습니다."
"주입식 암기식 교육 대신 전 교과에서 과제탐구학습"
[삿포로 가이세이 중등교육학교 소개]
|
일본 홋카이도 삿포로시 동구 북22 동21에 있는 시립 삿포로 가이세이 중등교육학교는 중학교와 고등학교 과정을 합해 6년 과정으로 교육한다. 1962년에 개교한 홋카이도 삿포로 가이세이 고등학교를 발전적으로 계승한 학교다. 남녀 공학으로 한 학년당 160명, 전교생 960명 규모다. IB(국제바칼로레아) 교육과정을 도입했고, SSH(슈퍼사이언스하이스쿨)와 SGH(슈퍼글로벌하이스쿨)로 지정되어 있다. 북해도 유일의 IB 인정학교다.
전 교과에서 과제탐구학습을 하는 것이 특징이다. 6년을 2년씩 기초기(1, 2학년), 충실기(3, 4학년), 발전기(5, 6학년)로 나눠 기초기와 충실기 4년 동안은 IB의 중학교 프로그램(Middle Years Program)을 활용한다. 발전기의 2년 동안은 IB의 일본어 DP(Diploma Program) 코스와 이 학교에서 자체로 만든 과제탐구학습 교육과정인 IP(Inquiry Program) 중 하나를 선택한다.
3년차부터 인문계Ⅰ(국공립대학 인문계 지망자 대상), 인문계Ⅱ(주로 사립대학 인문계 지망자 대상), 이공계 학급으로 나뉜다. 수업은 교과별로 교실을 이동하는 교과교실형이다. 이는 각각의 교과에 최적화된 환경으로 수업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이다. 또, 보통의 시간 분배와 달라서 일반적인 중학교의 2시간을 한 세션이라고 부르며, 같은 교과를 100분 연속해 학습한다. 한 세션 중에는 5분간 쉬는 시간이 있다. 그래서 한 세션은 105분이다. 1세션마다 이동 시간으로 10분이 설정되어 있다.
아이패드를 사용하는 것도 특징이다. 시립 삿포로 가이세이 중등교육학교에서는 삿포로시 공립학교 최초로 아이패드를 사용하는 학습 방법을 도입하고 있다. 아이패드의 키노트(Keynote)로 발표 원고 작성이나 영어 단어 학습 등 수업에 사용하는 사례가 많다. 교내 모든 교실에는 무선 랜 액세스 포인트가 설치되어 있고,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다. 'i필터'로 일부 웹사이트는 접속 제한이 걸려 있다. 아이패드와 병용하여 개인용 컴퓨터(PC)를 사용하는 사례도 있다. 아이패드와 마찬가지로 일부 웹사이트 접속은 제한된다.
코스모 타임(Cosmo time)을 운영한다. 시립 삿포로 가이세이 중등교육학교에는 일반적인 중학교나 초등학교에 있는 쉬는 시간(2교시와 3교시 사이의 휴식시간)이 없다. 하지만 이 학교의 특징으로 일반적인 중학교에서는 점심에 쉬는 시간에 해당하는 '코스모 타임'이 있다. 이것은 학생이 다른 학생들과 의사소통을 하거나 과제를 탐구하는 시간이다. 코스모타임은 50분이다. 전기과정(중학교 1학년~3학년)에만 있는 것으로, 후기과정(고등학교 1학년~3학년)에는 없다. 명칭은 'Communication', 'Study','Motivate'에서 유래했다.
이 학교의 인재상은 다음과 같다. ▲돌이켜 볼 수 있는 사람, ▲균형 잡힌 사람, ▲의사소통이 되는 사람, ▲배려할 줄 아는 사람, ▲마음을 여는 사람, ▲탐구하는 사람, ▲생각하는 사람, ▲지식이 있는 사람, ▲신념을 가진 사람, ▲도전하는 사람이다. IB 인정 학교가 가치를 두는 인간성을 열 가지 인물상으로 표현했다.
|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탈자 신고
댓글
기자 출신 글쓰기 전문가. 스포츠조선에서 체육부 기자 역임. 월간조선, 주간조선, 경향신문 등에 글을 씀. 경희대, 경인교대, 한성대, 서울시립대, 인덕대 등서 강의. 연세대 석사 졸업 때 우수논문상 받은 '신문 글의 구성과 단락전개 연구'가 서울대 국어교재 ‘대학국어’에 모범예문 게재. ‘미국처럼 쓰고 일본처럼 읽어라’ ‘논술신공’ 등 저술
오마이뉴스 사회부에서 팩트체크를 맡고 있습니다
공유하기
"바칼로레아 논술교육 단점 없어, 아이패드도 활용"
기사를 스크랩했습니다.
스크랩 페이지로 이동 하시겠습니까?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