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머리카락을 마음대로 만지는 당신, 불쾌합니다

[10월 평등UP ③] 혐오의 장대비를 멈추고 싶은 장애인 활동가의 이야기

등록 2018.10.18 19:46수정 2018.10.18 19:46
1
10월 20일 차별금지법제정촉구 평등행진 <우리가 간다>가 개최된다. 광화문에서 국회까지 이어지는 대규모 평등행진에 여러분을 초대하며, 차별금지법제정연대는 모든 차별과 혐오에 반대하는 다양한 시민들의 목소리를 전한다. 평등을 바라는 우리가 간다! 차별금지법을 제정하라!! - 기자말


쉽게 말을 걸고, 쉽게 손을 댈 수 있는 몸 
 
a

중증장애여성인 나와 낯선 타인과의 권력 구도는 늘 이렇게 스치는 만남 속에서도 형성되고 있다. ⓒ pixabay

 
며칠 전 출근길 아침, 지하철 엘리베이터에서 처음 만난 중년 여성이 내게 손을 뻗으며 "아가씨, 머리 좀 묶고 다니지? 답답해 보이잖아! 내가 넘겨줄게!"라고 말하면서 나의 머리카락을 만지며 묶어 주려고 했었다. 나는 머리 모양에 대해 어떠한 불편한 내색도 하지 않았는데 말이다. 

그 순간 불쾌감이 온몸으로 퍼져갔지만 거부할 새도 없이 순식간에 처음 본 사람에게 어이없는 일을 겪고 말았다. 도대체 나는 그 중년 여성에게 '어떤 사람'으로 비친 것일까?

사실 나는 이런 일을 일상다반사로 겪고 있다.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면 처음 본 사람에게 반말은 기본이고 훈계도 자주 듣는다. 아침 일찍 출근할 때면 "아침 출근길 복잡하게 왜 나왔어?" 저녁 늦은 퇴근길에는 "이 늦은 시간까지 뭐하다 이 시간에 돌아다녀?" 이런 말들을 종종 듣는다. 그들에게 나는 '어떤 사람'으로 보인 것일까?

아마도 그들에게 나는 쉽게 말을 걸어도 되는 존재로서 자신들의 훈계가 필요한 사람으로 여겨졌을 것이다. 전동휠체어를 탄 나의 모습을 5초 안에 훑어보고 빠르게 판단해 자신들이 느낀 불편함에 대해 아무런 망설임 없이 말을 내뱉고 손을 뻗었을 것이라 생각한다.

중증장애여성인 나와 낯선 타인과의 권력 구도는 늘 이렇게 스치는 만남 속에서도 형성되고 있다. 이것은 차별이 허용되는 사회의 민낯일 것이다. 

차별은 늘 다양하게 꿈틀거린다


이러한 경험을 수없이 겪어내며 사회 안에서 나는 언제나 불편한 손님으로 취급당하는 기분이 들었다. '우리(가부장제 비장애 중심의 사회)는 너(중증장애여성인 나)가 이 공간에 있는 게 불편해!! 얼른 나가줄래? 안 나가면 추방한다!' 이런 메시지를 매일 매일 건네받는 느낌이다.

그리고 몇 해 전, 모 문화센터에서 대중 강의를 신청해서 들은 적이 있다. 강의 첫날 내가 강의실에 들어서자, 강사와 수강생들이 당황하는 모습을 보게 되었다. 마치 이 강의는 중증장애여성인 내가 들으면 안 되는 것처럼 말이다. 그리고 이어진 자기 소개 시간에 나를 소개할 차례가 왔는데, "그 쪽은 말하기 불편하니까 수업 끝나고 쉬는 시간에 쪽지로 알려 주세요~"라고 말하며 강사는 나의 소개를 건너뛰었다.

그리고 바로 다른 수강생에게로 차례를 넘겼다. 나는 이 공간에서 어떠한 말을 내뱉은 적도 없고 나의 언어장애 정도를 판단할 근거도 보여준 적이 없었는데 음성 언어를 낼 수 없는 사람으로 낙인 찍혀버린 것이다. 내가 보인 것은 강의 시작하고 5분 동안 뇌병변 장애로 인해 몸의 경직과 불수의적인 움직임뿐이었다. 하지만 그 강사에게는 그 움직임이 말할 수 있고 없고를 판가름할 수 있는 기준이 돼버린 것이다. 

