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없던 '학교 안 마을배움터', 경남 첫 시작

경남도-도교육청-LH공사-농협 손잡아 ... 창원 대원초, 남해초 대상

등록 2019.10.25 16:18수정 2019.10.25 16:20
1
원고료로 응원
 김경수 경남지사와 박종훈 경남도교육감, 이재혁 한국토지주택공사 균형발전본부장, 김한술 농협은행경남본부장은 25일 창원 대원초등학교에서 ‘학교 안 마을배움터’ 조성 시범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김경수 경남지사와 박종훈 경남도교육감, 이재혁 한국토지주택공사 균형발전본부장, 김한술 농협은행경남본부장은 25일 창원 대원초등학교에서 ‘학교 안 마을배움터’ 조성 시범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경남도청
 
지금까지 없던 '학교 안 마을배움터'가 경남에서 전국 처음으로 시작된다.

경상남도, 경남도교육청, 한국토지주택공사, 농협은행경남본부가 학교 내 빈 공간을 마을 주민들의 배움터로 활용하기로 한 것이다.

김경수 경남지사와 박종훈 경남도교육감, 이재혁 한국토지주택공사 균형발전본부장, 김한술 농협은행경남본부장은 25일 창원 대원초등학교에서 '학교 안 마을배움터' 조성 시범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경남도는 "이번 협약식은 학령인구 감소로 발생한 학교 내 빈 공간들을 마을 주민 모두를 위한 배움터로 탈바꿈하기 위해 추진하는 것으로 민간 공익재원으로 학교 유휴 공간을 고쳐 마을로 개방하는 전국 첫 사례"라고 했다.

이번 협약으로 한국토지주택공사와 농협은행경남본부는 마을배움터 조성을 위한 건축 재원을 지원하고, 경남도와 도교육청은 학교 빈 공간 제공과 전문가 파견 및 배움터 조성 후 공간 운영 등을 지원한다.

이번 '학교 안 마을배움터' 조성 시범사업 대상 학교는 남해군 남해초등학교와 창원시 대원초등학교 두 곳이다.

남해초등학교는 학생 연극과 뮤지컬로 전국에 소문난 학교로, 이번에 학교 100주년기념관 소강당을 연극전용극장 '별별극장'으로 탈바꿈한다.


지금까지 학교 명성에 비해 변변한 연습공연공간이 없어 발품을 팔던 연극반원들과 지역 연극극단의 소망에 농협은행이 화답했다. 2020년 새학기에 관객 120석 규모로 개장하는 별별극장은 학교와 마을 전체를 위한 문화예술창작소로서의 역할이 기대된다.

대원초등학교는 한국토지주택공사로부터 배움터 조성 재원을 지원받아 운동장 일부를 주민공유공간인 '상상놀이숲'으로 꾸밀 예정이다.


상상놀이숲에는 대원초등학교 학생 2명이 어린이 건축가로 참가해 어린이들이 만들고 싶은 놀이터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이 사업에는 경남 공공건축가들과 전문가집단, 학생․주민들도 힘을 보탠다. 경남 공공건축가들은 마을배움터 기획, 설계, 시공, 유지관리 단계에 이르는 조성 전 과정에 민간 전문가로 참여해 마을배움터의 공공성 향상을 위한 활동을 지원한다.

김경수 지사는 "학교안 마을배움터 조성 시범사업은 공간이 바뀌어야 문화가 바뀌고 교육공간이 바뀌어야 아이들의 교육이 바뀔 수 있다는 생각에서부터 출발했다"고 했다.

김 지사는 "앞으로 민관융합을 통해 경남의 학교공간이 우리 아이들이 원하는 공간혁신이 이뤄지는 첫출발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박종훈 교육감은 "이번 시범사업 협약체결로 학교와 지역사회, 기관 간 긴밀한 협력을 통하여 교육공동체를 더욱 강화해 가는데 지속적으로 힘을 모아갈 것이다"고 했다.
 
 25일 창원 대원초등학교에서 열린 ‘학교 안 마을배움터’ 조성 시범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식.
25일 창원 대원초등학교에서 열린 ‘학교 안 마을배움터’ 조성 시범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식.경남도청
  
 25일 창원 대원초등학교에서 열린 ‘학교 안 마을배움터’ 조성 시범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식.
25일 창원 대원초등학교에서 열린 ‘학교 안 마을배움터’ 조성 시범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식.경남도청
  
 25일 창원 대원초등학교에서 열린 ‘학교 안 마을배움터’ 조성 시범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식.
25일 창원 대원초등학교에서 열린 ‘학교 안 마을배움터’ 조성 시범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식.경남도청
#마을배움터 #김경수 지사 #박종훈 교육감 #대원초등학교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2. 2 의사 아빠가 죽은 딸의 심장에 집착하는 진짜 이유 의사 아빠가 죽은 딸의 심장에 집착하는 진짜 이유
  3. 3 남편 술주정도 견뎠는데, 집 물려줄 거라 믿었던 시댁의 배신 남편 술주정도 견뎠는데, 집 물려줄 거라 믿었던 시댁의 배신
  4. 4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5. 5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큰일 났다... 윤 정부, 또 망칠 건가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큰일 났다... 윤 정부, 또 망칠 건가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