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아이들의 '적나라한' 지도... 어른들은 결국 차를 치웠다

[지리산활동백과] '지구를위한작은발걸음' 문현경 대표가 구례 차없는거리 이뤄내기까지

등록 2021.05.23 11:54수정 2021.05.23 11:54
2
지리산 작은변화지원센터는 지리산권 지역에 필요한 작은 변화를 이끌어내는 사람들과 공익활동을 지원하고 있는 민간 지원단체로, 아름다운재단과 사회적협동조합 지리산이음이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리산권 지역에서 직접 변화를 만들어가고 있는 사람, 모임, 공간, 네트워크를 소개하는 글을 싣습니다.[기자말]

차없는거리에 앉아 바닥에 그림을 그리고 있는 어린이 ⓒ 김인호


초등학생들이 쏟아져 나오자 거리는 금세 명랑해진다. 저마다 솜씨를 발휘해 만든 팻말들이, 그걸 꼭 움켜쥔 아이들의 고사리손만큼이나 반짝거려 눈이 부시다.

"아이스크림이 녹으면 다시 살 수 있지만 지구가 녹으면 다시 살 수 없다!"
"도로 넓히는 건 이제 그만!"
"나무를 베지 말아주세요."


팻말에 적힌 문구를 큰소리로 외치며 오거리까지 행진해온 아이들을, 이웃집 언니 형처럼 친근한 동네 가수들이 노래로 뜨겁게 환영해준다. 음악과 어깨춤으로 들썩이는 거리 한편에는 주민 장터가 열려 손님들을 끌어모으고 있다. 물건값 흥정을 핑계로 두런두런 이야기를 주고받는 게 즐거운지, 마스크 위로 보이는 눈빛들이 정답기만 하다.

지구의 날을 기념해 전남 구례군이 처음으로 '차없는거리'를 운영한 지난 4월 22일, 차를 멈춰 세우자 텅 빈 도로를 가득 메운 건 그동안 차의 소음과 속도에 가려져 있던 다양한 이야기와 목소리와 몸짓들이었다.

'기후위기'와 '탄소중립'이라는, 자칫 무겁고 어렵게만 느껴질 수 있는 주제를 놓치지 않고 읍 중심가인 구례고-경찰서 구간을 차없는거리로 만들기까지는 '지구를위한작은발걸음'(이하 지작음)의 역할이 컸다. 약 1년여에 걸친 활동 끝에 이제 막 높은 고개 하나를 넘어선 뒤 호흡을 고르고 있는 지작음 대표 문현경씨 만나본다.  

차를 멈춰 세운 힘센 '발걸음'들   

"지작음은 지난해 봄에 기후위기를 걱정하는 사람들(문현경, 박은주, 안상술, 윤주옥)이 모인 데서 시작됐어요. 몇 번 만나다가 이렇게 우리끼리 얘기만 할 게 아니라 뭔가 정책을 바꿀 수 있는 걸 해보자는 의견이 나왔고, 그럼 탈탄소 교통정책부터 해볼까? 해서 떠올린 게 차없는거리였죠. 차를 놓고 걷는 사람이 많아지면 탄소배출이 줄어들 테니까요.


또 시골에는 보행로 없이 차도에 줄 하나 그어놓은 곳이 많은데, 큰 차가 지나가면 생명에 위협을 느낄 정도예요. 보행 안전 면에서도 차없는거리를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했어요."


기후위기에서 탈탄소 교통정책으로, 거기서 다시 차없는거리로 과제를 구체화한 지작음은 지난해 6월 '구례 걷는 길 조사'라는 사업명 아래 보행로 조사와 보행로에 관한 학생·학부모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가 이뤄진 곳은 읍내 축협오거리에서 경찰서로터리에 이르는 길과 토지면 용두정류장에서 토지초등학교 가는 길로, 이 두 구간은 '구례군 2018년 사고 다발 지점' 자료에서도 언급될 만큼 이미 그 위험성이 드러나 있었다.