사실 나는 언어장애를 가졌다. 그러나 음성 언어가 아예 불가능하지 않다. 그런데 그 공간에서 나의 언어장애 발성은 너무나 쉽게 거부당했다. 마치 매끄럽게 이어져 놓은 도미노를 나의 언어장애가 불쑥 끼어들어 와르르 무너지게 할까봐 나의 존재는 차단당했다고 생각한다. 그들만의 도미노에 나의 존재 한 조각도 허용되지 않은 것처럼 말이다.

차별금지법 제정, 혐오의 장대비를 잠시 멈추게 한다

증증장애여성인 나는 공간과 관계에 따라서 차별을 다양하게 받고 있다고 생각한다. 어느 공간에서든 장애/여성에 대한 차별은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었으며 때로는 나의 존재 자체가 보이지 않은 존재로 여겨질 때도 많았다. 어떤 공간에서는 나란 한 사람은 전혀 고려할 대상이 아닐 뿐더러 지워야 할 존재로 하찮게 여겨지기도 했다.

이러한 일들은 어느 특별한 날, 특별한 순간에 벌어지는 일들이 아니었다. 내가 집 밖을 나가는 순간에,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순간순간마다 발생하고 작동되었다. 그것은 차별이라고 아무리 외쳐도 사그라지지 않고 잡초처럼 무성하게 자란다. 

그리고 나를 차별했던 그 공간과 사람들은 또 다른 차별의 대상을 만들어 차단하고 지우려 할 것이다. 차별은 고정되어 어떤 특정 정체성을 가진 사람에게만 가해지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차별의 이유는 끊임없이 재생산되어 나를 차별했던 것처럼 또 다른 누군가를 상대로 하여금 차별의 이유를 찾아낼 것이다. 그 누군가는 성소수자가 될 수 있고, 이주 노동자가 될 수 있으며, 난민이 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더 복합적인 차별에 대해 이야기해야 한다.

기나긴 투쟁 끝에 2007년도에 장애인차별금지법(장차법)이 제정되었다. 장차법이 제정되고 나서 '어떤 상황에 있어서 그것은 장애인 차별'이라고 말할 수 있게 된 것이 개인적으로 큰 성과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장차법이 제정되고 나서 의문이 생겼다. 만약 장애를 가진 성소수자가 차별을 받았다고 했을 때, 어디까지 장차법으로 시정요구를 할 수 있을까? 차별받았던 상황에서 장애차별만 걸러낼 수 있을까?

아마도 불가능할 것이다.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에서도 차별의 이유는 각기 다르게 보이는데, 한 사람의 복잡한 정체성을 두고 어느 한 쪽 정체성만 놓고 이야기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 아닐까.

그래서 포괄적 차별금지법이 제정되어야 한다. 물론 법이 제정된다고 해서 한국 사회에 차별이 모두 소거되는 것은 아닐 것이다. 다만, 혐오를 표현하고 차별을 조장하는 것도 권리처럼 되고 있는 이 한국 사회에 브레이크를 조금씩 밟아주는 역할은 할 수 있지 않을까. 그리고 사회적 약자들에게 빗발치는 혐오의 장대비를 조금은 멈출 수 있게 하거나 잠시 피할 수 있을 정도의 법률이 되어주지 않을까 라는 기대가 있을 뿐이다. 

이처럼 차별금지법 제정은 사회적 합의가 필요한 게 아니라 헌법처럼 우리 사회에 당연히 있어야 할 법이다. 차별금지법 제정은 사회적 약자들이 2미터 낭떠러지 같은 이 사회 안에서 버티며 까치발 들고 서 있는 구조에 작은 기둥 하나 세우는 것이다. 그런데 이것까지 반대하고 싶어하는 혐오 세력들에게 나는 묻고 싶다. "이 작은 인권의 기둥 하나 세우는 것마저 반대하고 싶으세요?"라고 말이다.
덧붙이는 글 글쓴이 김상희님은 노들장애인자립생활센터 활동가입니다. 이 글은 차제연 홈페이지 equalityact.kr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차별금지법 #평등행진 #복합차별
댓글1

포괄적 차별금지법은 인간의 존엄과 평등을 실현하기 위해 차별의 예방과 시정에 관한 내용을 담은 법입니다. 차별금지법제정연대는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해 다양한 단체들이 모여 행동하는 연대체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