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철도 유휴부지 도심 재생 활용 방안 제시 '관심'

조상운 인발연 연구위원 "철도 유휴부지 재생사업 추진 등 관리해야"

등록 2018.02.26 16:01수정 2018.02.26 16:01
0
원고료로 응원
 인천시 철도 폐선 구간 ⓒ 인천뉴스
인천시 철도 폐선 구간 ⓒ 인천뉴스인천뉴스

인천지역 철도 유휴부지를 활용한 원도심 재생모델 연구 결과가 나와 관심을 끌고 있다.

철도 유휴부지와 같은 도시 내 유휴공간의 발생은 지역쇠퇴를 나타내기도 하지만,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함으로써 도시재생의 자산으로 가치를 주목받고 있다.

최근 들어 전국의 많은 지자체들이 폐선부지 전 구간을 대상으로 다양한 활용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특히 광주 푸른길 공원, 서울 경의선 숲길 등과 같이 쇠퇴된 도심 내 부족한 광역 선형공원을 조성하여 도시재생으로 이어지는 성공사례가 나타나고 있다.

조상운 인천발전연구원 도시기반연구실 연구위원은 26일 수인선 개통 및 화물노선 변경으로 발생된 지상부 철도 유휴부지를 활용한 주변지역 활성화와 연계된 도시재생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진행한 '인천 철도 유휴부지를 활용한 원도심 재생모델' 연구결과를 내놨다.

조 연구위원은 "인천에서는 수인선을 비롯한 도심을 가로지르는 철도시설이 폐선되어 약 30km에 달하는 부지가 있다. 하지만 광역적 차원의 중장기적 활용방향이 모색되지 못한 채, 일부는 사업자에게 매각되거나, 도로 등 타용도로 전환되어 연속적인 공공공간으로서의 활용가치가 점점 떨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인천시 철도 유휴부지 구간 ⓒ 인천뉴스
인천시 철도 유휴부지 구간 ⓒ 인천뉴스인천뉴스

현재 폐선구간 중 타용도로 활용되지 않고 유휴화된 철도 유휴부지는 중구 신흥동 일대를 비롯해 약 6km 정도다. 그나마 폐선 예정인 부평 군용 철도를 제외하면 2km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철도 폐선 구간은 자전거도로, 국지도로, 공원 등 연속하지 않은 개별적 기능로 전환됐으며, 일부는 대규모 개발사업부지로 편입됐다.


인천의 철도부지는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활용방안이 마련되지 못한 채, 방치된 공간으로 전락하여 지역쇠퇴의 원인을 제공하거나, 지역의 환경개선을 위해 도로 등으로 전환하는 등 단편적이고 소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는 실정이다.

조 연구위원은 "현재 철도 유휴부지는 쓰레기, 폐기물, 잡초 등이 어수선하게 있는 공간으로 방치되어 있으며, 인근 지역 또한 노후하고 열악한 주거지를 형성하고 있고, 상권침체 또한 심각한 것으로 나타나 철도 유휴공간의 활용과 연계한 도시재생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철도 유휴공간은 철도시설공단의 '철도 유휴부지 활용사업'을 통해 지역경쟁력 강화 및 주민친화형 공간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그러나 이 사업은 철도 유휴부지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주변 지역의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연계하여 통합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를 위해 인천시는 철도 유휴부지가 긴 선형의 여러 행정구역을 넘나들고 있기 때문에 '철도 유휴부지 주변 도시재생 마스터플랜'의 수립을 통해 철도 유휴부지의 활용유형을 우선적으로 정립하고, 이와 연계된 다양한 재생사업을 발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를 토대로 해당 구는 철도 유휴부지를 포함한 주변지역의 활성화를 위한 H/W사업 및 S/W사업을 패키지로 하는 '도시재생활성화계획'을 수립하고, 공적지원과 연계한 다양한 재생사업을 전개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인천시 철도 폐선 및 유휴부지 구간 현황 ⓒ 인천뉴스
인천시 철도 폐선 및 유휴부지 구간 현황 ⓒ 인천뉴스인천뉴스

조상운 연구위원은 철도 유휴부지를 활용한 도시재생 모델은 계획구상단계부터 주민 등 이해관계자간 거버넌스 구축을 통한 사업추진을 도모할 것을 제안했다.

그는 "철도 유휴부지를 활용한 도시재생은 계획구상부터 주민 등이 적극적인 참여를 전제로 계획을 수립하고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사업 완료 이후에도 지속가능한 공공공간이 될 수 있도록 사후 관리·운영 방안의 마련 또한 중요하다"고 밝혔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인천뉴스>에 실린 글입니다.
#인천뉴스 #인천철도 #유휴부지 도심 재생 활용 방안 #조상운 인발연 연구위원 #원도심 재생모델 연구 결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2. 2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3. 3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4. 4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5. 5 [단독] 조은희 "명태균 만났고 안다, 영남 황태자? 하고 싶었겠지" [단독] 조은희 "명태균 만났고 안다, 영남 황태자? 하고 싶었겠지"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