평가 항목을 정리한 조사표를 들고 현장에 나가 보니, 아니나 다를까 두 곳 모두 학교와 상가가 밀집돼 학생들과 어르신들의 왕래가 잦은 길임에도 제대로 된 보행로는 찾아볼 수 없었다. 또 일부 구간에 보행로가 표시돼 있다 해도 홀짝제 주차로 한쪽은 늘 자동차 차지여서, 정작 행인들은 차도로 다닐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서시다리 부근 오거리도 나중에 추가로 조사를 했어요. 거기도 장날에 어르신들이 많이 다니는 곳이죠. 게다가 순천과 남원으로 통하는 큰 도로가 겹치는 교차로인데도 횡단보도가 없어서 위험하더라고요.

평소에도 문제가 있다는 걸 느끼긴 하지만 아무래도 조사를 목적으로 다니다 보면 더 조목조목 보이는 게 있어요. 보도블록이 깨져 있다거나, 휠체어나 자전거로 다니기엔 턱이 너무 높다거나, 횡단보도가 엉뚱한 데 있어서 사람들이 이용하지 않는다거나 그런 것들."


지역의 공적 활동이 학교 수업과 만날 때                
 

전남 구례군의 한 카페에서 만난 문현경 대표 ⓒ 지리산 작은변화지원센터

 
보행로 조사에는 지작음 회원 외에도 다른 지역민들 서너 명이 꾸준히 함께했다. 뒤이어 진행된 3개 초중학교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보행로 관련 설문조사에는 무려 6백 명이 넘게 응답해, 지구를 위한 '작은' 발걸음이 지역 내에 결코 '작지 않은' 반향을 일으키고 있음을 보여줬다.

이처럼 뒤에서 조용히 지켜보다가 필요할 때면 기꺼이 손발을 보태주는 사람들이 있어서일까. 지작음은 애초에 계획했던 것에서 한발 더 나아가 학교 안으로, 아이들 속으로 더 깊이 들어가게 된다.  

"우리가 해온 것을 어떻게 하면 정책에 반영시킬 수 있을까를 고민하다가, 아이들이 보행로에 대해 직접 생각하고 조사하고 건의하는 활동을 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위험을 무릅쓰고 그 길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주체는 아이들이니까요. 또 아이들이야말로 기후위기의 최약자이기도 하고요."

회원 중 구례마을교육공동체 지원센터 파견교사로 일하는 이가 여러모로 애써준 덕분에, 지난해 11월 지작음은 중앙초등학교 4학년 2개 반에 결합해 38명의 아이들과 '우리 마을 안전지도 그리기' 수업 과정을 함께했다.

첫 시간에 기후위기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야기를 나눈 아이들은, 이어진 수업에서 탈탄소 차없는거리를 만드는 데 필요한 것이 무엇이고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 논의를 거친 후 4~5명씩 조를 짜서 거리로 나갔다. 그날 노란 조끼를 입고 안전봉과 조사표를 손에 든 채 거리를 누비던 아이들의 모습이 눈에 선한 듯, 현경씨 얼굴에 잔잔한 웃음이 번진다.

"누구는 사진 찍고 누구는 조사표 작성하고 이런 식으로 다들 한 가지씩 역할을 맡아서 나갔는데 아이들이 정말 너~무 열심히 하는 거예요. '선생님, 저것도 문제 아니에요?' 하면서 조사도 엄청 꼼꼼히 하고요. 11월 말에 군수님 앞에서 활동 내용을 발표하기도 했는데, 그 모든 과정을 거치면서 아이들이 '우리가 뭔가 해냈다'고 느끼는 것 같았어요."

아이들이 발품 팔아 만든 마을 안전지도에는 걷기에 위험하고 불편한 곳을 알려주는 위치 표시와 더불어, 문제점을 보여주는 사진들이 빠짐없이 첨부돼 있다. 이를 근거로 도로에 차가 많아 위험하다, 주차된 차량 때문에 등굣길이 불편하다, 걷거나 자전거를 타고 학교에 다니고 싶다는 의견을 제시한다면, 누구라도 귀 기울여 들을 수밖에 없지 않을까?

