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호 향군회장, 정경두 국방장관에 "NLL 완충수역 긍정평가"

"평화수역·공동어로구역 설정 때 NLL 전제로 합의해야"

등록 2018.10.23 15:22수정 2018.10.23 15:22
0
원고료로 응원
a

국방부 장관, 향군회장 면담 정경두 국방부 장관(오른쪽)이 23일 국방부 청사에서 김진호 향군회장을 면담하고 있다. 2018.10.23 [향군 제공]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 김진호 재향군인회(향군) 회장은 23일 정경두 국방부 장관을 면담하고 '9.19 군사합의서'와 관련한 입장을 전달했다고 향군이 밝혔다.

향군에 따르면 김 회장은 이날 면담에서 "남북간 군사적 충돌이 빈발했던 서해 NLL(북방한계선)을 완충지역으로 설정해 근원적으로 우발적 충돌이 재발하지 않도록 합의한 것은 긍정적으로 평가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향후 평화수역 및 공동어로구역 설정시 NLL 고수를 전제로 합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 회장은 "정부가 추진하는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문제에 대해서는 현 정부가 어떤 시기를 정해놓고 추진하는 것이 아니라 조건에 기초하여 국내외적 안보 상황 평가 후 조건이 성숙하였을 때 전환을 추진하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며 "그러나 이러한 사실이 잘못 알려져 국민이나 미국의 군 관련 주요 인사들까지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오해가 없도록 정확히 알리는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올해 SCM(한미안보협의회) 50주년을 맞아 한미 양국 국회에서 통과 예정인 '한미동맹 강화 지지결의안' 등 미국 워싱턴에서 열리는 각종 기념행사 내용도 국민에게 소상히 설명해 한미동맹이 가일층 강화되는 계기가 되도록 각별히 노력해 줄 것"도 당부했다고 향군은 전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NLL #재향군인회 #군사분야 합의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