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킹 피해 예방을 위해 꼭 지켜야 할 다섯가지

국정원 국가사이버안보센터, 해킹 피해 예방 영상물 2종 공개

등록 2021.11.16 16:42수정 2021.11.16 17:35
0
원고료로 응원
 

국정원 국가사이버안보센터가 제작한 해킹 피해 예방 영상 국정원 국가사이버안보센터가 제작한 해킹 피해 예방 영상 화면 ⓒ 국가정보원 제공

 
국가정보원(국정원) 국가사이버안보센터가 사이버안보 경각심 제고 및 해킹 피해 예방을 위한 영상물을 제작해 대국민 홍보에 나섰다. 

사이버안보센터는 16일, 최근 급증하고 있는 해킹 공격의 위험성과 예방대책을 수록한 60초 분량의 영상과 80초 분향의 애니메이션을 국정원 공식 홈페이지와 페이스북에 공개했다.
play

해킹 피해 예방 영상 국정원 국가사이버안보센터가 제작한 해킹 피해 예방 영상 ⓒ 국가정보원 제공

 
'당신이 몰랐던 중요한 사안들'(중요한 사이버안보)를 주제로 제작된 영상에는 해킹 피해 예방을 위해 국민이 꼭 지켜야 할 사항이 수록됐다.

사이버안보센터는 영상을 통해 ▲ 모르는 이메일 열람 금지 ▲ 보안 프로그램 사용 ▲ 비밀번호 변경 ▲ 프로그램 불법 다운로드 금지 ▲ 제대로 된 보안시스템 구축 필요성을 강조했다.
 
play

해킹 피해 예방 애니메이션 국가정보원 국가사이버안보센터가 제작한 해킹 피해 예방 애니메이션 ⓒ 국가정보원 제공

 
  애니메이션은 ▲ 해킹 메일 열람이 랜섬웨어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  ▲피싱 메일을 통한 개인 계정정보(아이디·비밀번호) 유출 ▲ 문자메시지에 포함된 링크를 무심코 클릭해 금전 피해가 발생한 경우 ▲ 개인 USB 연결로 회사 시스템이 해킹되는 경우 등 4가지 주요 사례를 그림으로 쉽게 묘사했다.

사이버안보센터는 두 영상물을 사이버보안 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국가·공공기관에 공유하는 한편, 지자체와 협조해 지하철 등 다중이용시설을 통해 홍보할 계획이다.

해당 영상물은 국가정보원 공식 홈페이지(www.nis.go.kr)와 페이스북(www.facebook.com/national.intelligence.service)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국가사이버안보센터는 국정원 사이버안보 활동 홍보 강화와 소통 채널 확대를 위해 센터 공식 홈페이지를 별도로 개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사이버안보센터는 이번에 공개한 영상물과 같은 해킹 피해 예방 교육 자료를 지속적으로 제작해 신규 개설될 홈페이지에 게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가정보원 #사이버안보센터 #해킹 #사이버보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