과연 그날 군수는 아이들의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그 말만 믿고 뭔가 이루어지길 기다리자니 애가 탔다. 지구에 주어진 시간은 고작 6년하고 몇 개월뿐이라는데, 그전까지 탄소중립을 이루지 못하면 이 아이들에게 아름다운 자연을 물려줄 수 없다는데, 그렇다면 기다리는 대신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걸 해야 하지 않나 하는 의문이 들었기 때문이다.

결국 지작음은 거기서 멈추는 대신 또 한 걸음을 내딛기로 하고 군청 앞에서 '1인시위'를 벌인다.

군청 앞에 선 한 달, 그 사이에 일어난 변화     
 

4월 22일 '차없는 거리' 행사 당일의 오거리 행진 ⓒ 김인호

 
"아이들 덕분에 우리의 내용을 군에 잘 전달하긴 했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고 느꼈어요. 정말로 효력을 가지려면 차없는거리를 만들고 탈탄소 교통체계로 바꾸기 위한 '민관협의회'를 구성해야 한다고 생각했죠. 그래서 군에 계속 민관협의회를 만들자고 요구했는데 쉽지 않아 보였어요. 그 상황이 답답하고 또 절박해서 1인시위를 선택한 거예요."

2월 18일을 시작으로 지작음 회원들과 주변 지지자들은 매일 한 명씩 돌아가며 군청 앞에서 '차없는거리 운영'과 '탈탄소 교통체계 재계획을 위한 민관협의회 구성'을 주장하는 피켓을 들었다.

다행히 그 기간은 한 달을 넘지 않았다. 차없는거리 후보지인 봉남리 이장과 상인회장이 그에 동의하면서 기대 이상으로 일이 잘 풀려간 덕분이다. 군보다도 상인회를 넘어야 할 가장 큰 산으로 여겨온 지작음에게, 이는 무엇보다 마음의 부담을 더는 계기가 됐다.

"그 두 분을 같이 만나는 자리를 마련했는데 그때 이장님이 굉장히 긍정적으로 반응해주셨어요. 차없는거리를 마을을 위한 일로 생각하시더라고요. 또 상인회 회장님도 말씀을 잘 해주셨고요.

두 분의 동의에 힘입어 마침내 군수님과도 만났죠. 반대는 안 하시더라고요. 민관협의회도 앞으로 계속 얘기해보자고 좋게 말씀하셨고요. 또 탈탄소 교통체계로 재계획하려면 차없는거리뿐 아니라 대중교통 활성화 방안 등 여러 면을 다 아우를 수 있는 연구용역이 진행돼야 한다고 요구했더니 그것도 구례 10대 과제로 넣어주셨어요."


해당 거리에서 살아가는 당사자들과의 소통뿐 아니라 군수와의 만남에서도 성과를 거둔 지작음은, 1인시위를 끝내고 4월 22일 지구의 날로 정해진 차없는거리 준비에 뛰어들었다. 560미터에 이르는 해방구에서 무얼 할까 생각하며 문화공연과 장터와 놀이 등 그동안 해보고 싶었던 것들을 하나하나 손꼽을 때면 저절로 마음이 부풀어 올랐다.

그러나 그 모든 것에 우선하여 지작음이 가장 신경 쓴 부분은 "아이들이 차없는거리에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필요한 과정을 함께 만들어가는 것"이었다. 중앙초 학생들과 보행로 조사를 할 때도 그랬듯, 그들 스스로 '동원'됐다고 느끼지 않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했기 때문이다.  

"중학생들은 시험 기간이라 차없는거리 행사에 나올 수 없는 상황이었지만, 일부 초등학교에서는 기후위기를 주제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었어요. 또 아이들이 지구를 위해 하고 싶은 말을 생각해서 손팻말 만드는 작업도 함께 했고요.

4월 22일 지구의 날에 아이들은 각자 만든 손팻말을 들고나와 차없는거리를 축하하고 환영해줬죠. 그날 해당 거리 상인회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도 했는데 몇 분 빼고는 의외로 다 찬성하시더라고요. 앞으로 군과 함께 상인회의 다른 의견까지 경청하며 잘 풀어나가는 게 과제예요."


