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노벨평화상 발표... 남북미 정상 수상 가능성 주목

외신·도박사들 "문재인-김정은 공동 수상 1순위" 분석도

등록 2018.10.05 10:30수정 2018.10.05 10:30
5
원고료로 응원
a 삼지연초대소 오찬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부인 리설주 여사가 남북정상회담 마지막날인 지난 9월 20일 백두산 부근 삼지연초대소에서 오찬을 하고 있다.

삼지연초대소 오찬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부인 리설주 여사가 남북정상회담 마지막날인 지난 9월 20일 백두산 부근 삼지연초대소에서 오찬을 하고 있다. ⓒ 평양사진공동취재단


한국 시각으로 5일 오후 6시 발표할 올해 노벨평화상의 유력한 후보로 문재인 대통령이 주목받고 있다. 

주요 외신과 도박사들은 한반도 비핵화가 국제사회의 최대 이슈로 떠오르면서 문 대통령을 비롯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공동 혹은 단독 수상 가능성도 거론하고 있다.

세계적인 베팅업체 '오즈체커'(oddschecker)는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공동 수상을 1순위로 꼽았다. 트럼프 대통령, 유엔난민기구, 프란치스코 교황,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등이 뒤를 이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외교 전문가들은 문 대통령, 김 위원장, 트럼프 대통령 등 한반도 비핵화를 논의하는 지도자들이 노벨평화상을 수상하는 것이 한반도 평화를 구축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라고 전했다. 

이어 "한국의 김대중 전 대통령이 2000년 노벨평화상을 받았지만 평화는 찾아오지 않았고, 북한은 더 강력하게 무장했다"라며 "한국 국민들은 노벨평화상이 평화를 가져올지 의심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다만 "그러나 문 대통령은 노벨평화상을 받기 위해 일하는 것처럼 보이지 않는다"라며 "인권 변호사 출신인 그의 목표는 평화 그 자체일 가능성이 더 크고, 남북 평화를 위해 모든 것을 던지고 있는 것 같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이 노벨평화상을 수상해야 한다'고 한 것을 언급하며 "문 대통령은 노벨평화상을 수상하고 싶은 트럼프 대통령의 욕망을 이용하는 것이 자신의 정치적 업적과 국가 이익에 부합한다는 것을 알 정도로 똑똑한 인물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외신 "1년 전까지만 해도 터무니없던 일... 역사 만들어"

호주 ABC방송은 "불과 1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김 위원장이 노벨평화상 후보로 거론되는 것은 터무니없는 것처럼 보였다"라며 "그러나 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통해 역사를 만들었다"라고 설명했다. 


다만 "1천만 명에 달하는 북한 주민이 영양실조와 빈곤에 시달리고 있다"라며 "수천 명의 정치범을 투옥하고 자신의 이복형 김정남을 암살하는 등 김 위원장의 인권 유린은 논란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노벨위원회는 김 위원장에게 상을 줄 생각도 하지 마라"는 기사를 통해 "김 위원장이 저지른 반인류 범죄를 무시하면 안 된다"라며 "인류 평화를 위해 노력한 인물에게 주어지는 노벨평화상의 자격에 미달한다"라고 비판했다.

타임지도 "북한의 잦은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로 안보 위기에 빠졌던 한반도가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노력으로 비핵화 단계에 접어들었다"라며 "그러나 노벨위원회가 정치범 구금과 고문, 주민들의 굶주림 등을 지적한 유엔 보고서를 간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전했다. 
#문재인 #김정은 #노벨평화상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하루가 지옥" 주차장에 갇힌 주택 2채, 아직도 '우째 이런일이' "하루가 지옥" 주차장에 갇힌 주택 2채, 아직도 '우째 이런일이'
  2. 2 체코 대통령, 윤 대통령 앞에서 "최종계약서 체결 전엔 확실한 게 없다" 체코 대통령, 윤 대통령 앞에서 "최종계약서 체결 전엔 확실한 게 없다"
  3. 3 억대 연봉이지만 번아웃 "죽을 것 같았다"... 그가 선택한 길 억대 연봉이지만 번아웃 "죽을 것 같았다"... 그가 선택한 길
  4. 4 알고도 대책 없는 윤 정부... 한국에 유례 없는 위기 온다 알고도 대책 없는 윤 정부... 한국에 유례 없는 위기 온다
  5. 5 맥주는 왜 유리잔에 마실까? 놀라운 이유 맥주는 왜 유리잔에 마실까? 놀라운 이유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