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위안부기림일 앞 '평화기림상' 찾아 헌화

진주평화기림사업회, 주변 정비 활동 벌여 ... 14일 꽃 준비해

등록 2021.08.13 16:35수정 2021.08.13 16:39
0
원고료로 응원
a

일본군강제성노예피해자 진주평화기림사업회는 13일 진주교육지원청 뜰에 있는 평화기림상을 찾아 헌화하고 정비 활동을 벌였다. ⓒ 평화기림사업회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8월 14일)을 앞두고 시민들이 '기억행동'에 나섰다.

일본군강제성노예피해자 진주평화기림사업회(공동대표 강문순·서도성, 아래 평화기림사업회)는 9일부터 14일까지 일본군'위안부'피해자를 기억하기 위한 기억행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 단체는 "당초 대면집회 기림행동을 기획하였으나,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가 실행됨에 따라 비대면 활동으로 SNS 손글씨 기억행동을 진행하고 있다"고 했다.

기림일 하루 전 날인 13일 평화기림사업회는 진주교육지원청 뜰에 있는 '평화기림상'을 찾아 헌화식과 주변 정비활동을 벌였다. 시민들이 평화기림상에 묻은 먼지를 닦기도 한 것이다.

평화기림사업회는 "누구나 일본군 '위안부'피해자를 기릴 수 있도록 14일 당일 평화기림상 옆에 헌화 장미를 준비 해 둘 예정"이라며 "평화기림상을 찾는 시민들 누구나 헌화할 수 있다"고 했다.

세계 일본군'위안부'기림일은 1991년 8월 14일, 고(故) 김학순 할머니가 일본군 '위안부'피해 사실을 첫 증언한 날이다.

평화기림사업회는 2017년 3월 1일, 평화기림상을 건립한 후 진주지역에서 일본군'위안부'문제를 알리기 위해 관내 학교 찾아가는 역사교육과 역사소모임, 봉사소모임등을 진행하고 있다.
 
a

일본군강제성노예피해자 진주평화기림사업회는 13일 진주교육지원청 뜰에 있는 평화기림상을 찾아 헌화하고 정비 활동을 벌였다. ⓒ 평화기림사업회

#일본군위안부기림일 #평화기림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