아픔을 느끼는 마음들이 더 크게 연결되기를    
 

하늘에서 바라본 '차없는거리' 행사 풍경 ⓒ 황영필

 
구례에 온 지 2년 남짓 됐다는 현경씨는 현재 딸이 다니는 학교 관사에서 살고 있다. 집도 땅도 구하기가 너무 어려워 '과연 구례에서 계속 살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 때도 있지만, 작은 텃밭을 일구고 지구를 닮은 선한 이들의 이야기를 책으로 엮어가는 일상을 즐거이 누리는 중이다. 삶의 가치와 의미를 공유하며 나란히 걸어갈 수 있는 동료와 벗들이 주변에 있으니, 그 또한 든든한 힘이 된다.

"지구가 처한 상황을 생각하면 우울해지고 기운도 빠져요. 그래도 어쩌겠어요. 하나씩 할 수 있는 것을 해나가야죠. 이런 일에는 최종 목표가 없잖아요. 차없는거리가 정기화되고 민관협의회가 구성돼도 시민들의 감시와 참여는 계속돼야 하니까요.

또 그것 말고도 해결해야 할 다른 문제들이 쌓여 있고... 아, 이러다 나중에 지쳐서 다 놔버리면 어떡하지?(웃음) 솔직히 이런 생각도 하지만, 함께하는 사람들한테서 기운 받아가며 계속 움직이게 되는 것 같아요."  


입하가 지나고 기온이 빠르게 올라가면서 어느새 마트 진열대엔 수박이 쌓여 있다. 그 초록의 크고 둥근 과일을 볼 때마다 어쩔 수 없이 지구를 떠올린다. 뒤이어 생각나는 "둥근 것을 보면 아프"다는 시 한 구절. 그러고 보면 둥근 것에서 아픔을 느끼는 그 마음이야말로 지금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꼭 필요한 것이 아닐까.

지작음이 지역을 움직이며 함께 앞으로 나아갈 수 있었던 것도 그런 마음들이 자라나고 성장하도록 좋은 토양을 제공하고 보듬어주었기 때문이라고 믿는다. 그 마음들이 흩어지지 않고 서로 연결돼 더 커다래지기를, 그 안에서 하늘과 냇물과 나무와 사람이 점점 더 푸르게 살아나기를, 그리하여 마침내 지구와 '한편' 되어 평화롭게 공존하는 세상에서 아이들이 살아가기를 바란다.

이미 늦은 것 아니냐고? 그렇더라도 현경씨 말처럼 "하나씩 해나가는" 수밖에. 그게 지금 여기의 시간을 지혜롭게 살아가는 유일한 길일 테니까.

글 | 자야
사진 | 임현택
기획/진행 | 누리

-
Author 자야
새벽 요가, 산책길의 노래, 지치지 않을 정도의 텃밭일, 마음과 마음의 이어짐, 용기 있고 다정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글로 옮기는 것, 을 좋아하는 함양 주민입니다. 
덧붙이는 글 이 인터뷰는 지리산 작은변화지원센터 홈페이지에도 실립니다.
#지리산작은변화지원센터 #차없는거리 #기후위기 #구례군 #탄소중립
댓글2

지리산권 지역에 필요한 작은 변화를 이끌어내는 사람들과 공익활동을 지원합니다. 아름다운재단과 사회적협동조합 지리산이음이 공동운영하며, 지리산을 둘러싼 구례, 남원, 산청, 하동, 함양의 시민사회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금반지 찾아준 사람이 뽑힐 줄이야, 500분의 1 기적
  2. 2 '윤석열 안방' 무너지나... 박근혜보다 안 좋은 징후
  3. 3 '조중동 논리' 읊어대던 민주당 의원들, 왜 반성 안 하나
  4. 4 "미국·일본에게 '호구' 된 윤 정부... 3년 진짜 길다"
  5. 5 검찰의 돌변... 특수활동비가 아킬레스건인 이유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