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조짜리 국책사업, 대형 건설사고 낸 대림이 맡나?

국토부, 27일 광역철도사업(GTX) 우선 협상대상자 선정 둘러싸고 뒷말 무성

등록 2018.04.20 14:26수정 2018.04.20 14:44
2
원고료로 응원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A노선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A노선도국토교통부

총 3조원 규모의 수도권광역급행철도(아래 GTX) 사업 수주전에 대림산업 등 평택대교 사고를 낸 건설사들이 뛰어들면서 뒷말이 무성하다. 평택대교 붕괴사고에 대한 처벌도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또다시 큰 사업을 맡는 게 적절하냐는 의문이다.

20일 국토교통부와 건설업계에 따르면, 현대건설 컨소시엄과 신한은행 컨소시엄은 경기 파주~삼성~동탄을 연결하는 GTX A노선 수주 경쟁을 벌이고 있다. 앞서 1단계 평가를 통과한 두 업체는 오는 25일과 26일에 걸쳐 2단계 평가를 받는다. 국토부는 27일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다.

현대건설 컨소시엄과 신한은행 컨소시엄, GTX A노선 두고 경쟁

이 사업은 정부와 민간이 사업위험을 나누는 위험분담형 민간투자사업(BTO-rs)으로 추정사업비만 3조 3641억 원에 달한다.

사업 규모가 큰 만큼 두 업체는 모두 컨소시엄(사업 공동 참여)을 꾸려 사업 입찰에 참여하고 있다.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현대건설을 비롯해 현대산업개발과 한라, 태영건설 등이 참여하고, 신한은행 컨소시엄은 대림산업과 SK건설 등이 참여한다.

그런데 대림산업과 태영건설 등의 입찰 참여를 두고 업계에선 뒷말이 많다. 평택 국제대교 붕괴사고에 대한 처벌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들 업체들의 입찰 참여가 적정하냐는 것이다.

지난해 8월 발생한 평택 국제대교 붕괴 사고는 교량의 상부 구조물인 상판 240m가 잇따라 무너진 대형 사고였다. 국토부는 4개월간의 조사를 거쳐 시공사의 '총체적 부실 시공'이라고 결론 냈다.


국토부는 지난 3월 평택 국제대교 주간사인 대림산업을 비롯해, 태영건설 등에 영업 정지 수준의 행정처분을 내달라고 관할 지자체에 요청했다. 서울시의 경우, 청문회 등 행정 절차를 거쳐야 한다며, 대림산업의 행정 처분을 결정하지 않았다.

그러면서 대림산업 등 부실시공 건설사들은 GTX 수주에 뛰어들 수 있었다. 사전적격성심사(PQ)에서도 사고 경력과 관련한 특별한 평가 기준은 없어, 무사 통과했다.


"큰 사고 내고 대형공사 입찰 참여, 모앙새 좋지 않아"

 대림산업 건물
대림산업 건물대림산업

익명을 요구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토목사고가 발생하는 것은 사실 비일비재하지만, 평택대교처럼 교량 전체가 다 무너진 것은 드문 일이었다"면서 "큰 사고를 낸 뒤, 얼마 지나지 않아 대형 공사 입찰에 참여하는 것은 모양새가 좋아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조은석 전국건설노동조합 국장은 "(평택국제대교 붕괴사고는) 사실 있을 수 없는 일이었다"면서 "종합심사낙찰제에 안전 등에 대한 평가 기준이 있는데, 기준이 약하니까, 이런 업체들을 걸러내지 못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조 국장은 이어 "건설 공사에서 모든 모순이 집약적으로 드러나는 게 입찰 제도인데, 입찰 제도가 근본적으로 변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국토부는 당장 큰 문제가 없겠지만, 향후 검토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는 "관련 업체들은 대표사가 아니기 때문에, 우선협상자를 선정해 협상을 진행하는데 하자가 없을 것"이라면서도 "(행정처분 결정이 난다면)해당 내용에 대한 추가적인 검토는 필요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평택대교 부실책임 대림산업…처벌 미루는 국토부와 서울시

대림산업,부영 등 부실공사 건설사, 국토부가 손 못대는 이유
#GTX #대림산업 #평택국제대교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2. 2 이런 곳에 '공항'이라니... 주민들이 경고하는 까닭 이런 곳에 '공항'이라니... 주민들이 경고하는 까닭
  3. 3 수렁에 빠진 삼성전자 구하기... 의외로 쉽고 간단한 방법 수렁에 빠진 삼성전자 구하기... 의외로 쉽고 간단한 방법
  4. 4 남자를 좋아해서, '아빠'는 한국을 떠났다 남자를 좋아해서, '아빠'는 한국을 떠났다
  5. 5 관광객 늘리기 위해 이렇게까지? 제주 사람들이 달라졌다 관광객 늘리기 위해 이렇게까지? 제주 사람들이 달라졌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