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 반달가슴곰, 어미 4마리가 새끼 6마리 출산

환경부, 24일 조사 결과 밝혀... 지리산-덕유산-가야산 일대 최소 74마리 추정

등록 2021.05.24 14:11수정 2021.05.24 14:11
0
원고료로 응원
a

지리산 반달가슴곰 KF-52 새끼 ⓒ 환경부

 
지리산에서 반달가슴곰 어미 4마리가 새끼 6마리를 출산했다. 올해 태어난 개체 6마리를 더하면 현재까지 지리산, 덕유-가야산 일대에 서식하는 반달가슴곰의 총 개체 수는 최소 74마리로 추정된다.

환경부와 국립공원공단은 지리산에서 활동 중인 멸종위기 야생생물 Ⅰ급 반달가슴곰의 동면지 조사를 통해 4마리의 어미곰이 새끼 6마리를 출산한 것을 최근 확인했다고 24일 밝혔다.

환경부에 따르면 이번 조사는 동면지 및 인근 지역에 설치한 무인카메라를 통해서 이뤄졌으며, 4마리의 어미곰(RF-05, KF-34, KF-52, KF-58)이 새끼 1~2마리씩 출산하여 총 6마리의 새끼 반달가슴곰이 태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반달가슴곰의 이니셜은 개체의 원산지 및 성별을 뜻한다. R=러시아, N=북한, C=중국, K=한국, F=암컷, M=수컷, 숫자=관리번호이다.

환경부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2년 연속 새끼를 출산한 것으로 확인된 KF-52는 2012년 야생에서 태어난 개체로 지금까지 총 7마리의 새끼를 출산했다"면서 "이 개체는 2017년 올무 피해로 인해 앞발이 절단되는 사고를 겪었음에도 연이어 새끼를 출산하는 등 야생에서 다른 어떤 개체보다 뛰어난 적응력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또 반달가슴곰 복원사업 중 하나로 지난 2004년 지리산에 처음으로 방사된 RF-05는 올해 18살(사람 나이로 70대)의 고령임에도 새끼를 출산했는데, 이는 생태적으로 흔치 않은 사례라는 게 환경부의 평가이다.

한편 국립공원공단은 반달가슴곰이 활발하게 활동할 시기가 다가옴에 따라, 반달가슴곰 주요 서식지 주변에는 '곰 출현 주의' 홍보 깃발을 설치했으며, 불법엽구 수거를 통한 서식지 안정화 및 반달가슴곰과의 공존을 위해 지역주민들과 사전 면담, 피해 방지시설 설치 등을 하고 있다.


남성열 국립공원공단(국립공원연구원) 생태보전실장은 "반달가슴곰 등 야생동물과 공존을 위해서 탐방객들은 정규 탐방로를 이용해야 한다"라며, "무심코 샛길을 이용할 경우, 경고방송을 듣거나 곰 출현 주의 홍보물을 보게 되면 그 즉시 현장을 벗어나 정규 탐방로로 가야 한다"라고 말했다.

 
#반달가슴곰 #지리산 #환경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