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코로나로 미용실 가본 적 없는 아기, 어떻게 이발하냐고요?

아빠는 오늘도 가위와 이발기를 들었습니다

등록 2021.12.31 12:04수정 2021.12.31 12:06
1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12월 18일은 우리 부부의 결혼기념일이다. 결혼기념일이 되자 어김없이 나와 아내의 SNS가 울렸다. 알람으로 지난 결혼기념일을 어떻게 보냈었는지 알려주었다. 이후로도 연말을 맞아 알람이 계속 울려대기 시작했다.


그중에 아내의 SNS 계정에는 사진이 포함된 게시물이 있었나 보다. 그 게시물은 나와 아내가 8년 전 이맘때 바닷가에서 벌벌 떨며 웨딩 촬영을 한 사진이었다. 아내는 그 사진을 내게도 보여주었다. 그러고 보니 결혼한 지 이제 8년이 지났다. 2022년이 되면 벌써 결혼 8주년을 맞는 것이다. 사진을 보며 세월이 참  빠르고 야속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내가 던진 뜻밖의 제안 
 

웨딩 사진 아기 엄마. 다시 한번 결혼 8주년을 축하합니다. ⓒ 최원석

 
"여보, 아기 머리 자를 때 되었어요. 이번에는 8주년을 맞아서 특별히 이 사진 속 당신 머리 스타일처럼 아기 머리카락을 잘라주는 건 어떨까요? 비대칭으로요. 그러면 의미도 있고 아기에게도 잘 어울릴 것 같아요. 머리도 길어서 안 그래도 잘라야 되는데 이렇게 잘라 줄래요?"

"아. 얼마 전에 잘라준 것 같은데 시간 참 빠르네요. 뭐 까짓 거 시도는 해 봅시다. 언 밸런스 컷이라... 잘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해 볼게요."


아기는 태어나 머리의 숨구멍인 대천문이 닫히던 시점인 8개월 차, 처음으로 머리를 밀었다. 대천문이 닫히기 전에 머리를 밀어주는 것은 허락되지 않는 일이다. 아직 뼈가 단단해 지기 전이므로 위험하기 때문이다.

이후로는 한 달에 한번 정도는 꼭 귀 주변의 머리카락 그리고 앞 머리카락과 뒷 머리카락들을 정리해 주었다. 귀 주변의 머리카락은 귀를 간지럽히지 않게, 앞 머리카락은 눈을 찌를 것을 대비해서 눈에서 항상 거리가 있게 끔, 뒷 머리카락은 샴푸나 목욕을 할 때 너무 아래로 처지거나 숱이 많아 뭉쳐서 불편하지 않게 항상 정리를 해 주고 있었다.


이를 위해 이발 가위와 일명 이발기를 샀다. 집에서 아기의 머리를 정리해 주려면 이 말고도 많은 것들이 필요했다. 이발보, 커트 전용 빗, 각종 위생 용품들, 그리고 머리카락 전용 청소 빗자루 등을 아기의 셀프 커트를 하기 위해 구입했다.

게다가 이번에는 아내의 요구 사항까지 추가가 되었다. 아기 엄마의 주문은 '웨딩 촬영을 할 때의 내 머리 스타일로 아이 머리를 잘라달라'는 것이었다. 이 시국에 아기 키우면서 엄빠들이 해야 할 일은 이렇게나 다양하다. 하다 하다 엄마가 스타일을 설정하고 아빠가 아기의 커트까지 해야 하는 것이다.

아기의 '싫어 병'이 도지기 전에... 끝내야 했다 
 

아기의 이발 관련 물품들 미용기(바리깡), 전용 빗, 미용 가위, 아기 이발 보가 보인다. ⓒ 최원석

 
언제나 그랬듯 아내가 앞치마를 두르고 아기를 안았다. 나는 가위를 잡고 이발기를 준비했다. 지체를 하면 아기가 울어버릴 것이 자명하다는 것을 지난 경험으로 안다. 속전속결로, 아기에게 내가 결혼식 때 시술 받았던 언 밸런스 컷을 최소 10분 안에는 해줘야 한다. 그 이후로 넘어가면 아기 커트는 내년에나 할 수 있는 일이 되어버린다.

