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 시장 공약 영종~신도 연륙교 건설, 사실상 '불가능'

북도면 주민들, 인천시 재정사업으로 연륙교 사업 촉구... 유 시장 "국비 확보 위해 더 노력하겠다"

등록 2018.04.26 10:09수정 2018.04.26 10:09
0
원고료로 응원
a

북도면총연합회 주민들이 25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영종~신도간 연륙교 건설사업을 시 재정으로 추진해 줄 것을 촉구했다. ⓒ 김강현


인천 옹진군 북도면 주민들이 25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영종도~신도 연륙교 사업을 시 재정사업으로 추진해 달라고 요구했다.

주민들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유정복 시장과 면담을 진행했으나 원하는 결과는 듣지 못했다.

영종도와 신도를 잇는 연륙교 사업은 지난 2006년 인천시가 계획을 수립하고 2010년 기공식까지 진행했으나 아직까지 사업이 제자리 걸음이다. 시는 그동안 국비를 지원받아 연륙교를 건설하려 했으나, 계속된 국비지원 실패로 사업이 장기간 표류하고 있다.

이에 주민들은 국비 지원을 받을 수 없다면 인천시 재정사업으로 전환해서라도 연륙교를 건설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북도면 주민들은 "섬에 식수나 농업용수가 부족하고 학생들의 학습권 박탈, 응급환자 치료 등 생활환경이 극히 열악하다"며 "인천공항으로 인한 소음, 농·어업 피해에 대한 적절한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인천공항 개항부터 지금까지 3300억 원의 지방세를 징수하고 인천시의 브랜드 가치가 상승했으나 주민 고통은 여전하다"며 "그동안 피해 받았던 주민들을 위해 이제는 연육교 사업을 시 정책사업으로 전환해달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기자회견 이후 이뤄진 면담에서 유 시장은 "국비 확보를 위해 조금 더 노력해보겠다. 안 되면 다음 단계로 시 재정사업으로 추진을 고민해보겠다"라고 밝혔다. 유 시장의 임기가 두 달 정도 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사실상 임기 내 사업 추진은 불가능해 진 셈이다.


이 사업은 유 시장의 공약인 '영종~신도~강화 간 평화도로 건설'사업과도 연관 돼 있다. 유 시장은 "남북교류 활성화를 대비해 한반도 경제네트워크 구축과 간선도로망 확충으로 김포를 거치지 않고 인천에서 개성으로 이동이 가능하게 만들겠다"며 연륙교 건설 사업을 공약으로 낸 바 있다.

차광윤 북도면 총연합회 회장은 "이 사업은 예산의 문제가 아니라 의지의 문제다. 연륙교 건설 기간(5년) 동안 연간 175억 원만 투자해도 사업이 가능하다"며 시의 안일한 처사를 비판했다.

시 관계자는 "많은 돈이 드는 사업이다 보니 꼭 국비를 확보해야 한다. 하지만 그동안 타당성조사에서 사업성이 낮게 판단 돼 국비 지원을 받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접경지역이라는 특수성을 고려해 행정안전부 접경지역 지원 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 당장 시 자체사업으로 한다고 해도 사업성에 대한 검증받아야 하기 때문에 실현 가능성이 낮다. 주민들의 입장을 모르는 것이 아니어서 포기하지 않고 계속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게시 되었습니다.
#영종 #신도 #연륙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금반지 찾아준 사람이 뽑힐 줄이야, 500분의 1 기적
  2. 2 검찰의 돌변... 특수활동비가 아킬레스건인 이유
  3. 3 '윤석열 안방' 무너지나... 박근혜보다 안 좋은 징후
  4. 4 '조중동 논리' 읊어대던 민주당 의원들, 왜 반성 안 하나
  5. 5 "미국·일본에게 '호구' 된 윤 정부... 3년 진짜 길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