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의 역사>우드워드 편집장
김선흥
편집장으로서 <지도의 역사>(HISTORY OF CARTOGRAPHY)라는 대작(위 사진)을 펴내었던 고 데이비드 우드워드(David Woodward) 박사가 아시아편(약 1000쪽) 표지에 강리도를 실은 바 있음은 예전에 설명한 바 있습니다. 지도학의 세계적인 권위자인 우드워드 박사는 강리도의 아프리카 거대 호수 혹은 내해를 어떻게 보았을까요? 그는 <조우>(ENCOUNTER)라는 책에 기고한 논고에서 이런 요지로 설명합니다.
"강리도 아프리카 내부에는 거대한 내해가 그려져 있는데 이는 아마도 챠드(Chad)호수와 고대 지리학에서 나일강의 원천으로 여겨졌던 두 호수에 대한 정보를 융합(conflation)해 놓은 결과로 보인다." - <ENCOUNTER> P. 27
여기에서 우드워드가 제시한 챠드호는 수수께끼를 푸는 실마리를 제공합니다. 옛날의 챠드호는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챠드호와는 그 규모가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컸다는 사실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서양과 통해 있던 엄청나게 큰, 말 그대로 내해였습니다.
강리도에 거대호수가 바다 무늬와 색깔로 그려져 있는 까닭도 바로 이 때문일 겁니다. Mega-Chad라고 불리는 옛날의 챠드호가 가장 컸을 때에는 깊이가 180 미터, 면적 4만 평방 미터에 달하여 오늘날의 카스피해보다 더 컷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챠드호가 유럽인에 의하여 최초로 측량된 것은 1823년이었는데 그 때에도 세계에서 제일 큰 호수 중의 하나였습니다(참조: 위키 피디어, 브리타니카).
강리도의 거대 호수 혹은 내해가 옛날의 메가 챠드호 및 여타 거대 호수들을 융합한 것이라고 보면 수수께끼가 풀릴 수 있습니다. 아래는 메가 챠드호와 옛 콩고호 등을 그린 상상도입니다. 강리도의 거대호수가 연상되는 지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