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이종배 : 경기도 국감하니까 국민들이 이런 거 물어봐달라고 요구 빗발친다. 오늘 국민들 대신해서 질의하고자 한다. 좀전에 간사 얘기한 거와 같이 국민들 대신해서 하는 거니까 증인이라 호칭하는 것에 대해서 양해해주시기 바란다
이재명 : 네.
이종배 : 증인께서는 선서도 하셨고. 선서했는데 위증하면 1년 이상 10년 이하 징역에 처하는 것 알고 계시죠.
이재명 : 형량 규정은 정확하게 모르겠다.
이종배 : 모릅니까. 형량 규정 그렇게 돼 있다. 알려드리고. 증인이 성남시장으로 처음 당선된 게 2010년 6월이죠. 그때 당선된 이후 얼마 안 돼서 유동규씨를 성남시설관리공단 기획본부장 임명했는데, 이와 관련해서 인사 지시하거나 개입한 적 있느냐고 행안위에서 의원이 물었을 때 명확하게 답변을 안 하셨다. 다시 한 번 답변해주세요.
이재명 : 제가 지금 이게 십몇 년이 지난 일이어서. 첫 번째로는, 시설관리공단의 본부장 임명 권한이 누구에게 있었는지 그 인사 결정 절차가 어떻게 됐는지 제가 기억이 안납니다.
이종배 : 아니 개입한 적이 있습니까. 지시하거나. 유동규씨에 대해서.
이재명 :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제가 개입할 일은 없고 제가 권한이 있으면 사인을 했겠죠. 사인을 한 건 인사권일 테고.
이종배 : 지시한적 없나 누구에게. 이 사람을 채용하라 이렇게 지시한 적 없고 그런 적은 없다 이런 건가.
이재명 : 그렇게 하면 안 되죠. 그게 아마도 심사 대상일 텐데...
이종배 : 없다는 말씀이죠?
이재명 : 기억이 안 납니다. 의원님은 십몇 년 전 사안이 다 세부적으로 기억나실지 모르겠지만, 안타깝게도.
이종배 : 기억이 안 나는 겁니까, 아니면 하신 적이 없습니까.
이재명 : 글쎄 모르겠어요.
이종배 : 그것만 답변해주세요. 다음으로 넘어가게. 기억이 안난다, 이렇게?
이재명 : 제가 불법적으로 뭘 했을 리는 없고. 글쎼 그 인사 절차 자체가 기억을 못 하겠습니다. 권한이 누구에게 있었는지.
이종배 : 유동규씨를 보니까 건축설계사무소에서 운전 경력 두 달, 신도시리모델링추진연합회장 경력이 전부다. 이 사람이 시설관리공단 임원으로 임용될 자격 요건을 따져 보니까 맞는 게 없다. 아마 당시에 이사장이 공석이었는데 행정국장이 대행을 했어요. 황인상 행정국장이 대행을 했고. 임명 추진위원회 위원장이 이한주 전 경기연구원장이었다. 이분들에게도 언질을 주거나 요청한 적이 없나.
이재명 : 그런 기억 전혀 없고요. 지금 말씀 하시는 걸 보니까 그게 아마 시장 권한이 아니고, 아마 임원추천위원회 추천에다가, 아마 행정국장 소관이었던 모양인데 가능하면 그분에게 물어보시는 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종배 : 본인은 모르시겠다, 증인은 모르시겠다, 이런 말씀이죠.
이재명 : 세부적인 임명 과정 자체가 기억이 안 난다.
이종배 : 전혀 개입하거나 지시한 적이 없다 이렇게 이해를 하겠다.
이재명 : 의원님, 제가 그렇게 자꾸 단언해서, 타인의 의사를 추단해서 이렇게 보겠다 하시는 건 옳지 않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