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농민도 코로나로 피해... 재난지원금 지급하라"

충남지역 농민단체들 충남도청 앞 기자회견

등록 2021.03.03 16:18수정 2021.03.03 16:18
0
원고료로 응원

3일 농민들이 충남도청 앞에서 "농민에게도 재난 지원금을 지급하라"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이재환

 
농민에게도 코로나19 재난지원금을 지급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가톨릭농민회 대전교구, 충남 쌀생산자협회, 전국농민회총연맹 충남도연맹,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충남도연합, 충남 친환경농업인연합회 등 충남농민의길 소속 농민들은 3일 충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농민에게도 4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라"고 촉구했다.

농민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통계상 농산물 가격이 높아서 농민을 제외한다는 기재부(기획재정부) 논리는 허구"라며 "소비부진으로 농산물 가격이 폭락하고 기후위기까지 겹쳐 생산량이 급감해 가락시장 가격이 높게 보이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난해 여름 긴 장마로 쌀과 같은 농작물들의 수확량이 급감한 상태라는 것. 이와 관련해 농민들은 "생산비도 건지지 못하고 있는데도 정부는 여전히 농업 관련 대책을 세우지 않고 있다"며 "코로나19 전염병으로 인한 소비 부진과 기후위기가 주원인이기에 반드시 농민에게 재난지원금이 지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여유자금으로 농촌에 태양광 설치한 업자도 재난지원금을 받았는데도 농업 피해를 축소하거나 구체적으로 파악조차 하지 못하는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과 차관은 사퇴하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농민들은 충남도에도 "충남도청은 충남 농민과 농업의 피해상황을 빠르게 조사하여 중앙정부와 국회, 기재부, 농식품부에 '농민에 대한 4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건의서'를 제출하라"고 촉구했다.

"코로나로 학교급식 중단, 친환경 농가 피해 더 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정효진 전국농민회 충남도연맹 의장은 "농업 역시 전염병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며 농산물의 소비부진으로 인해 농산물 가격이 추락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친환경 농업, 화훼와 같은 시설 농가들은 자영업자 이상으로 위기에 처해있다. 그럼에도 농민을 위한 재난 지원금은 철저하게 배제되고 있다"며 "정부는 지금까지 농업에 농자도 꺼내지 않고 있다. 농민도 국민이다. 정부와 민주당은 농민의 심정을 헤아려 주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정상진 충남 친환경농업인연합회 회장도 "코로나19뿐 아니라 기후위기로 갈수록 농사짓기가 어려워지고 있다"며 "코로나19 재난지원금을 농민에게 주지 않는 것은 농민을 국민으로 인정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밖에 없다"고 성토했다.

이어 "친환경 농가들은 대부분의 유통을 학교 급식에 의존하고 있다"며 "지난해 학생들의 등교가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친환경 농가들의 피해는 이루 말할 수 없을 지경"이라고 호소했다.
#농민 재난지원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유주의자. 개인주의자. 이성애자. 윤회론자. 사색가. 타고난 반골. 충남 예산, 홍성, 당진, 아산, 보령 등을 주로 취재하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