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부위원장 이목희, 국토부 차관 김정렬

청와대, 장·차관급 인사 발표

등록 2018.04.02 10:49수정 2018.04.02 11:54
0
원고료로 응원
a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임명된 이목희 전 의원(왼쪽)과 국토교통부 차관에 임명된 김정렬 국토교통부 교통물류실장. ⓒ 청와대


[기사 대체 : 2일 오전 11시 50분]

문재인 대통령이 장관급인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과 국토교통부 차관에 각각 이목희 전 의원과 김정렬 국토교통부 교통물류실장을 임명했다고 김의겸 대변인이 2일 오전 발표했다.

[이목희] 노회찬, "경력에서 노동운동 삭제하라"고 비판하기도

김의겸 대변인은 먼저 "이목희 부위원장은 노동운동가 출신으로 한국노동연구소장, 제17대 및 제19대 국회의원을 역임했다"라며 "특히 노동·복지문제와 관련된 국회 상임위원회와 당내 위원회를 중심으로 활발히 활동해왔다"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노동분야'와 '복지분야'를 아우르는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현 정부의 '소득주도 성장, 일자리 창출의 선순환 구조'를 구현해 낼 수 있는 적임자다"라고 평가했다.

김 대변인은 "또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으로서 정부 부처의 일자리 정책을 총괄·조정하고 노사정 협력과 합의를 주도해 일자리 5년 로드맵, 청년 일자리 대책 등 정책성과를 구현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경북 상주 출신인 이목희 부위원장은 고등학교 때 사회운동에 뛰어들었고, 서울대 무역학과를 졸업한 이후에는 한국노동연구소 소장을 지내는 등 노동운동에 헌신했다. 지난 1996년에는 <한국노동운동의 대중적 기초와 진로>라는 책을 내기도 했다. 노동계 상층부와 친분이 깊다는 평가가 있다.


이러한 경력 덕분에 김대중 정부 시기 김대중 새천년민주당 총재의 노동특보와 노사정위원회 상무위원·기획위원, 대우자동차희망센터 이사장, 노무현 새천년민주당 대선후보의 노동특보 등을 지냈다. 이후 정치권에서는 노동문제 전문가로서 노동개혁과 고용문제에 관심을 갖고 활동해왔다.

2004년 열린우리당 의원으로 국회에 입성한 이후 17·19대 국회의원으로 활동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와 보건복지위원회, 민주당 비정규직특별위원회와 저출산고령화대책특별위원회, 보편적복지특별위원회 위원을 지냈다. 열린우리당 제5정책조정위원장과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의장도 맡았다.

하지만 2005년과 2006년 노무현 정부와 열린우리당이 파견법과 기간제법을 골자로 한 '비정규직 합법화 법안'을 처리하면서 이를 반대한 민주노총과 민주노동당 등과 큰 갈등을 빚었다. 당시 노회찬 민주노동당 의원은 이목희 부위원장을 향해 "이목희 의원은 자신의 경력에서 노동운동 부문을 삭제할 것을 권고한다"라는 성명서를 발표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의 고위관계자는 "이목희 부위원장은 노동운동을 오래했지만 가장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관점에서 발을 땅에 딛고 정책을 추진해오던 분이라고 생각한다"라고 엄호했다.

부인은 여성단체와 시민단체 등에서 활발하게 활동해온 윤정숙 현 녹색전환연구소 이사다. 윤 이사는 한국여성민우회 공동대표와 아름다운재단 상임이사, 한국인권재단 이사 등을 지냈다.

[김정렬] 검정고시 출신으로 차관에 오른 인물

또한 김 대변인은 김정렬 신임 차관과 관련해 "교통부에서 공직을 시작해 교통·도시·주택정책 전반에 능숙한 관료로서 기획력과 추진력이 뛰어나다"라며 "최근 도로국장과 교통물류실장으로 근무해 교통·물류 분야 현안과 국정과제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 관련 정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해나갈 적임자로 기대한다"라고 평가했다.

충남 서천 출신인 김 차관은 고등학교 검정고시 출신으로 행정고시(제32회)에 합격한 인물이다. 한국방송통신대 행정학과를 졸업했고, 영국 웨일즈대에서 도시 및 지역계획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지난 1988년 행정고시에 합격한 이후 줄곧 건설교통부와 국토해양부, 국토교통부에서 근무해왔다. 노무현 정부 시기에는 건설교통부 신도시기획단 기업도시과장과 해양수산부 복합도시기획단 기업도시기획과장, 건설교통부 예산총괄팀장과 도시교통정책팀장을 지냈다.

이명박 정부 시기에는 국토해양부 도시광역교통과장과 도시환경과장, 녹색도시과장, 지역정책과장, 공공기관지방이전추진단 기획국장, 경기도청 도시주택실장을, 박근혜 정부가 출범한 이후에는 국토교통부 정책기관, 공공주택건설추진단장을 지냈다. 국토교통부 도로국장을 거쳐 지난해 9월부터 교통물류실장으로 근무해왔다.
#이목희 #김정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국토교통부 차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