아기의 머리를 잘라주는 것은 생각보다 쉬운 일이 아니다. 일단 본인 자신이 커트라는 것을 왜 해야 하는지 모른다. 아기 '싫어 병'의 증상들 중에 커트 거부가 포함되는 이유다. 아기는 가만있으려 하지 않고 계속 움직인다. 그러다 10분이 지나면 뒤로 발라당 누워 버리고 하기 싫다고 떼를 쓰고 울기 시작한다.

심호흡을 하고 아기의 머리를 잘랐다. 컨디션이 안 좋은지 아니면 오늘따라 디자이너의 손길이 마음에 들지 않는지는 모르는 일이다. 이번에는 유난히 아기가 보채서 커트를 하는 손이 다 떨리려고 할 정도였다. 가위를 들고 아기 머리를 자를 때는 조심해야 했다. 미용 가위는 다른 일반 가위보다 끝도 뾰족하고 날도 파르스름하게 날카롭기 때문이다.

다행히 하기 싫다고 아기가 떼를 쓰며 울기 전에 커트는 끝이 났다. 아내는 아기의 머리를 감겨주기 위해 황급히 아기를 안고 화장실로 향했다. 어느 순간부터 이렇게 전쟁 같은 뒤처리와 뒷정리는 자연스럽게 홈 헤어 디자이너의 몫이 되었다.

너무 정신이 없고 파란만장하게 난장판인 상황이라 커트를 하고 난 이후의 사진을 올리지 못하는 점 양해 바란다. 집에서 아기를 커트하고 난 뒤의 상황은 상상 이상의 가관이라 생각하시면 딱 맞을 듯싶다.

아기가 엄마와 함께 머리를 감고 말려서 다시 거실로 나왔다. 아기의 모습을 보다 피식 미소가 나왔다. 닮을 것만 닮지, 으이그, 머리카락을 잘라 놓고 다시 보니 머리가 나는 방향과 머리가 갈색이며 반 곱슬인 점. 게다가 가마까지 닮았다. 아기가 커트를 마친 모습을 보며 우리 부부가 실소를 터트렸던 이유다.
 

커트 후 아기의 모습 이발을 하고 난 뒤 아기의 모습. ⓒ 최원석

 
결혼식 때 했던 머리 스타일을 아기에게 해주는 일상을 전한다. 물론 미용실에 가서 아기의 머리카락을 자를 수도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간혹, 계실지 모른다. 변이 바이러스까지 퍼지고 다시 확산세가 커지며 아기의 마스크 싫어 병이 아직 고쳐지지 않는 처지다. 이런 이유들로 이제 15개월을 맞은 아기의 머리카락을 미용실에 가서 자르는 게 호락호락하지 않다.

지금 이 시간에도 자신만의 사랑의 방법으로 아기들의 스타일을 만들어 주고 계실 이 시국의 모든 육아 동지들께, 아기의 이발기의 튼튼한 성능을 닮은 응원과 격려를 보낸다. 커트 가위의 반짝거림을 닮은 감사와 존경도 함께 보낸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추후 기자의 브런치에 실릴 예정입니다.
#아기 머리카락 #아기 커트 #아기 미용 #홈 커트 #셀프 컷트
댓글1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랫동안 자영업자님들을 컨설팅하며 요리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현재는 콘텐츠 디자이너이기도 합니다. TV에 출연할 정도로 특별한 아기 필립이를 '밀레니얼 라테 파파'를 지향하며 '감성적인 얼리어답터 엄마'와 하필 이 미칠 코로나 시대에 키우고 있습니다. 지금은 이와 관련한 분야의 글을 쓰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연도별 콘텐츠 보기