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 전경코넬대학교 도서관 소장, 경복궁 광화문과 해태상 사진. 광화문 현판이 비교적 가깝게 찍힌 사진이다.
코넬대학교 도서관
동학도인들은 일본과 서구열강의 침투에 경계심을 돋우며 여러가지 활동을 전개했다.
1893년 2월 7일 동학이 서학을 배척하는 일로 한성에 있는 서양공관(영사관)에 격문을 발송하였다. '동학당 대표 손천민'의 명의로 된 '격문'의 내용이다.
격 문
서학 종교의 두령들은 타이르는 일을 너희들이 귀를 기울여서 들어야할 것이다. 기수(氣數,길흉화복의 운수)가 쇠퇴하고 세상의 도가 무너져서 묘당(廟堂)이 더러운 때를 감싸는 교화로 너희를 허용했는데, 관문을 두드려서 들어가기를 요청하고 적국과 화친하는 정성은 아니었다.
그러나 관문을 설치하고 종교를 전파하는 일은 조약 중에 너희들 종교 두령에게 허용하지 않은 것이다. 제멋대로 몰려와서 명복은 비록 상제를 공경해서 기도를 글로 만들었으나 야소(예수)를 믿는다고 한다.
그러나 다만 '야소'를 찬미하는 것을 법으로 삼아 전혀 바른 마음과 성실한 뜻의 배움이 없다. 또한 말을 실천하고 행실을 돈독하게 하는 실제가 없다. 부모에게 효도하고 공경한다고 하나 '부모'가 살아서는 공양하고 순종하는 도가 없고 죽어서는 곡읍(哭泣:소리내어 슬피 우는 것)과 분상의 절차가 없으니 이것을 떳떳한 인륜이라고 할 수 있는가?
혼인의 풍속은 처음에는 야합을 하고 끝내는 다른 사람과 혼인을 하고 말을 두려워하지 않고 서로 헤어지는 폐단이 있으니 부부의 도라고 할 수 있는가? 너희들은 구걸하는 부류로 너희 교회에서 관례적으로 정한 돈과 밥을 지나치게 탐하고 훌륭한 거처와 음식에 마음을 쓴다.
처음에 영어 교리를 익히다가 한문으로 양가의 자손을 꾀어 끝내 너희들의 교회 속으로 압박해서 들인다. 게다가 밥과 옷을 제거해서 학생에게 빌려주고 여분은 돈으로 계산하니 어찌 이처럼 비루한가? 단지 전도라고 하는 것은 유람이고, 경전을 파는 등의 일이 가장 긴요한 일이다.
이와 같다면 영원히 지옥에서 고생하는 곳은 너희들이 반드시 먼저 들어갈 것이니 두렵지 않겠는가? 이번에 감히 와서 변론하기를 요청했는데, 어찌 수도하는 우리 동학이 이로움을 다투는 너희들과 함께 앉아 말을 하겠는가?
이처럼 너희들을 타이르니 속히 짐을 꾸려 본국으로 돌아가라. 그렇지 않으면 우리의 충성스럽고 믿음직한 병사와 인자하고 의로운 방패로 죄를 성토하고 토벌할 것이다. 다음달 3월 7일까지이니 이것을 잘 알라. (주석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